무순위 줍줍 아파트 당첨됐는데 자금이 없을때 FAQ

무순위 줍줍 아파트에 당첨됐는데 자금이 없는 경우 FAQ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8억대 프리미엄 무순위 줍줍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포스팅을 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면 자금이 부족한 경우에 대해서 약간의 내용이 있었는데요.(먼저 청약정보를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위와 같은 서울이나 경기도 핵심지 무순위 줍줍 아파트들은 모두 시세가 높아서 주택담보대출도 안나올뿐더러 그 정도의 현금을 가진 분들이 대부분 없으실 겁니다.

그래서 무순위 줍줍 아파트 당첨됐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한 사항들을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를 봐주시기 바랍니다.(위에 베네루체의 경우를 예시로 작성하겠습니다. 이전 디에이치자이개포 무순위도 그렇고 모두 비슷합니다) 아내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세요.

무순위 줍줍 계약금

계약금도 부담이 됩니다. 심지어 원분양시기나 분상제 적용에 따라서 계약금이 20%인 곳도 있습니다. 분양가가 10억으로 로또 줍줍으로 나왔는데 계약금이 20%면 1억이 필요합니다.

그것도 당첨자 발표 후에 대략 일주일안으로 구해야 합니다. 계약금만 있어도 사실 베스트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면?

먼저 본인이 신용대출이 가능하다면 비대면 온라인/모바일로 가능한 곳을 최대한 빨리 알아봅니다. 그리고 부족한 자금은 가족/지인/친구들에게 빌리면 됩니다. 이자를 주고서라도 말이죠.

일단 프리미엄이 확실하게 있는 상황이기에 이를 설명하면 쉽게 돈을 빌릴 수 있을 겁니다. 이것도 안되면 2금융 같은 곳을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단, 대출도 안나오고, 아무리봐도 주위에 빌릴 수 없다하시는 분들은 3금융도 있습니다. 시간이 촉박하기에 서둘러야 합니다.(3금융 이자를 못버티신다면 그냥 전세놓으시고 바로 던지셔도 됩니다.

양도세 70%(1년 미만 주택)가 있지만 그래도 억대돈을 버실 수 있습니다.

계약금 못 구하고 포기하면

사실 금전적으로는 아무런 손해가 없습니다. 당첨자 지위는 예비당첨자에게 갈테니까요. 대신 재당첨 제한 10년이 걸립니다. 세대원 전원이요. 포기하지만 마시기 바랍니다.

무순위 줍줍, 전세로 해결하기

전세계약금으로 해결?

당첨 후에 계약금 납부까지 약 일주일정도의 시간안에 전세입자를 구합니다. 물론 가격은 낮아야 합니다.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의 경우 분양가 8억이고 전세 최저시세가(네이버 기준) 7억 4천입니다.

약 7억 2~3천이면 전세입자를 구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상황을 설명하고 빨리 계약금을 받는 겁니다.(여기서 부동산 소장의 능력이 중요함)

그럼 전세계약금 7천만원으로 무순위 줍줍 계약금을 해결하시면 됩니다. 단, 시간이 촉박하기에 계약금 빌리기와 동시에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전세를 못구할 가능성?

물론 있습니다. 사실 이정도의 프리미엄이 있는 곳들은 전세 또한 고가일테니까요. 그래서 전세 시세보다 최대한 낮게, 그리고 부동산 소장의 능력이 필요한 겁니다.

무순위 줍줍, 전세 놓아서 해결한 다음

계약금 어떻게든 해결하고, 전세를 놓아서 잔금까지 치뤘습니다.

세금이 만만치 않을텐데

먼저 취득세는 무주택자 생애최초라해도 약 2천만원입니다. 전세보증금으로 해결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해도 분할납부가 가능하기에 어떻게든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재산세/양도세는 현재 기준 고덕같은 경우 1세대1주택이기에 종부세는 없고 재산세만 약 2백만원 수준입니다. 그렇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전세기간 2년 끝나고

대부분의 분들은 전세를 연장하거나 더 놓으실 겁니다. 전세가가 오른다는 전제하에요. 이 경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냥 오른 전세보증금만 따박따박 받으면 됩니다.

먄약 전세가가 떨어졌고, 떨어진 보증금을 메꿀 수 없다면 매도하셔야 합니다. 2년 딱 지나서 매도하시면 (매도가 16억원 가정, 분양가 8억) 대략 3억2천만원 정도의 양도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8억원 차익에 약 4억 8천만원이 남습니다.

무순위 줍줍, 당첨 후 너무나 불안하다면

무순위 줍줍

해당 아파트 인근에 있는부동산을 바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아마 모든걸 해결해 줄수도 있습니다.(아래의 모든 경우는 예시 및 가정입니다.)

계약금은 심지어 부동산에서 빌려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전세를 놓기 전에 미리 해결을 해야 거래가 이뤄지니까요.

전세입자 정말 하루만에 구해오는 부동산도 있습니다. 미리 전세를 구하는 세입자들과 컨택을 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만약 바로 매도하고 싶으셔도 부동산 소장님과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도자까지 구해서(물론 시세보다 확실하게 저렴하게 매도한다면) 양도세 문제까지 해결해줄 수도 있습니다.

사실 무순위 줍줍 당첨이라면 무주택자이실 것이고, 부동산 거래 경험도 없으실 겁니다. 부동산 몇 군데 방문하셔서 제일 신뢰가 가는 소장님께 상황을 설명하고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당첨에서 떨어지셨다고 너무 낙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역시 이런 무순위 줍줍 포함하면 몇 백번의 낙첨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경제적으로 재테크와 투자를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도 고민되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