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및 계산, 그리고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 투자자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믿음이 많이 흔들리면서 넘어오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특히나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양도소득세가 정부 발표대로 시행이 된다면 아마 미국 주식 투자자분들은 더 많아질 거라고 예측합니다.
미국주식에는 양도소득세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미국주식 투자자분들이 별로 없었으나, 국내 주식 시장의 답답함, 그리고 최근 몇 년간 미국 주식 시장의 엄청난 상승세 등이 이러한 양도소득세를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래에서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계산, 신고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맘 편안하게 장기투자할 월배당 ETF를 찾으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말 그대로 어떤 자산을 양도하면서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매기는 겁니다. 한마디로 미국주식을 팔아서 수익을 봤다면 이를 소득으로 봐서 세금을 물리는 것이죠.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세율은 현재 22%입니다. 예를 들어 한화로 1천만원의 수익을 올렸으면 220만원이 세금이고 780만원이 세금을 낸 세후수익금입니다.
다만, 양도소득세는 모든 수익에 대해서 매기는 것은 아니고, 공제를 해주는 금액이 있습니다. 현재는 1년에 250만원으로, 1년에 250만원 이상 수익을 보면 양도세를 내라는 의미입니다.
-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 (1년간의 총수익 – 총손실 – 250만원) X 22%
보시면 아시겠지만 손실이 난 것은 세금으로 매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손익통산을 해주는 것이죠. 내가 1년간 1천만원을 벌었지만 5백만원 손해도 같이 봤다면 양도소득은 5백만원이고 공제금 250만원을 뺀 250만원에 대해서만 양도세를 매깁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계산
예시1
1년 동안 손실본 금액만 -1,000만원이라면 양도세가 나오지 않습니다.
예시 2
1년 동안 수익과 손해액을 합쳐보니 딱 250만원이라면 공제금이 250만원이기에 세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예시3
1년 동안 손익통산을 해보니 수익이 1,000만원이라면 양도세는 165만원이빈다.
예시4
한 종목에서 100% 이상의 수익이 나고 있다. 이 경우 양도세는 없습니다. 매도해야 양도세액이 확정됩니다. 위에 계산식을 가지고 직접 계산을 해보시면 쉽게 계산이 됩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양도소득세는 1년 동안의 손익을 대상으로 하고, 해당연도의 양도소득세 신고는 다음 해 5월 달에 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냥 이용하시는 해당 증권사에서 무료로 대행을 해드립니다. 이게 제일 간편하고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양도소득세는 다른 세금들과는 다르게 고지서가 날아오지 않습니다. 즉, 직접 계산하고 신고까지 해야 하는 겁니다.(안하면 가산세)
대부분 양도소득세 신고 즈음에 증권사로부터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문자가 옵니다. 그때 보시고 신청만 해주시면 됩니다.(문자가 안오면 직접 신청만 하면 됨)
본인이 직접 신고를 하시려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라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법
계좌 나누기
보시면 1년 공제금이 250만원입니다. 가족간의 증여를 통해서(무상증여한도내) 계좌를 나누시면 공제금 250만원이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조금은 귀찮아도 절세를 위해서는 이 방법을 하시기 바랍니다.
손실금 확정지어버리기
내가 한 종목에 물려버렸고, 손절을 하지 않을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물려서 손해를 봤을때 매도해버리고(손실을 확정지어버리고) 다시 매수하는 겁니다.
그냥 물렸다가 존버해서 수익을 봤다면 양도세가 수익금에 대해서만 나오지만, 손실 매도해서 다시 매수했을 경우에는 수익금과 손실금이 통상이 됩니다.
증여해버리기
1억에 대한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는 약 2천만원이고, 1억원 이하에 대한 증여세율은 1천만원(10%)입니다.
자기가 들고 있는 종목이 엄청난 수익을 안겨줬을때 내야하는 양도소득세 금액과 증여세에 따른 세금을 비교하는 겁니다. 당연히 증여세 금액이 더 적다면 증여를 하는 것이죠.
미국주식 배당금 세금은?
미국주식 배당금은 애초에 15%가 원천징수되어 입금되기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따로 양도소득세로 신고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1년간 받은 배당금이 총 2,000만원을 넘어간다면 금융소득 종합과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실 이것 또한 계좌 나누기 등 위의 절세 방법을 활용하면 어느정도 대비는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미국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국내 ETF 세금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