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이자율 살펴보기(바이낸스, DEX 등)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수익률 살펴보기)우리나라에는 유독 코인투자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과의 인식의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은 코인이 ‘미래’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구요.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은 ‘사기’라고 생각을 대부분의 분들이 하죠. 그런데 사실 코인도 정말 안전하게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바로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스테이킹 이자 수익이죠. 여기에 유동성 제공이라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예금과 비슷)을 하면 이자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현황을 보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바이낸스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이자율

부동의 전세계 1위 거래소(바이낸스 바로가기)입니다. 하루 거래액만 따지만 우리나라 코스피+코스닥 보다 많습니다. 엄청나죠? 그만큼 신뢰도와 안전성 면에서는 제일 높다고 생각합니다.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유동성제공의 형태로(두가지 코인을 맡겨놓으면 이자를 줌) 스테이블 코인들이 있는데요, 역시나 2~3%수준입니다.

코인시장이 좋지 않기도 하고, 사람들이 많이 몰렸죠. 왜냐하면 안전하면서도 이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참고로 매일매일 이자를 줍니다. 이 때문에 잘하면 하루복리를 노릴 수도 있구요.(맡긴 금액이랑 수수료도 따져봐야 함)

2~3% 수준이면 코인 시장에서는 사실 ‘하지 말라’는 것과 동의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이자율은 조금 유동적이어서 높을 때에는 10% 가까이 간적도 있으나 다시 오긴 힘들어 보입니다.

다만, 극강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보장하는 곳입니다. 저 또한 메인 거래소가 바이낸스이고, 이더리움 2.0 투자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관련 포스팅 : 이더리움 2.0 투자 6% 벌고 시작하는 법)

FTX 렌딩 이자율

FTX 렌딩

FTX 또한 전세계 3위 거래소입니다. 최근에 엄청나게 급성장을 한 곳이죠.(일명 뽀글이와 솔라나)

FTX는 스테이킹을 많이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USD라는 그냥 1달러를 가지고 코인거래와 렌딩을 할 수가 있는데요.

보시면 사실 1년에 1.5% 수준입니다. 이자율이 상당히 유동적인데요(보통 불장이 와야 사람들이 돈을 빌려서 선물거래를 하기 때문에 이자율이 올라감. 10% 수준까지).

FTX의 장점은 그냥 USD를 빌려주고 1시간마다 이자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안전하구요.(선물거래에 돈을 빌려주지만 청산이 있기 때문에 돈을 떼일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렌딩을 중지하면 1시간 후에 바로 돈을 쓸 수가 있습니다. 소위 ‘파킹통장’으로 써도 좋지요. 그런데 1.5%는 사실 너무나 밋밋합니다.

쿠코인(KuCoin)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이자율

전세계 5위거래소입니다.

쿠코인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대략 6~7%를 제공하고 있네요. 역시나 거래소 순위가 높을 수록 이자율이 작고, 낮을 수록 올라갑니다. 그만큼 신뢰도, 안전성 문제도 있는 것이지요.

다만, 개인적으로 쿠코인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코인시장이 급격한 변동성이 올때 서버가 먹통이 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6~7%대의 이자를 포기할 정도는 아니구요. 쿠코인에서 스테이블코인 USDT 이자율 나쁘지 않습니다.

팬케이크스왑 스테이블코인 파밍 수익률

이제 거래소(CEX)가 아니라 탈중앙화거래소(DEX)인데요. 확실히 거래소 보다는 이자율이 높은 편입니다.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BSC체인의 대표 DEX 팬케이크스왑에서는 대략 3~4% 수준입니다. 확실히 예전보다는 확 줄었네요.

아무래도 안전성을 더 중시하면 거래소로, 더 높은 수익을 원하면 DEX로 가시면 됩니다.

솔라나 체인 DEX

솔라나 스테이블코인
솔라나 수익률

위는 써니, 아래는 세이버입니다. 많이 줄었네요. 솔라나의 인기가 시들시들해진 탓인지…

테라 체인 앵커프로토콜 UST

앵커프로토콜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우리나라에서 코인 투자 하는 사람치고 모르는 사람이 없는 ‘앵커프로토콜‘입니다. UST는 정확히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인데요, 때문에 1달러 페깅이 깨질 때도 있습니다. 물론 곧바로 회복을 합니다.

연 20% 수익을 주는, 그것 매일매일 차곡차곡 쌓아주는 현존 최고의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논란도 있습니다. UST자체의 안전성, 최근 불거진 앵커프로토콜 리저브의 고갈 등등 말이 있었는데요.

이마저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탈중앙이 아닌 중앙화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들에게 더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현재는 앵커프로토콜에 예치를 해놓고 있습니다. 연 20%에 매일매일 주는 이자의 유혹은 코인투자 하는 사람으로써 도저히 넘어갈 수가 없지요.

다만, 연20%는 사실 유지될 수 없는 수준이고(루나의 수장도 인정) 연 12% 정도로 내려갈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현재 상황에서는 앵커프로토콜을 이길 스테이블코인 수익률을 주는 곳은 없습니다.

요약 : 지금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대세는 UST, 앵커

  • 거래소 스테이블코인 수익률은 2~3%
  • 탈중앙거래소(DEX) 수익률도 3~4%
  • 간혹 높은 수익률의 DEX는 조금은 의심(투자 추천하지 않습니다)
  • 현존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1위는(안정성까지 포함) 앵커프로토콜의 U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