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자동차세 총정리 (감면, 연납 등)

전기차 자동차세 정보를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전기차의 유지비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그에 대한 후속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지비에는 연료비용 빼고 보험료와 세금이 있습니다. 보험료는 사실 각 개인마다 워낙에 편차가 크기에 이건 본인이 직접 계산을 해보시는게 제일 빠릅니다.

다만, 자동차세는 누구나 내야 하기에 딱 정해져 있죠. 그럼 전기차 자동차세는 일반 차들의 비해서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요?

아래에서 일반 자동차들의 세금과 전기차와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아래 목차를 활용해서 원하는 정보만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자동차세 : 취등록세

전기차 자동차세

먼저 대부분의 승용차(10인승 이하)들의 취등록세는 7%입니다. 취득세 2%와 등록세 5%가 합쳐진 것이죠.

따라서 그냥 취등록세는 차량가액의 7%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럼 과연 전기차의 취등록세는 얼마일까요?

2024년까지는 전기차의 취등록세는 140만원이 면제가 됩니다. 그러니까 전기차 차량가액의 7%를 원래 취등록세로 내야 하지만, 이 금액에서 140만원은 빼준다는 겁니다.

참고로 보조금까지 포함한 금액으로 취등록세를 계산하셔야 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자동차(10인승 이하) : 7%
  • 전기차 : 7%에서 140만원 감면

전기차 자동차세

차량을 보유하면 내야 하는 자동차세입니다. 매년 납부를 하는 금액입니다. 우리나라는현재 배기량 기준으로 이 자동차세액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자동차세

보시면 CC당 세액으로 결정되기에 고배기량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세 부담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동차 연식이 지날 수록 1년에 5%씩 감면이 됩니다.(최대 50%까지 감면)

그러면 전기차의 자동차세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왜냐하면 전기차는 배기량이라는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차는 매년 일괄적으로 세금이 정해집니다. 지금 현재 전기차 자동차세는 1년에 13만원입니다.

전기차 자동차세 연납?

당연히 연납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월에 자동차세 연납을 하시면 대략 11만8천원 정도로 경감을 받고 세금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의 경우에는 연납할인은 똑같이 받을 수 있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연식에 따른 자동차세 절감 혜택은 없습니다.

전기차 자동차세 정리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취등록세 : 7%에서 140만원 감면(2024년까지)
  • 자동차세 : 1년에 13만원으로 고정(연납할인 가능)

결론 : 전기차의 유지비는 가히 최강

전기차 자동차세

이전 포스팅에서 충전요금만 해도 대략 같은 거리라 쳐도 최소 유류비용이 1/3정도 수준입니다. 거기에 자동차세까지 하면 취등록세 혜택에 매년 13만원밖에 안되는 자동차세가 부럽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저는 전기차 구입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충전 인프라 때문인데요, 제가 주거하는 아파트에도 전기차 충전 구역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총 500세대 아파트에서 달랑 3대만 충전 가능한 구역입니다.

심지어 거의 모든 아파트가 그렇듯이 주차난 또한 있습니다.(이중주차가 생길 수밖에 없음) 당연히 일반 차량들도 충전구역에 주차를 하지요. 이걸 법으로 막는다고 해도, 주차난이 있는 걸 아는데 이걸 또 고집할 수만은 없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구입을 위해서는 무조건 충전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포스팅을 하면서 느낀 거지만 전기차가 대세인 것은 맞으나, 아직은 불편을 어느정도 감수하고 유지비, 자동차세 혜택을 누려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대안은?

현재 차를 새로 구입하신다면(충전에 대한 불편이 예상된다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추천드립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취등록세 혜택이 있습니다. 2022년까지는 40만원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내연기관 베이스이기에 배기량에 따른 자동차세를 납부하지요. 그러나 요즘에는 저배기량 엔진에 전기모터가 달린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많이 나오기에 어느정도 혜택은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정숙성과 연비 등 까지 어느정도 전기차 시대로 가기 전에 충분히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운행중이시라면 적어도 2~3년 정도는 더 기다리면 충전인프라가 더 좋아질 것이기에 전기차로의 교체를 조금 미루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