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예수금 출금 언제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날이 갈 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데요.
이럴때일수록 기본을 더 다지고 공부를 열심히 해두면 앞으로의 주식상승장에서도 분명 다시 빛을 발할 기회가 오리라고 봅니다.
오늘은 주린이 분들뿐만 아니라 주식을 조금 한다 하시는 분들도 잘 모르시는 정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로 주식 예수금 출금이 언제되는지인데요, 예수금이 D+2일 후에 들어온다는 것은 알아도 정확히 몇시에 인출할 수 있는지 답할 수 있는 분은 얼마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를 활용하시어 필요한 정보만 보셔도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 뜻?
주식 예수금은 쉽게 증권계좌에 있는 돈(현금)을 말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사기 위해서 증권계좌에 현금을 입금하는 순간부터 그 돈은 주식 예수금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은행 입출금계좌에 있는 돈이랑은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예를 들면 주식을 사고 팔고 했을때의 남거나 들어온 현금을 바로 인출할 수가 없는 것이지요.
주식 예수금 출금 등 거래방식 알아보기
모바일이나 HTS 상의 주식계좌 잔고나 예수금 창을 보시면 D+1, D+2이런 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은 헷갈리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특히나 오늘 주식을 수익을 보고 매도해서 기분이 좋았는데 막상 출금을 하려고 보니 출금가능금액이 0인 것처럼 말이죠.
우리나라의 증권예택결제제도는 3일 거래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미국 주식은 D+3일은 택하고 있지요)
그래서 주식을 매도하고 받은 현금은 D+2일에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매도하면 수요일에 예수금이 들어오고, 금요일에 매도하면 화요일에 들어옵니다.(주말은 제외)
쉽게 기억 하시려면 오늘 팔고 다음 다음날에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현금이 당장 필요한 경우라면 미리미리 주식 매도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주식 예수금 출금 가능 시간
위에서 매도하고 다음 다음날(주말, 공휴일 제외) 예수금이 들어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그 날 몇시에 출금을 할 수 있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증권사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매도하고 2일째 되는날 오전 8시에 출금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가 그런데요.
그런데 또 몇몇 곳은 2일째 되는 날 밤새벽 12시 45분에 들어오는 곳도 있고, 어떤 곳은 새벽 시간에 되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히 주식 예수금 출금 가능시간은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그래도 오전 8시 이후에는 출금이 가능하다고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해외주식 예수금
해외주식 투자하는 분들도 정말 많아지셨는데요, 해외주식 예수금은 D+3일에 출금이 가능합니다. 즉, 우리나라 주식 예수금보다 하루 더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구글 주식을 매도하면 목요일에 예수금이 입금되고, 금요일에 매도하면 수요일에 입금됩니다.
예수금 마이너스?
대부분 미수금과 증거금 때문에 일어납니다. 쉽게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 싶은데 꼭 삼성전자 1주 시세에 맞는 돈을 들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증거금만 있으면(종목마다 다름) 바로 삼성전자 1주를 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래 치뤄야 할 매수가격에서 증거금을 뺀게 미수가격입니다. 바로 갚아야 하는 금액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증거금율이 50%라면 1만원짜리 주식을 5천원만 들고 있어도 매수를 할 수 있죠. 대신 5천원의 미수금이 생기며 이를 갚아야 합니다.
예수금이 마이너스가 됐다면 본인이 신용거래/미수거래를 허용하고 있어서 이게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 예수금이 마이너스이고 D+2의 예수금을 +로 전환시키지 못하면 미수/신용으로 매수한 종목의 주식은 반대매매가 일어나게 됩니다.(즉, 강제로 매도해서 미수금을 충당)
반드시 본인이 신용거래가 허용되고 있는지, 또 주문을 할때 증거금 100%로만 매수할 수 있게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식 예수금과 출금가능 시간, 해외주식 예수금, 예수금 마이너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괜찮은 월배당 ETF를 찾고 계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안정성과 월배당, 그리고 시세차익까지 모두 갖춘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