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디폴트 영향 뜻, 수혜주 관련주 알아보기

러시아 디폴트 영향 그리고 뜻과 수혜주 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생각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세계 증시는 처음과는 달리 이번 사태를 조금은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러시아 디폴트 위기가 감도는 와중에도 전세계 증시는 큰 폭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확실히 모두가 알고 예상하는 악재는 호재라는 말이 와닿네요.

그럼 아래에서 러시아 디폴트 영향과 뜻, 그리고 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러시아 디폴트 뜻

러시아 디폴트 영향

먼저 디폴트(Default)라는 것은 국공채, 사채, 융자 등에 대한 이자 지불이나 원리금 상환이 불가능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빚을 못갚겠다’라고 말하는 상황인것이죠.

이게 국가인 경우라면 국가에서 그동안 다른 나라나 기업들에게서 빌린 돈을 못 갚겠다고 대외적으로 선언하는 겁니다.

현재 러시아는 전쟁과 함께 시작된 전세계적인 금융제재로 인하여 돈 줄이 막혀버린 상태입니다. 러시아 루블화의 가치는 바닥을 향해 가고 있구요. 따라서 빌린 돈을 못 갚겠다라고 선언하기 직전의 상태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아예 이자나 원리금을 러시아 루블화로 지급하겠다고까지 말했는데요, 보통 국제사회에서는 기축통화인 달러로 대금을 빌리고 갚는 것이 일반적인데 루블화로 갚는다고 했을때 과연 어느나라가 받아줄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지금은 이자지불 유예기간 30일 기간 이지만 이 기간이 곧 끝나갑니다. 이게 지나면 국가 부도의 상태가 성립하는 것이구요.

정리하면 디폴트는 ‘빚이나 이자를 못갚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관련기사 보러가기)

러시아 디폴트 영향

러시아 디폴트 영향

러시아 디폴트 상황에서 모라토리엄(지불 유예 선언)까지 나왔지만 현재 국제 증시는 큰 폭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러시아 디폴트 영향은 크지 않을 거라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채권금액 자체가 위험수준은 아니고, 익스포저 또한 적기 때문에 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합니다.

사실 예전에 러시아는 이미 디폴트를 선언한 이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외적인 신뢰도가 애초에 적었기에 채권 금액 자체도 낮은 수준인 것이죠.

또한 전쟁이 그렇게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기에 만약 종전 후에 금융 제재들이 풀린다면 러시아는 이를 충분히 해결할 능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석유 등 자원 부국인 러시아)

한가지 주의점은 전쟁이 혹시라도 예상과는 다르게 더 길게 이어질 경우 러시아의 위기가 신흥국들에게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러시아 디폴트 영향 수혜주 / 관련주

에너지 관련주

석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위기가 깊어지면 깊어질 수록 더 높은 가격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관련주 등에 투자를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지금은 워낙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지금 진입하기에는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

원자재 관련주

니켈 등 원자재 또한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 관련주와 마찬가지로 지금 진입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식량 관련주

우크라이나는 세계 3대 곡창지대입니다. 전쟁으로 인하여 현재 식량 가격들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 상승세는 쉽사리 잦아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량 생산은 바로바로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경기 방어주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전쟁이 장기화되거나 러시아 디폴트의 영향이 신흥국들에게까지 간다면 증시의 변동성이 커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방어주 또한 괜찮다고 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 현재 새로운 정권이 탄생하고 시작되려는 만큼 이와 관련된 테마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 시점에서의 이런 테마주는 경기 방어주로써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러시아 디폴트 영향 방어를 위한 안전자산에도 비중을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디폴트나 국가부도 사태가 어떠한 영향을 몰고 올지도 모르구요. 거기에 자원부국인 러시아인 만큼 자원, 원자재 시장에도 어떤 위험이 생길지 모릅니다.

이럴때일수록 포트폴리오에서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금 시세가 요즘 엄청나게 오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금, 달러, 비트코인(이더리움)을 추천드립니다. 3가지 모두 위기시에 더 강한 면모를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방안전성 또한 뛰어납니다.

이상으로 러시아 디폴트 영향과 뜻, 관련된 수혜주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