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재테크 될까? 소비절약은 이렇게 하세요

요즘 신한카드에서 나온 더모아카드가 정말 미친듯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정확히 지금은 발급 중단된 상태인데요, 발급 중지 전에 발급을 정말 많은 분들이 받으셔서 그런지 정말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저 또한 신한더모아 카드를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지금 신용카드로는 재테크를 할 수 없다는 말을 드리려고 합니다. 왜? 그 이유를 아래에서 풀어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재테크? 할인받으면 그게 이득?

신용카드 재테크

신용카드가 날로 진화해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신용카드로 소비하는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을까 매일매일 고민하고 연구해서 상품을 내놓고 있죠.

그러다가 신한 더모아카드 같은 괴물도 나왔습니다. 아시겠지만 5천원 이상의 동전 단위는 모조리 포인트로 적립을 해준다는 무서운 신용카드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신용카드 할인을 많이 받고, 포인트를 적립받아서… 부자된 사람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 없으실 겁니다. 그 이유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신용카드를 (가급적) 안쓰는 이유

어디어디 할인되는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지갑에 넣어놓고 다니는 순간부터 저는 재테크는 망했다라고 주장합니다.

왜? 바로 돈을 쓰는것에 대해서 양심을 줄여줍니다. 부담감을 줄여줍니다. 마치 할인받기 때문에 이득이라는 생각을 뇌에 심어줍니다. 무슨 말이냐?

아래에 하나라도 경험을 해보셨다면 당장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셔야 합니다.(카드 자르라는게 아니라 어떻게 써야 한다는 맨 아래에 나옵니다)

1) 전월실적이 30만원이니까 꼭 이건 채워야 해. 왜냐하면 그래야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까

2) 이거 사도 어차피 20% 할인받는 건데 뭐 어때. 안사는게 더 손해 아냐?

모두 신용카드 할인에 당하는 겁니다. 하나씩 다시 볼까요?

1) 전월실적이 25만원인 상태… 30만원 채워야 하는데? : 그냥 5만원 안채우고 할인 안받으면 됩니다. 어떤 신용카드가 30만원 전월실적에 5만원이상 할인해줄까요? 한마디로 5만원 안쓰는게 이득

2) 어차피 20% 할인받아서 살봐에야 안사면 80% 이득입니다.

그럼 신용카드로 재테크가 불가능하다면 과연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다음 내용을 이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는 그냥 안쓰는 것

재테크는 그냥 안쓰는 겁니다. 아끼고 모으고 진짜 필요한 것만 가성비 따져서 사서 모은 돈을 불리는 겁니다.

뭘 쓰면서 재테크를 합니까. 그냥 안쓰는 것이 최고이죠. 5999원 사면 999원 적립이니까 구매해도 괜찮다? 5999원 안쓰면 5,000원 버는 겁니다.(신한 더모아의 경우)

신용카드는 진짜 소비를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를 연구하고 고민해서 나온 결정체입니다. 그 끝판왕이 바로 신한 더모아카드 같은 경우.

혹자는 말합니다. 주유는 꼭 해야 하는거 아냐? 그럼 5,999원씩 하면 무조건 이득아냐?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되는 주유소 찾을 시간, 눈치볼 시간에 그냥 원래 주유하려던 금액의 20% 덜 넣고 차를 덜타면 됩니다. 그 시간에 재테크책이나 투자방법 공부하는게 훨씬 이득이죠.

심지어 주유로 엄청난 이득을 얻었으니(신한 더모아의 경우 16% 정도) 오히려 차를 더 쓰고, 기름을 더 넣을 가능성까지 있습니다.

신용카드 재테크는 어떻게?

체크카드 재테크

고정비용은 신용카드로 자동이체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반드시 지출할 수밖에 없는 비용은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걸어서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예시 kt 현대카드 : 30만원 실적 채우면 통신비 17,000원 할인)

아파트 관리비, 가스비, 통신비 등은 아낄 수 없는 비용이죠. 이런건 모아서 전월실적 채우면 할인이 큰 신용카드 이체를 해 놓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는 가급적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그외 지출은 무조건 체크카드입니다. 무실적 1% 카드도 있습니다. 이런걸로 변동지출을 하면서 동시에 변동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버스요금 할인? 버스 한번 안타면 됩니다. 편의점 할인? 안가면 되죠. 커피 할인? 집이나 회사에서 타 먹습니다. 너무나 당연하면서도 쉽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죠. 아래는 신용카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결론부분입니다. 끝까지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 신용카드는 고정지출 아니면 쓰지 마세요

어느정도 제가 말하려는게 이해가 되셨는지요. 신용카드 정말 무섭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쓰게 만들까를 고민하게 만들죠.

저도 신한 더모아카드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건강보험, 국민연금 지출용으로만 쓰고 있습니다.(5,950원 결제 방식) 나머지 실적은 고정비용으로 걸어놓구요.

고정지출 – 신용카드, 변동지출 – 체크카드를 습관화 해야 합니다. 여기에 지역상품권이나 온누리상품권까지 더해지면 소비 재테크는 더 좋습니다.(역시 이것도 추후 포스팅)

앞으로 어떻게 하면 더 절약할 수 있는지, 가성비 좋은 지출은 무엇인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