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아파트가 청약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부분 수도권 대단지 아파트 분양이지만 이토록 논란이 많은 곳도 없을겁니다. 과거 용인 한숲시티가 생각이 나죠.
그래서 한번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청약을 앞두고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분양정보와 실거주, 투자가치는 어떤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용인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사업개요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왕산리 산 25번지 일원
세대수 : 총 3,731세대(1블록 1,043세대, 2블록 1,318세대, 3블록 1,370세대)
규모 : 지하 4층 ~ 최고 29층, 총 40개동
입주예정일 : 2024년 11월 ~ 2025년 1월
입지, 상권
역시나 제일 많은 논란은 입지입니다. 사실 너무나 외곽입니다. 수도권이긴 하지만 주위에 너무나 없습니다. 교통이나 학군은 아예 전무.
한국외국어대학교 캠퍼스와 묘원만이 제일 부각되어 보입니다.
심지어 3블록은 묘지뷰가 예정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묘원이 동쪽에 위치하여 있고 일부 세대의 경우 남동향이기 때문에 거실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보시면 제일 그나마 가까운 상권이 모현 쪽입니다. 자차로 이동이 가능하긴 한데요.
상권도 그렇게 큰 규모는 아닙니다. 위쪽 광주시 오포쪽도 상권이 있지만 역시나 비슷한 규모.
물론 3천세대의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고 근린상가도 있고 주위 상권이 많이 생길수는 있습니다. 한숲시티 경우처럼 말이죠. 그러나 한숲시티도 보시면 상권이 그렇게 활성화된 것은 아닙니다.(한숲시티의 경우 7천여 세대)
단지배치도
1블록입니다. 단지배치의 경우 모든 블록이 시원하게 잘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2블록입니다. 엄청난 규모의 커뮤니티 광장이 돋보이네요.
논란의 3블럭입니다. 동쪽에 위치한 세대의 경우 남동향으로 묘지가 보일 수 있습니다.
평면도
평면도 타입이 정말 많은데요, 모두 비슷비슷하며 4베이 판상형으로 취향따라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타입들만 살펴보겠습니다.
59A타입니다. 드레스룸도 크고 창문까지 있습니다. 펜트리가 조금 작은 것이 걸리지만 4베이로 뽑았습니다.(침실, 거실이 작아서 호불호가 있을 수 있음)
84A타입입니다. 드레스룸 크기가 아쉽지만 알파룸이 있습니다. 발코니 2의 경우 상당히 크기가 커서 활용도가 좋을 듯 합니다.
101A타입입니다. 방이 무려 5개에 어떻게 보면 5베이입니다.
용인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분양가
1블럭 최고가 기준 분양가입니다. 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사실 이 정도 입지에 비싸다는 평이 대부분이죠. 저렴한 분양가라도 있어야 하지만 생각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2블럭 분양가입니다.
3블럭 분양가입니다.
인근 비슷한 입지, 규모의 아파트가 없다보니 비교기준이 없습니다. 다만 모현쪽 아파트도 4억 초반을 형성하고 있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4억 초반에 형성되었다면 지금처럼 많은 논란은 없지 않았을까하고 생각해봅니다. 이어서 중도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도금대출
60% 가능하며, 이자후불제입니다. 비규제 지역이다 보니 중도금 대출이 세대당 2건에서 여유는 있습니다.(규제1, 비규제1로 하면)
전매제한
입주자로 선정된 날로부터 6개월입니다. 6개월 후에 전매가 가능하며, 아예 중도금대출 시작도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도록 일정을 잡았습니다.
때문에 동호수를 아예 전매 물건으로 나오는 것을 잡는 것도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을 조금 주고서라도 말이죠.
실거주의무
없습니다. 분양가 상한제 미적용 아파트입니다.
청약자격
비규제 지역이다보니 전용 85이하는 가점제 40%, 추첨제 60%입니다. 전용 85초과는 100% 추첨이구요.
1순위는 수도권 거주자이며, 동일 경쟁시 용인시 거주자가 우선합니다.
청약일정
중복청약 가능
블록별로 나누고, 타입도 다양하게 구성한 이유는 아무래도 청약을 수월하게 넘어가려고 한 것 같습니다.
블록별로 당첨자 발표일도 모두 달라서 중복청약이 가능합니다. 아마 3블럭은 제일 마지막이기 때문에 미달이 예상되네요.
입주자모집공고문
공식홈페이지
청약을 망설이는 분에게(실거주, 투자가치)
팩트만 보면 입지 떨어지고, 분양가도 조금은 비싼편입니다. 장점으로는 대단지(대마불사)에 힐스테이트 브랜드.
제일 망설이는 분들은 무주택, 저가점자, 용인 및 인근 거주자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저라도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생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실거주성은 좋다. 출퇴근이 가능하거나 인근에 거주중이라면 청약 좋다. 아파트 상품성도 좋고 커뮤니티도 좋다.(초중학교는 계획)
2) 투자로써는 보수적으로 봐야한다. 사실 수도권 대단지에 비규제 지역이라 투자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지만 결국 실거주자들이 받아줘야 하는데 프리미엄이 형성될 정도의 수요는 없을 것으로 예상
3) 그러나 여유가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사람들에게 RR로 가져가도 좋다. 한숲시티는 지금보다 더 한 분위기였으나 가격은 상승함
이상으로 용인 힐스테이트 몬테로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