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증권 수수료 정보 (국내주식, 해외주식, 환전, 협의 수수료 등)

토스증권 수수료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요즘 토스증권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토스증권을 잘 사용하고 있다가, 문득 토스가 편리한 만큼 수수료는 조금 비싼 편이 아닌가 해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는데요.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토스증권 수수료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수수료 무료 만드는 법까지)

아직 토스를 쓰지 않고 있어서 해당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아래를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토스증권 수수료 : 국내주식

토스 국내주식 수수료

토스증권의 국내 주식 거래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식 구매시 : 수수료 0.015% (1원 미만 절사)
  • 주식 매도시 : 수수료 0.015% (1원 미만 절사)

보시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개미들이 사용한다는 키움증권 수수료와 같습니다. 10만원 매수시 수수료가 대략 15원 나오고, 다시 매도하면 15원이니까 총 30원 정도의 수수료가 나옵니다.

제세금은 별도

제세금은 별도로 0.2%가 부과됩니다. 이건 세금이기에 어느 증권사나 마찬가지입니다.

유관기관 수수료

증권사 수수료와 제세금 말고 유관기관 수수료는 토스증권 내 정보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유관기관 수수료는 없고, 그냥 수수료 0.015%에 모두 포함이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탁금(예수금) 금리

토스증권은 예수금을 토스증권에 넣어둘 시 연 1.0%의 이자 수익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예탁금 이용료는 국내(원화) 예탁금에 한하여 지급합니다.

가급적이면 달러로 두지 마시고 원화로 예수금을 보관하시다가 환전은 정규시간(아래 후술)에 하셔서 그날 해외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토스증권 수수료 : 해외주식

토스 해외주식 수수료

토스증권의 해외주식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매매거래대금의 0.25% (0.01달러 미만 절사)
  • 단, 2023년 6월 30일까지 해외주식 수수료 이벤트로 매매거래 대금의 0.1% 적용

제세금

미국 주식 판매시에는 수수료 이외 증권거래세가 부과됩니다.

  • 판매금액의 0.00229%(SEC Free), 판매수량당 0.000119달러(TAF, 최소 0.01달러, 최대 5.95달러)

토스증권 환전 수수료

정규시간 환전시에는 95%가 우대되어 환전금액의 0.05%가 환전수수료로 부과됩니다.

  • 정규시간 : 영업일 오전 9시 10분 ~ 오후 3시 20분
  • 정규 시간외 50% 환전 우대

환전은 가급적 영업일 정규시간에 하시는 것이 환전수수료를 조금이나마나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토스증권 수수료 : 협의수수료

토스증권 협의수수료 대상

토스증권 역시 거래금액이 크다면 협의수수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점 총 자산 또는 직전 3개월 평균 거래금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협의 후 협의 수수료를 정하게 됩니다.

총자산거래금액거래금액협의수수료협의수수료
국내+해외국내+해외해외1안2안
1억원이상2억원이상1.5억원이상국내주식수수료 무료해외주식 수수료
0.08% 이상
4억원이상10억원이상5억원이상국내주식수수료 무료해외주식 수수료
0.07% 이상
단, 매도시 유관기관제비용은 고객 부담

협의수수료 업무 절차

토스증권 고객센터나 리테일팀을 통해서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 협의수수료율 적용 및 고객에게 통보가 됩니다.

협의수수료 적용기간

적용일로부터 6개월입니다. 6개월 후에는 자동 해지 되며, 다시 협의수수료 검토 재요청이 필요합니다.

토스증권 수수료 무료 만들기

토스 프라임

위에서 협의수수료 대상이 아닌 경우 토스 프라임을 가입하여 국내주식 수수료 무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토스프라임은 월 구독제 형식이며 비용은 월 5,900원입니다. 현재는 혜택이 조금 줄어서 국내 주식 수수료 한달 누적거래액 1억원까지만 무료입니다.(증권계좌로 캐시백)

진짜 수수료 무료

대부분 국내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를 보면 유관기관수수료는 별도로 부과되는 경우가 있는데 토스 프라임을 가입하면 이마저도 무료이기에 진정한 수수료 무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 때문에 월 5,900원을 내고 가입하는게 이득인지 의문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다른 혜택들도 있기에 같이 참고해서 가입을 결정하시면 됩니다.(토스프라임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은 아래를 바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 토스증권 괜찮습니다

토스증권 수수료

수수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들이 주식을 정말 재밌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주식 초보자분들의 경우 토스증권을 쓰다가 다른 증권사는 도저히 못 쓸 정도이지요.

개인적으로 저는 토스증권을 토스프라임 가입 후 사용하고 있는데요,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토스증권 수수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정보 포스팅들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 구매 방법 및 장점 단점 수수료

ETF 세금 수수료 보수 분배금 알아보기(2022년)

토스 파킹통장 분석, 이자를 매일 받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