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D 배당 배당금 배당일 배당률에 대한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같이 시장이 안좋을 때에는 SCHD와 같이 방어력이 좋은 ETF가 인기가 많은데요.
저 역시도 자녀들 계좌에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는 ETF 중의 하나이기에 정말 좋은 ETF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SCHD 배당 배당금 배당일 배당률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SCHD에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아래 내용들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SCHD ETF
SCHD ETF 소개
우리나라에서 미국 배당 ETF에 투자하시는 분치고 이 SCHD를 모르시는 분은 없으실 겁니다. 그만큼 가장 인기 있는 미국 배당 ETF중의 하나인데요.
찰스슈왑 운용사에서 2011년 출시가 되었고, 현재까지도 많은 분들에게 최애 ETF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총수수료는 현재 0.06%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안정적인 운용을 계속해서 이어나가는 ETF입니다.
SCHD 배당 및 운용전략
패시브 ETF입니다. 즉, 정해진 규칙대로 운용하기에 펀드운용사나 펀드매니저의 입김이 들어갈 여지가 없습니다.
SCHD는 다우존스 Dividend 100 Index를 추종하는데요, 한마디로 배당금을 지급한 기록이 있는 미국기업이 발행한 고배당 수익률 주식의 성과를 재무 비율 기반으로 선정하여 측정 후 보유 종목을 선별하게 됩니다.
사실 SCHD는 정확히 배당보다는 ‘배당성장’입니다. 기업의 성장도 아니고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기업을 선별하는데요, 결국 배당이 늘어난다는건 기업이 성장한다는 의미이기에 상당히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CHD 호재 및 공시 정보
SCHD에 대한 호재 및 공시정보는 아래 홈페이지를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투자하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아예 즐겨찾기를 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SCHD 배당
SCHD 배당금
SCHD는 분기배당주입니다. 월배당이 아닌게 아쉽지만 그래도 성장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기당 배당금은 대략 0.5~0.6달러 사이인데요. 아래 사이트를 가시면 2011년부터 SCHD가 지급한 배당금 전체 기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SCHD 배당일
SCHD는 분기별로 배당을 실시하는데요, 3, 6, 9, 12월로 실시하였습니다. 배당일이 조금은 불규칙합니다. 대부분 계좌로 배당금이 들어오는 날은 월 말인데 월초인 경우도, 중순인 경우도 있습니다.
SCHD 배당일에 대한 지금까지의 기록을 볼 수 있는 페이지는 위의 ‘배당금 기록보기’에서 마찬가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SCHD 배당률
현시점 SCHD의 배당률은 3.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가가 하락할 경우 배당률이 더 오르며, 반대로 상승할 경우 배당률은 더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3%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평균입니다.
SCHD 배당 투자 백테스트
약 1억원 투자시
SCHD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면 과연 투자를 했을때 어느정도의 성과를 올렸을지도 궁금하실텐데요. 1억원 정도(달러로 7만달러 가정)를 약 5년 간 투자했을 경우를 백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재투자이며, 그냥 7만달러 투자후 들고 있는 겁니다. 2022년에의 주가 하락장도 포함되어 있기에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보시면 17년에 투자한 7만달러는 현재 128,136달러가 되어 있습니다. 연평균 11%의 수익률을 보여주었고, 이 기간에는 코로나 사태와 2022년 금리인상에 따른 하락장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정말 제가 하면서도 몇 십년 꾸준히 모아나가고 싶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백테스트 해보기
아래 사이트를 가시면 쉽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투자할 금액과 시작/끝 연도, 배당재투자 여부 정도만 체크하시고, SCHD를 넣으시고 비중은 100%로 하시면 됩니다.
SCHD 배당 투자 전략
SCHD 배당 투자 대출 활용?
지금은 금리가 많이 올랐기에 활용이 어려운 전략인데요, 배당률이 대략 3.5% 정도이고, 주가 하방에 대한 방어력도 있으며 꾸준히 성장한다는 점을 활용해 대출을 받아 투자하는 겁니다.
실제 제가 아는 분은 SCHD가 아닌 배당률이 더 높은 ETF에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을 받아서 투자하는 모습을 보여줬었는데요, 그 당시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의 이자가 ETF의 배당률보다 낮았기에 가능한 전략이었습니다.
현재 대출 금리가 많이 올랐지만 그래도 현재 대출금리보다 더 높은 배당률을 주는 안정적인 ETF들도 있기에(JEPI 같은) 한번쯤 주식대출이나 스탁론을 활용한 전략도 있다는 점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적립식 투자?
말그대로 무지성 묻지마 적립식 투자입니다. 많은 분들이 현재 SCHD에 이렇게 투자를 하고 계시죠. 배당금이 적어도 어차피 주가 하락 방어력도 좋고 꾸준히 상승하기에 SCHD 투자시 가장 괜찮은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매월 1,000달러씩 2017년부터 SCHD에 투자할 경우 현재 계좌에는 98,000달러가 있게 됩니다. 주식투자리딩방을 하지 마시고 이런 ETF를 모아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식리딩방 역시 잘 활용하는 분들이 있지만 정말 괜찮은 곳을 찾기가 힘들기도 하고 본업이 있다면 하루종일 주식리딩 소식에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이죠.
SCHD 배당 투자 결론
아마 SCHD는 5년 후에도 10년 후에도 항상 투자할 만한 ETF로 남아있을 겁니다. 확실한 패시브 전략에 현금흐름까지 확보되며, 배당주들만 모아놓았기에 주가 방어도 되고, 결국은 우상향의 주가를 보여줄 것입니다.
배당투자 필독서
마지막으로 배당 ETF나 배당주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필독서 한 권을 소개해 드립니다. 배당은 느리지만 분명 우리를 배신하지 않고 경제적 자유의 경지에 이룰 유일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읽어보시어 배당주로 큰 부를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