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웨더 포트폴리오 펀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요즘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에 대한 갈망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인지 자산배분, EMP,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오늘은 그래서 가장 쉽고 편하게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전에 저는 연금저축과 IRP 계좌처럼 장기적으로 운용하려면 나스닥100 ETF를 추천드린 적이 있습니다.
다만, 적립식으로 매수를 해야 하고, 변동성이 크기에 자기 성향에 잘 안맞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런 분들에게도 오늘 이 펀드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자세히 봐주세요.
Contents
올웨더 포트폴리오 펀드 : 불리오 글로벌 EMP 펀드
불리오글로벌멀티에셋EMP펀드는 일반펀드, 연금저축펀드, 퇴직연금용 펀드로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운용규모를 보면 아직 사람들에게 덜 알려진 측면이 있는데요, 옆에 수익률을 보시면 최근의 하락장에서도 꾸준하게 수익을 올려준 것을 볼 수 있습니다.(사실 대단한 수익률이죠)
유형이 해외 주식혼합형인데요,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모든 자산이 구성되어 있는 펀드입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대강 동적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말하는 것이라면 이 펀드 또한 올웨더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용전략
이 부분은 불리오 블로그에서 참고를 하였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자산배분)
경제 상황이 어떤지 상관없이 무조건 수익을 목표로 하는 자산 배분 전략입니다. 주식, 채권, 금, 원자재, 물가연동채권 등 어떤 시장상황에서도 수익을 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단, 이 자산들의 펀드 내 비중은 계속 달라집니다. 레이달리오가 운영하는 진짜 올웨더 포트폴리오도 정적 자산배분이 아니라 동적 자산배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멘텀 투자
위에서 자산 비중이 계속 달라진다고 했는데요, 이 비중은 펀드매니저의 감이 아니라 모멘텀에 따라서 자산 비중을 조절합니다.
모멘텀은 한마디로 추세. 상승 추세에 있는 자산이 앞으로도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해당 자산의 비중을 늘리는 겁니다.
이 모멘텀 전략은 듀얼 모멘텀(절대/상대)을 사용해서 운용을 한다고 합니다.
가치투자
한마디로 저평가된 국가, 자산에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다른 방식으로는
유명한 단테님의 자산 운용사 이루다에서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동적 자산배분 전략을 구사하는 점도 같기에 불리오 EMP펀드와 수익률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투자를 하는데 쉽기는 한데 연금저축과 IRP 계좌에서는 안됩니다. 사실 장기적으로 운용하는데에는 연금계좌가 세제혜택 등도 받을 수 있기에 이게 안된다는 것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불리오 EMP 펀드 장점
연금계좌 운용 가능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금저축, IRP 모두 가능합니다. 그야말로 세액공제 혜택도 받고, 과세이연까지 받고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적립, 거치 모두 가능
펀드를 매수하기만 하면 되기에 적립식으로 하던, 거치식으로 하던 상관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연금계좌에는 연말에 몰아서 하고 있습니다.
환 노출 선택 가능
환 노출형인지 환 헷지형인지 본인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환 노출형을 선택해야 한다고 봅니다.
올웨도 포트폴리오 자동 리밸런싱
자산배분 투자를 직접 할 경우 매달, 또는 분기별 리밸런싱을 하는게 정말 귀찮습니다. 수량 계산하고 매도/매수까지 해야 하니까요. 불리오 EMP펀드는 알아서 리밸런싱 해주기에 그냥 매수만 해놓으면 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불리오 EMP 펀드 구성
현재 시점에서는 하락장이 있었기에 채권의 비중이 높습니다.
실제 상위 10개 자산 구성 종목들인데요, 모두 ETF로 관리가 되며, 물가연동채권에 장기채, 하이일드채권, 오일, 골드까지 그야말로 모든 종목들이 포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서 비중을 달리하면서 우리들의 수익을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할 겁니다.
결론 : 본인 성향에 따라서
리스크 감수할 수 있고 매달 적립식으로 한다
저는 무조건 나스닥100 ETF를 담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변동성이 있어도 장기적으로 보면 올웨더, 자산배분 포트보다 더 높은 수익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적립식 매수로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까지 있다면 하락장에서의 마인드도 어느정도는 잡을 수가 있습니다.
안전한게 최고다
불리오 EMP 펀드를 추천드립니다. 거치식으로 하셔도 괜찮고 적립식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꾸준히 장기적으로 매수만 하시고 홀딩만 하시면 됩니다. 변동성에서도 방어력이 있기에 상당히 편안합니다.
아니면 계좌에 묶이는 것이 싫고, 언제든 돈을 뺄 수 있기를 원하신다면 시세 상승/하락까지 커버하면서도 월배당까지 주는 ETF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