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방법 및 실물금 제일 싸게 사는 방법(부가세 없이)

금 투자 방법 및 실물금을 구매하시려는 분들께 제일 싸게 사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금시세 최고점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긴축금융과 더불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코로나까지 겹쳐지다보니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다시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금 투자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금 통장부터 해서, 금 관련 ETF, 그리고 KRX 금거래소를 통한 방법들도 있는데요, 사실 금 투자의 목적을 살리고 장기로 가져가시려면 실물금 투자 만한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먼저 금 투자 방법의 장단점과 어떻게 하면 실물금을 제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금 투자 방법

금 투자 방법

실물금을 직접 사기(제일 안전한 금 투자 방법)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사실 다른 투자방법들은 실물금은 만져보지도 못하고, 추후 어떤 일이 생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점으로는 안전성입니다. 정말 최악의 상황이 와서 화폐시스템이 무너지거나 전쟁 등의 상황에서도 실물금은 그 가치를 가장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단점도 있죠. 바로 보관이 어렵다는 겁니다. 사실 1키로만 넘어가도 보관방법을 어째야 할지 고민되기 시작하니까요.

여기에 실물금을 구매하는 것의 제일 큰 단점은 바로 부가세가 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 구매시 10%의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세공비용 등의 이유도 있지만 금 시세를 보고 그 가격에 실물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없을 겁니다.

금통장(골드 뱅킹)

실물금 투자보다는 더 편리한 방법입니다. 은행에 금통장을 개설하고, 여기에 현금을 입금하면 그 금액만큼의 금을 적립시켜주는 것입니다.

실물금이 왔다갔다하는게 아니라 매수와 매도가 편리합니다. 실물금으로의 인출도 가능합니다.(실물금 인출시 부가세 10% 있음

다만, 수수료의 문제와 금에 대한 시세차익이 발생하면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여기에 차익이 크다면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잡히게 됩니다.

KRX금거래소(제일 편리한 금 투자 방법)

2014년부터 우리나라에도 금거래소가 생겼습니다. 주식시장처럼 금도 거래를 할 수 있는 정부 보증 정식 금거래소인 것이죠.

장점으로는 골드뱅킹에는 차익실현시 배당소득세가 있지만 금거래소는 없습니다. 차익실현시 비과세라는 것이 제일 큰 장점입니다.

실물금으로 인출도 가능하지만 역시나 부가세 10%가 붙게 됩니다.

다만 실물금 거래외의 방법은 모두 실제 실물금이 내 수중에 없기 때문에 추후 최악의 상황에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죠.(전쟁 발발이나 자연재해가 크게 일어날 경우 투자가 중단될 수도)

실물 금을 제일 싸게 사는 법

실물 금을 제일 싸게 사는 방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간의 거래

금 투자 방법

중고나라, 당근마켓 같은 곳에서 개인간의 금을 거래하는 겁니다. 이 경우 먼저 부가세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장점으로는 부가세 외에도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다는 것. 단점으로는 개인간 거래에 있어서의 위험입니다.(사기 등) 거기에 반드시 현금이 필요하다는 점.

사실 손품을 팔아야 하지만 조금 오랜시간 지켜보시면 정말 괜찮은 가격에 금을 구매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금은방 등에서 구입

발품이 필요한 방법입니다. 단, 부가세가 있지만 몇몇 곳에서는 현금거래시 부가세 없이 구매를 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부가세는 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실제로 유명한 몇몇 곳이 있습니다. 무조건 100% 매입을 조건으로(시세대로) 금을 파는 곳들도 있어서 매도에 있어서도 어렵지 않은 방법입니다.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상품권 활용

금 투자 방법

간혹 금은방에서 금 구매시 온누리상품권이나 지역상품권을 받는 곳이 있습니다. 이 경우 10%나 할인해서 구매를 할 수가 있는 것이죠.

찾으려면 발품을 조금 파셔야 하지만 현재로써는 이 방법이 제일 확실합니다.(개인간 거래는 아무래도 고가의 거래이다보니 찝찝한 감이 있습니다.)

단, 온누리상품권 개인 구매 한도가 있습니다.(가족명의 활용하는 것도 방법)

결론 : 금 투자 방법 중 실물금을 상품권으로 구매

저는 약간씩 여윳돈이 생길때마다 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실버코인도 모았지만 사실 아무리봐도 금만한 것이 없어보입니다.

금 투자 방법

전통시장 근처의 금은방에 한번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품권을 이용해서 실물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해당 금은방의 시세도 적정한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