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 (대출상환방식)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 분석 포스팅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요즘 금리가 급격하게 올라가다 보니 대출을 받으시는 데 많은 고민이 있으실 겁니다.

대출상환방식 차이

대출이자가 정말 무서울 정도로 올라서 대출금을 얼마를 받아야 한는지, 어디가 금리가 제일 저렴한지도 찾으실테지만, 그에 못지 않게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이 바로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입니다.

어떤 대출상환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당장 갚아야 하는 대출원리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울러 주택담보대출 등은 반드시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특히 정책적으로 해주는 적격대출도 있기에 본인에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결국 지금처럼 집값이 안좋은 상황에서 대출은 더 신중하셔야 하며, 특히 대출상환방식도 꼭 한번 더 고민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원금’을 ‘균등’해서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단, 원금은 똑같지만 대출이자는 달라지는 방식인데요.

쉽게 이해하자면 원금을 매달 똑같이 갚아나가기에 남은 대출원금을 줄어들게 됩니다. 결국 대출이자는 원금만큼 내는 것이니 대출이자는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결국 매달 내는 이자는 줄어듭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은 ‘원리금’을 ‘균등’해서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은 대출원금과 이자를 합한 것이지요.

원리금을 균등한다는 것은 결국 매달 납부하는 ‘원리금’이 똑같다는 겁니다. 원금균등상환과는 다르게 매달 내는 원리금이 똑같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실제 예시

원금균등상환 방식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2

예를 들어 대출금 1억원을 10년 간 대출금리 5%로 상환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원금균등방식을 택할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3

그런데 월별 상환금을 보시면 줄어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금은 같지만 결국 대출이자가 줄어들기에 월별 상환금이 줄어드는 것이죠.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4

똑같은 조건입니다. 대출금 1억, 10년 상환, 대출금리 5%라고 했을때 월마다 갚은 대출원리금은 똑같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5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장단점

원금균등상환 장단점

원금균등상환의 장점은 일단 매달 갚은 대출원리금이 줄어든다는 겁니다. 대출이자가 매월 줄어드니 부담이 되었던 것이 조금은 줄어드는 것이죠.

그리고 제일 큰 장점은 바로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에 비해 총 납부해야 하는 이자금액이 적다는 겁니다. 주택담보대출 원금을 갚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죠.

원금균등상환의 단점으로는 상환 초기에 갚아야 하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이 많다는 겁니다. 갈수록 부담이 줄어든다고는 하나, 원리금균등상환방식에 비해 금액이 20% 정도나 많습니다.

대출원리금 금액도 매달 달라지기에 가정경제를 꾸려나가는데에 지출계획을 세우는 것도 조금 어렵습니다.(매달 금액이 달라지니까)

원리금균등상환 장단점

원리금균등상환의 장점은 상환초기에 갚아야 하는 부담이 원금균등상환 방식보다는 덜하다는 겁니다. 위의 예에서 보시다시피 거의 20만원 차이가 납니다.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지요.

또한 매번 갚는 금액이 동일하기에 가계부나 재무계획을 짤 때에도 훨씬 간편하고 편합니다.

단점은 바로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는 갚아야 하는 이자 총액이 더 많습니다. 이 말은 같은 금액을 대출해도 상환방식에 따라서 이자납부액이 달라진다는 것이죠.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1억, 10년, 5% 대출시)원금균등상환원리금균등상환
총상환금액125,208,333127,278,618
1회차 상환금액1,250,0001,060,655
만기회차 상환금액836,8061,060,655
장점총이자납부액 적음매달 내는 이자가 동일
단점초기 상환 부담총이자납부액 많음

결론 :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선택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어떤 대출상환방식을 선택할지는 결국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여유자금이 많다면 원금균등상환방식이 낫고, 그렇지 않다면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택해야 하죠.

또한 총이자를 최대한 적게 내고 싶다면 원금균등상환방식을, 매달 내는 부담을 최대한 줄여보고 싶다면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 더 좋습니다.

개인적인 추천

만약 주택담보대출이라면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거치기간까지 선택이 가능하다면 최대한 긴 거치기간을 선택합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 집값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며, 두번째 통화량 또한 늘어나기에 화폐가치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즉, 담보물건이 있기에 최대한 현금 지급을 뒤로 미루는 것이 이득이라는 얘기입니다. 또한 주택담보대출기간 또한 최대 30년이상으로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나만 갚는게 아니라 인플레이션과 통화가치 하락이라는 요인들도 같이 갚아나가는 것이기에 최대한 이 두가지가 작동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현재 대출규제 등으로 긴급한 자금이 필요하시다면 사업자대출도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