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 및 배당내역 확인하는 곳

주식 배당금 받는법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주식시장이 좋지 않아도 주식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면 버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배당주나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는 기업의 경우 상당한 주가 방어력을 보여주기에, 배당주 투자는 상당히 실패하기가 어려운 투자 방법 중의 하나인데요.

다만, 아직까지 주식 투자를 안해보셨거나 주식 배당금을 어떻게 받는지 모르는 초보자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주식 배당금 받는법과 함께 배당내역 확인하는 곳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고 배당주 투자를 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아래를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1

주식 배당금을 받으려면?

정말 간단합니다. 바로 해당 주식을 매수해서 보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한가지 더 아셔야 하는 것은 바로 ‘배당기준일’에 배당을 주는 회사의 주주명부에 내 이름이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

배당기준일

배당기준일은 배당을 지급하는 대상인 주주들을 확정시키는 날짜를 말합니다. 즉, 이 날짜를 기준으로 주주명부에 이름이 있는 주주들을 대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것이죠.

반대로 말하면 지급기준일에 주주명부에 이름만 있으면 배당을 받을 수 있으며, 지급기준일 이후에는 종목의 보유 여부와는 상관이 없다는 말입니다.

2022.12.26 월2022.12.27 화2022.12.28 수2022.12.29 목2022.12.30 금2022.12.31. 일2023.1.2 월
매수가능매수가능배당락일
(매도가능~)
주주명부등재휴장일배당기준일매도가능

위 표를 보시면 먼저 대부분의 회사가 12.31일을 배당기준일로 잡고 있는데요, 이 날 주주명부에 내 이름이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매수하면 바로 주주명부 등재가 아니라 2일의 시간이 걸립니다.(영업일 기준)

따라서 배당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 전인 마지막 매수가능일인 12. 29 목에 매수를 하는게 아니라 2일 전인 12. 27 화에는 매수를 해셔야 합니다.

반대로 12월 27일에 매수를 해도 다음날인 12.28에 매도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주명부에만 내 이름이 올라가 있으면 되니까요. 다만, 배당락으로 인해서 받는 배당금(+) + 주가 하락분(-)을 더하면 수익이 없을 확률이 매우 큽니다.

기존에 쭉 주식을 들고 있으신 주주분들은 12. 28 수부터 매도를 하셔도 배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락, 배당락일?

배당락이라는 것은 배당받을 권리가 떨어졌다는 것을 뜻하고, 배당락일은 배당락이 발생한 날을 말합니다.

위의 날짜에서 보시면 12. 28 수에는 주식 매수를 해도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1주당 배당금액 만큼 주가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걸 배당락이라고 하며, 그게 시작된 날을 배당락일이라고 합니다.

배당락 차트

이론적으로는 1주당 배당금액 만큼 주가가 떨어져야 하나 여러 요인들에 의하여 덜 떨어질 수도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이 배당락으로 떨어진 주가에 매수를 해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 방법도 있습니다.

배당지급일

배당지급일은 실제로 내 계좌로 배당금이 입금되는 날을 말합니다. 보통 배당공시를 할때 같이 발표하며, 12월 31일이 지급기준일인 경우 대부분 1분기가 끝나느 3~4월쯤에 지급을 하게 됩니다.

폐장일, 휴장일을 주의하세요

그리고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연말 마지막 평일은 폐장일(휴장일)입니다. 즉, 이날은 주식의 거래가 되지 않기에 상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배당도 그렇고 세금 관련하여 주식을 매도해야 하시는 분들은 이 폐장일을 반드시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2

배당주를 찾아야 합니다

위에서 주식 배당금 받는법을 봤다면 이제 어떤 종목을 사야 많은 배당금을 받는지 찾아야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배당률에 상당히 인색하기로 유명하고, 미국처럼 월배당을 하는 곳들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최근 분기배당을 하는 곳들도 많아졌고, 주주친화적인 행보를 위해 배당금을 높이는 기업들도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좋은 배당주?

좋은 배당주는 아무래도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곳이 좋습니다. 정확하게는 1주당 시가 배당률이 높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1주당 1만원인 종목에서 1,000원을 지급하는 것보다는 1주당 5천원인 곳에서 700원을 지급하는 것이 더 높은 시가배당률을 보여주죠.(전자 10%, 후자 14%)

그리고 꼭 시가배당률만 보시면 안되고 반드시 오랜기간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였는지, 배당성향(전체 이익 중에서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비율)도 높아지는지, 최소한 유지가 되고 있는지도 보셔야 합니다.

작년에는 무려 시가배당률 10%를 지급했지만 회사가 갑자기 안좋아져서 올해에는 배당금을 한 푼도 지급하지 않는다면 배당주 투자는 물 건너 가는 것입니다.

해당 종목 배당내역 확인하는 곳

1.네이버증권 활용

네이버 증권 배당

네이버증권(바로가기)에 가셔서 ‘배당’메뉴를 이용하시거나 해당 종목에서 ‘종목분석’을 보셔도 배당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과거 3~4개년도 배당지급 내역을 확인할때 간단하게 보실 수 있는 곳입니다.

삼성전자 배당정보

2.세이브로 활용

세이브로(바로가기)는 증권정보포털로 비교적 ‘전자공시사이트’보다 더 쉽게 오랜기간의 배당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세이브로

주식에서 ‘배당정보’로 사셔서 해당 종목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3

배당금 지급기준일, 지급일

좋은 고배당주 종목을 찾았으면 이제 지급기준일(주주명부)까지 홀딩하고 있거나 폐장일 3일전까지는 매수를 하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배당공시

이 후 배당공시가 나오고 지급기준일과 배당률, 지급일이 결정됩니다. 이후 주식을 매도할지 말지 여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배당금 받았는지 아는 방법

배당 알림 카톡

지급일에 알아서 세금이 원천징수되고 난 남은 금액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요즘에는 증권사 알림서비스가 잘 되어 있어서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내역이 옵니다. 아니면 직접 게좌로 확인을 하셔도 됩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4 (세금)

배당에도 당연히 세금 있습니다.

배당금도 소득의 일종이기에 소득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투자자분들이라면 배당금으로만 연 2천만원 이상을 받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당소득세의 세율은 15.4%이고 자동으로 지급될때 원천징수되기에 따로 할 것은 없습니다.

연 2천만원이 넘는다면

이제는 종합소득세 합산이 되기에 상당히 잘 챙기셔야 합니다. 특히 건강보험료의 경우 직장인은 2천이 넘으면 초과분부터 건보료도 추가 부과가 됩니다.(지역가입자는 1천만원)

상당히 중요하기에 아래 잘 정리된 포스팅을 보시고 꼭 미리 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결론

이상으로 주식 배당금 받는 법과 여러가지 정보들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배당주 투자는 사실 꾸준히 하기만 하면 어느정도 높은 수익률과 방어력을 보여주는 좋은 투자 방법이기에 배당주 투자를 꼭 오래도록 실행하셨으면 합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자식들에게 물려줘도 좋은 전천후 미국 배당성장주 ETF SCHD

주가상승 + 월배당 + 방어력까지 좋은 JEPI 분석

인공지능 관련주 TOP 5 (현시점 저평가, 중소형주 위주)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