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흐름 만드는 방법들(재테크의 시작, 자본없이)

현금흐름 만드는 방법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 블로그는 투자와 재테크를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으나 모두 ‘자본’이 있어야 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돈이 없으면 투자도, 재테크도 할 수 없습니다. 어마어마한 자산이나 현금을 물려받아서 현금흐름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고민하지 않는 분들은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처럼 물려받은 것 없이 가진 건 몸뚱아리(?) 하나만 가지고 있으신 분들(특별한 재주나 능력도 없이 평범한 사람을 기준으로)이 어떻게 하면 투자와 재테크, 그리고 생활까지 안정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현금흐름을 만드는 방법들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월 300만원을 기준으로 잡아보겠습니다. 적어도 생활은 이어나가면서 재테크도 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래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 현금흐름 기본

현금흐름

물려받은 게 없다면 이것이 제일 기본입니다. 즉, 남의 회사나 조직에서 노동을 제공하면서 월급을 받아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월급으로 평생을 살아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회사가 죽도록 싫어지거나, 자신의 미래가 불안해지면서 투자와 재테크에 관심을 두게 되는 것이죠.(물론 이래도 월급에만 의존 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연봉이 4,200만원은 되어야 월 실수령액 300만원이 됩니다. 연봉 4,200은 사실 저처럼 평범한 사람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거기에 2030세대분들이라면 더더욱 힘들죠.

세대별로 보겠습니다. 20대라면 미취업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무조건 자기개발 및 취업공부에 매진하셔야 합니다. 연봉 4,200만원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목표로 한다면 더 좋습니다.(공기업, 공무원 등등)

30대라면 미취업이라면 취업공부를, 이미 직장을 가졌으나 안정적이지 않고 연봉이 4,200이 안된다면 차라리 아래 나오는 방법들을 추가하시는게 낫습니다.(부업, 투잡) 애초에 안정적이지 않은 직장에 올인하는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그 외 세대분들도 사실 아래에 나오는 방법들로 현금흐름을 추가하시는 것이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월급300만원으로 하는 투자/재테크 포스팅도 같이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업소득(오프라인)으로 현금흐름

다음 현금흐름 만드는 법은 바로 사업입니다. 온라인 관련 사업은 아래에서 살펴보고 여기서는 오프라인 사업만 보겠습니다.

사업으로만 성공하면 사실 현금흐름이나 투자 재테크 다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대부분이죠.

또 하나 사업, 자영업을 하려고 하면 사실 ‘돈’이 필요합니다. 자본이 필요한 부분이죠. 그래서 결국 근로소득이 또 빠질 수가 없습니다.(대출이 있긴하나 리스크가 큽니다)

단, 요즘에는 오프라인에서도 투자금을 최소화하면서도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죠.

배달전문점 창업

먼저 영업장은 하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입지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주택가 한구석에 있는 곳도 괜찮기에 보증금이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주방 등 설비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배달전문점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죠. 여기도 음식점 장사 경험이나 노하우가 없다면 프랜차이즈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바로 샵인샵 프랜차이즈(네이버 검색해도 나옵니다)이죠.

샵인샵은 가게 안에 또 하나의 가게를 창업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저녁에는 술집으로, 낮에는 냉면 같은 것을 배달로만 파는 겁니다.

대부분의 샵인샵 프랜차이즈는 가맹비/가입비가 상당히 작습니다.(100만원대도 있음) 그래서 이런 샵인샵 프랜차이즈를 여러개 하는 겁니다.

현재는 이 방법이 제일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저의 지인도 이 방법으로 성공)

온라인 비즈니스, 현금흐름 미래

현금흐름

제가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추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다고 해도 이러한 온라인 비즈니스들은 계속해서 이어나가려고 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리스크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보증금/월세가 없습니다. 또 시설, 인테리어도 필요없습니다. 그냥 방문자가 없으면 망하는건데요, 그게 끝입니다.

아래 온라인 비즈니스의 타입들을 보겠습니다.(온라인 쇼핑몰은 제외, 투자금이 필요하며 구매자들과의 스트레스가 있기에)

블로그/유튜브

컨텐츠를 만들고 발행해서 거기에 광고를 넣는 겁니다. 블로그로는 네이버/티스토리/워드프레스 등이 있겠구요, 영상으로는 유튜브/네이버TV/카카오TV가 있겠죠.

광고원은 구글의 애드센스가 대표적이고,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워드프레스 또한 개인적은 공부 차원이기도 하지만 먼 미래에 작은 현금흐름이라도 창출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운영중입니다.

먼저 장점은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 투자금/유지비 아무 필요 없습니다. 들어가는 것은 나의 노동과 시간.

그러나 1시간 일하고 1시간 돈을 받는 개념이 아닙니다. 즉, 컨텐츠는 한 번 만들면 사실 사람들이 한명도 찾지(검색하지) 않을때까지 유효합니다. 즉, 나의 노동시간과 수익창출 시간이 분리가 된다는 것.

수익도 천차만별입니다. 유튜브는 말 할 필요도 없구요. 블로그만 해도 월 10만원부터 수 천만원까지 있습니다.(진짜 블로그만 월 수천만 원 벌 수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위에 블로그와 동일한데요,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 상품을 소개하거나 광고를 내 컨텐츠에 달아서 해당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이 팔릴때마다 커미션을 받는 겁니다.

국내 대표적인게 바로 쿠팡파트너스.

체험단/협찬 등

네이버 블로그나 유튜브 쪽이 많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를 해주고 소정의 비용을 받거나 상품을 받는 식.

현금흐름, 온라인이 대세

먼저 고학력이나 전문직이라면 근로소득(전문직도 포함으로)만으로도 생활비, 투자, 재테크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업으로 성공을 하였다면 이 또한 경제적 자유까지 충분히 누릴 수 있죠. 그러나 저와 같이 평범하다면(물려받은 것 없고, 학력도 고만, 직장도 고만) 근로소득과 온라인 비즈니스의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근로소득이랑 온라인 비즈니스로 월 1,000만원을 만들면 끝납니다. 이게 지속적이지 않아도 대략 5년 정도만 되어도 월 300씩 나오는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포스팅도 계속해서 이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