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 및 균등배분 투자법(실제 후기)

공모주 청약 방법 및 균등배분 투자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공모주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공모주 투자가 큰 돈을 가진 분들만 즐겨 하는 투자 방법이었지만, 균등배분 제도가 생기면서 적은 소액으로도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법이 되었는데요.

제가 직접 하고 있는 공모주 청약 방법과 투자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큰 돈이 아닌 자잘하지만 꾸준한 수익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큰 수익을 벌어다주지 못하는 것이 공모주 투자인데요(균등배분의 경우).

그래도 주식자금이 필요하여 주식대출, 스탁론 같은 것을 받지 않아도 충분히 꾸준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에 한번쯤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공모주 청약 투자법

공모주 나도 투자 가능?

가능합니다. 심지어 10만원 정도만 있어도 가능한 것이 공모주 투자입니다. 정확히는 균등배분을 노리는 투자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공모가가 10,000원인 공모주가 있다고 하면 청약 증거금이 50%이고, 최소 청약 수량이 10주면 50,000만원만 있으면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 10,000 x 10주 = 100,000원 / 증거금이 50%이기에 50,000원

그럼 이렇게 묻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5만원 넣었는데 10주가 다 배정되어서 5만원을 더 넣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이죠.

아닙니다. 균등배정은 절대 이정도로 배분받지 못합니다. 정말 인기도 없고 전망도 없어서 청약 경쟁률이 1:5 이정도가 되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

공모주 청약 수익률

이 부분이 궁금하실텐데요. 이게 딱 얼마다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공모주마다 상장 후 주가가 얼마가 될지 모르죠.

그렇지만 공모주로 상장을 한다는 분명 현재 매출이 엄청나게 많아졌거나, 잘나가거나, 미래 성장성이 뛰어나기에 IPO를 하는 겁니다.

거기에 주식시장의 어마어마한 유동성을 생각해보면 웬만해서는 주가가 상장 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공모주는 상장시 공모주의 50%~200%까지 시가가 정해지기에 잘하면 그야말로 대박을 칠 수도 있습니다.(단, 소액이기에 금액은 그렇게 크지 않음)

아래는 제가 실제로 최근 공모주에 균등배분 청약을 하고 얻은 수익률 인증사진들입니다. 소액이지만 이정도를 꾸준히 벌 수 있는 것이 공모주 투자라고 봐주시기 바랍니다.(참고로 저의 계좌이지만 가족들 계좌 또한 이렇게 같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아래 후술)

공모주 투자 수익률2
공모주 청약 수익률2
공모주 청약 수익률3
공모주 투자 수익률

간혹 공모주 투자시 투자자들의 손실을 어느정도 줄여주기 위하여 환매청구권이라는 제도도 있습니다. 모든 공모주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저만의 공모주 투자법

저는 그냥 공모주에는 무조건 청약 신청을 합니다.(소액이니까 충분히 가능합니다.) 절대 공모주에 대한 기업 분석이나 전망, 수요예측 이런걸 보지도 않습니다.

성장하고 있거나 미래가 있는 기업이 유동성이 풍부한 주식시장에 상장하기에 그냥 무조건 묻지마 청약을 합니다.

그리고 상장 후 매도를 합니다. 거의 9시 개장하면 10분 정도 후에 매도를 합니다. 물론 손실을 볼 수도 있지만 결국 평균적으로는 수익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한마디로 주식시장의 유동성을 믿고 묻지마 청약을 계속 하는겁니다. 공모주 분석할 시간에 다른 투자에 공부를 하고, 최소한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하는 투자방법입니다.

이렇게 소소하게 얻는 공모주 투자를 베이스로 하고,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종목을 추려 내가 공부한 것과 합쳐 하루 1% 수익을 목표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 제 지인이 이렇게 하고 있는데요, 의외로 수익률이 괜찮아서 저 역시도 주식리딩방, 종목추천 사이트를 무조건 배척하지 않고 잘 활용하려고 공부 중입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

공모주 투자를 하기 위한 첫번째는 바로 청약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너무 복잡하게 하지 않고 그냥 청약신청 > 배분받고 > 상장 후 매도 이렇게 진행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모주 일정

청약일정은 대부분의 증권사 어플이나 네이버 증권 같은 곳에서도 볼 수 있지만 저의 경우 아래 사이트를 주로 참고하고 있습니다.

청약 주관사 증권 계좌

이게 제일 귀찮습니다. 청약 주관 증권사가 매번 다르니까요. 한번만 개설을 해두시면 편한데 이게 신규계좌 20일 제한이 있기에 처음에는 상당히 귀찮고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청약 신청

증권사 공모주 신청

그리고 증권사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신청’메뉴를 가서 최소수량 넣고 청약 신청하면 끝납니다.(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르나 대부분 클릭 몇 번으로 끝납니다.)

배정 확인

사실 저는 이것도 잘 하지 않습니다. 뭐 알아서 잘 배정되겠죠. 가끔 0.X주로 끝날때 추첨으로 추가 배정을 받기도 하나 이거 신경쓸 시간에 다른 투자 공부를 합니다.

상장 후 매도

청약신청 후에 캘린더에 언제 상장하는지 체크하고, 상장일에 매도합니다.

간단합니다. 예전 공모주 투자는 큰 돈이 들어가기에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을 받아서 공모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물론 비례배정까지 노리신다면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개인의 신용에 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지기에 신용만 좋다면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비례배정을 노리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결론 : 공모주 청약 투자는 반드시 하세요

해보면 압니다.

제 경험으로는 10 종목 상장하면 7종목은 소소한 수익률, 1~2종목은 대박, 1종목 정도는 손실을 봅니다.

특히, 엄청난 분석력으로 공모주 건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블로그, 유튜브들이 있는데요, 모두 맞지 않습니다. 수요예측이나 경쟁률이 형편 없는데도 대박나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신경쓰지 말고 시간 아끼고 최소의 비용으로 꾸준한 수익을 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 단점

  • 얻는 수익이 작다. 소액투자이기에(하루 몇 천원 벌때도 있음)
  • 계좌개설이 귀찮다.
  • 청약수수료 2,000원(대부분 있습니다) 이상은 벌어야 수익이다

공모주 청약 꼭 하세요(마지막 필살기)

그래도 클릭 몇 번으로 이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방법은 없습니다. 하루에 1만원 버는게 너무 쓸모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한 달에 10건만 해도 10만원입니다.

그런데 이 걸 내 증권사계좌만 하는게 아니라 와이프나 부모님 계좌로도 한다? 곱절의 수익입니다. 가족 4명 계좌로 돌리면 하루 4만원이고, 한달이면 40만원입니다.

고작 하루 클릭 몇 번 1분이면 하는 걸로 얻는 수익이면 자본주의 사회가 이런 맛이구나라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공모주 투자에 대해서 그래도 조금 공부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제가 공부했던 책을 권해드려 봅니다. 많은 공모주 투자 책들이 있지만 초심자가 접근하기에 제일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수익 공모주 투자 사용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