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현재 3040세대라면 이렇게

노후준비 포스팅 ) 앞에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포스팅(보러가기)을 하면서 그 후속편이 바로 본 포스팅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는데 왜 노후준비를 해야 하느냐하면 바로 자녀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빈부의 초양극화시대가 올것입니다.

우리 후손 세대들은 아마 지금처럼 근로소득이 주가 아닌 다른 소득으로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때문에 제가 이룬 경제적 자유(아니면 근접한 상태라도)는 자녀들에게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노후준비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요, 대략 근로소득이 끊기는 순간부터 자녀들에게 부를 이전시키고 최소한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말이죠.

현재 3040세대이신 분들도 노후준비에 많은 관심이 있으실 겁니다. 혹시라도 저의 포스팅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후준비, 무조건 일찍 시작해야 한다

노후준비는 무조건 빨라야 합니다. 저는 근로소득을 얻기 시작한 순간부터 월 몇 만원이라도 시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월 몇 만원의 미래 수익보다는 이런 마인드가 생길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지요.

사실 우리나라 노후준비 통계를 굳이 보여드리지 않아도 처참한 수준이라는 것은 아실 겁니다. 지금의 3040세대는 앞선 세대의 교훈을 보고 반드시 일찍부터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공적연금, 없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혹시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이 있기에 노후준비를 안하거나 천천히 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것도 위험합니다.

저는 30대 후반으로 저희 세대에는 국민연금은 물론 공무원연금도 못받는 다고 가정하며 노후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보수적인 시각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런 일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한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생각해보면 어떤게 현명한 시각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30대인 나의 노후준비 전략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많은 분들이 소득공제 혜택 때문이라도 연금저축을 많이들 하실 겁니다. 저 또한 연금저축을 하고 있으며 월 5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금액으로도 충분히 개인연금의 한축을 담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절대 보험의 형태로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초장기 투자이만큼 주식시장의 우상향을 믿어야 합니다.

저는 ETF를 활용하고 있으며 미국나스닥100 지수와 연계된 상품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IRP)

역시나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하는 노후준비 상품입니다. 연금저축펀드와 마찬가지로 미국나스닥100 ETF와 TDF를 활용하여 주식의 비중을 최대한 높인 상태로 운용중입니다.

  • 참고로 연금저축, IRP는 모두 급할 때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금액으로 납입을 하셔도 좋습니다.

주택연금

사실 저의 세대에서도 주택연금 상품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실거주 주택은 이 주택연금으로 돌릴 예정입니다.

미래 부동산 시세가 상승하거나 하락해도 좋은 역모기지 상품입니다. 노후준비에 반드시 활용할 상품이죠.

농지연금

최근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과거보다는 조금은 가입자격이 까다로워졌습니다. 50세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퇴직 후 실제 농사를 짓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총장기 TQQQ 투자

개인적으로 저와 와이프 계좌에 나눠서 TQQQ를 모으고 있습니다. 대략 20년을 바라보고 소액씩 매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더리움 2.0 투자

포스팅에서 한번 다루었었습니다.(이더리움 2.0투자 포스팅) 개인적으로 이더리움의 미래를 믿고 있는지라 스테이킹 수익으로도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투자를 진행중입니다.

노후준비 역시 분산

위와 같이 하게 되면 주식, 부동산, 코인, 그리고 공적연금(어떻게 될지 모르지만)으로 분산이 되게 됩니다. 혹시라도 모를 위험에 대비도 될 것입니다.

이 정도면 자녀들에게 부의 이전을 하고도 충분히 노후를 살아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20년 후의 일이기 때문에 역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그때에는 포스팅을 계속해서 수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일찍시작하고,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이 노후준비에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노후준비를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