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 목표와 실행방법 V1.0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주제는 바로 경제적 자유. 이에 대한 목표와 실행방법을 적는 것이 우선인데 이제야 적어봅니다.

저는 재테크와 투자를 한지 대략 4년 정도 됩니다. 그리고 아직도 갈 길이 멀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인 기록차원에서 경제적 자유 목표화 실행방법에 대해서 남겨보겠습니다.

계속해서 수정될 포스팅이며,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순간 마지막 포스팅까지 남겨보겠습니다.

경제적 자유 설정

많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의 의미와 실현 상태는 다를 겁니다. 그런데 공통적인 것은 ‘노동을 하지 않아도 재산은 유지 혹은 증가가 되면서, 현금흐름으로 생활비까지 충당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서 정의가 필요합니다. 과연 월 현금흐름은 얼마여야 하는지, 그리고 재산이 증가 유지 되려면 어느정도를 모아야 하는지, 그 실행방법은 무엇인지 말이죠.

저의 경제적 자유의 상태는 월 5,000,000원의 현금흐름입니다. 4인 가족이며 사실 저는 근로소득을 포기하지 않을 예정이기에 월 5백만원 정도의 현금흐름이면 경제적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근로소득은 일종의 보너스 개념으로 직장에 정신과 몸을 올인하지 않고 정말 최소한의 정성만 들일 예정입니다. 물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다음에 말이죠.

목표금액

저의 투자 실력이나 지식으로 봤을때 월 0.5% 정도의 수익률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말이 안되는 수치라고 생각하실 분도 계실 것이구요. 또 당연히 이를 달성하지 못하는 시기도 올 것입니다.

그래서 목표 현금흐름은 월 700만원. 여기서 여유 현금흐름인 200만원 정도는 항상 따로 모아두려고 합니다.(물론 근로소득도 있습니다)

그럼 매월 700만원이 필요하고, 월 0.5%의 수익률로 맞춘다면, 저의 최종 목표금액은 순자산으로 현금 14억입니다.

순자산 14억은 이미 달성?

사실 순자산 14억은 이미 초과 달성한 상태입니다. 저는 운좋게 부동산 투자를 17년도부터 시작을 하였었습니다. 때문에 부동산으로 순자산은 14억입니다.

그런데 아직 현금 14억이 제 손에 들어온 것은 아니죠. 또한 모든 부동산을 현금화할 수도 없습니다.(자녀들의 미래를 위해서 증여)

또한 아직 부동산을 매도할 때는 아니라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부동산 EIXT 예정은 대략 2028년 즈음으로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때라면 대략 현금 14억 정도를 보유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 월 7백만원 만들기

그러면 현금 14억 정도로 어떻게 월 7백만원을 만들것이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를 활용한 무한매수법

저는 ‘무한매수법’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사실 이미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거나 실제 해보고 계실 수도 있는데요, 저는 이 방법만으로도 사실 월 7백만원은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금융시장은 변동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올인할 수가 없습니다. 5억원 정도를 무한매수법으로만 돌릴 예정입니다.

TQQQ를 활용한 VR

이 방법 또한 무한매수법의 창시자인 ‘라오어’님이 만드신 방법이죠. 5억원을 가지고 인출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코인 스테이킹 수익

2억원을 가지고 코인에서 스테이킹 수익을 만들겠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이나 페어(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그외 생태계 코인의 스테이킹, 거래소 코인(관련 포스팅 보러가기)을 홀딩하면서 현금흐름을 낼 예정입니다.

공간 임대업(사업)

코인이나 주식이나 모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업을 통해서 이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업종은 공간 임대업으로 고시원이나 독서실, 소호 사무실 등을 운영하면서 추가 현금흐름을 만듭니다.

블로그 등 온라인 수익

역시나 위험 분산 차원입니다. 블로그 등을 운영하면서 광고수익으로 현금흐름을 만듭니다.

경제적 자유, 핵심은 망하지 않는 것

경제적 자유의 핵심은 현금흐름이 끊기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주식, 코인, 사업, 온라인 분야로 모두 분산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근로소득까지 추가가 되면서 코로나와 같은 펜더믹 상황, 지금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같은 상황에서도 충분히 헷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저의 제일 큰 리스크는 부동산이 2028년까지는 최소 현재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폭락하는 상황이 나올 경우 위의 모든 계획은 틀어질 수 있겠죠.

그렇기에 당장의 현금흐름 보다는 괜찮은 투자처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막상 작성해놓고 보니 중구난방이네요. 경제적 자유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도록 계속해서 수정을 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