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관련주 TOP5 (중소형주, 잠재력)

로봇 관련주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최근 테슬라에서 개발한 로봇을 시연하면서 다시 한번 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로봇

로봇은 사실 우리에게 이미 다가와 있으며,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제일 높은 분야기이도 하기에 사실 장기적으로만 접근하면 무조건 큰 수익을 안겨주리라고 생각하는데요.

참고로 아래 종목들은 대형주 보다는 성장 가능성이 크고 주가도 괜찮아 보이는 중소형주 위주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해서 로봇 관련주 TOP 5를 픽하였습니다. 실제 유명 주식투자리딩방,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로봇 관련주를 계속해서 탑 픽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만큼 움직임이나 향후 폭발력도 좋으며 무엇보다 주가 방어에도 좋기때문에 이렇게 주식투자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심심찮게 나오는 것이죠. 이제부터 아래 내용들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로봇 관련주

왜 주목을 받을까요?

산업용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만 국내 로봇산업 총 매출액은 약 5조 5천억원이라고 합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서 적다면 적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성장세에 주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기존 청소나 공장 등에서 로봇이 쓰인다는 개념을 벗어나 이제는 서빙이나 주문 등 실제 대면하는 일에서까지 로봇이 대체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산업용 뿐만 아니라 서비스, 가정에 이르기까지 로봇의 성장잠재력은 무궁무진하기에 반드시 포트폴리오에 한 종목 이상은 꼭 있어야 합니다.

로봇 관련주 주의사항

한가지 주의점은 관련 기업이나 회사가 정말 많다는 겁니다. 물론 그만큼 성장가능성이 크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때에는 오히려 쏠림현상이나 양극화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즉, 수많은 종목들 중에서 진주를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죠.

관련주, 테마주는 한 방이 있거나, 꾸준히 주가를 움직여주는 것들도 있기에 개인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울러 종목 선정에 있어서도 더 많은 리서치를 해야 합니다.

로봇 관련주

로봇 관련주 1 : 휴림로봇

로봇 관련주 1

휴림로봇은 2006년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기도 하였습니다.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기업 중의 하나인데요.

특히 정부의 R러닝 사업과 연계하여 지능형 애완로봇 ‘제니보’를 유치원과 로봇관련 교육기관에 배치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인공지능 자율주행로봇 네트라-DSV도 공개하기도 하였죠. 아직 기업의 이익은 좋지 못하지만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 중의 하나입니다.

로봇 관련주 2 : 알에스오토메이션

로봇 관련주 2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과 생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며 주요제품으로는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기도 하는데요.

알에스오토메이션이 보유한 로봇모션 기술은 4차 산업혁명 및 IoT, 스마트 팩토리 등에도 쓰이는 핵심 기술입니다.

로봇 관련주 3 :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봇 관련주 3

레이보우로보틱스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으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 인공지능 의료기기 딥러닝 기술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의료영상, 의료 진단행위 보조 등 새로운 진단과 예측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과 국방로봇 분야 교류 및 협력사업 추진 MOU를 체결하기도 하였고, 협동로봇 활용 로봇주방 자동화사업 구현 공급 계약까지 맺기도 하였습니다.

로봇 관련주 4 : 로보티즈

로보티즈

로보티즈는 로봇 구축 솔루션을 핵심 기술로 보유하고 있으며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지원업체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실외 자율배송 로봇 일개미와 실내 자율배송 로봇 집개미를 제작하기도 하여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로봇 관련주 5 : 로보스타

로보스타

로보스타는 산업용 로봇 제조업을 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며,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 부품제조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양팔을 이용한 소속의 물체 조작, 조립이 가능한 제조용 지능형 로봇을 개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5개의 종목이 현재 로봇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는 종목들이며,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많이 추천되고 있는 테마주 종목들입니다.

물론 관련주, 테마주 투자는 조금 조심하셔야 하지만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상당히 많이 언급되고 있기에 왜 언급이 되는지 정도는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결론 : 로봇 관련주

결국 로봇이 정답

로봇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결국 인간이 할 수 있거나 할 수 없는 모든 것을 대체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있고, 각각이 가진 기술과 노하우도 모두 다르기에 조금은 종목을 잘 선별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테마주 투자에 레버리지를?

개인적으로 지인 투자자 중에서 관련주/테마주 투자로 상당히 성공하신 분이 있는데요.

이 분의 특징은 바로 아주 오래전부터 해당 종목들을 픽한 다음에 분산투자를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으로 자금을 마련해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처럼 금리가 많이 올랐기에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을 조심하기는 해야 하나, 현재 로봇 관련주라면 이렇게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테마주 투자에 관련하여 더 공부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관련 투자서적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특히 로봇처럼 현재는 다소 무관심할때 사서 제일 주가가 높을때 파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한권으로 끝내는 테마주 투자

** 마지막으로 정말 큰 테마주 중의 하나인 네옴시티 관련주도 꼭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해외 프로젝트 중에서는 네옴시티가 가장 큰 일(?)을 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