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 자사주소각 쉽게 정리

주식을 하다보면 내가 가진 종목에 대해서 여러 공시가 뜨게 됩니다. 이럴때마다 주가는 반응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나 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 그리고 자사주소각 공시가 더 큰 반응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내가 가진 종목에 대한 호재일까 악재일까 궁금하실 겁니다. 특히나 같은 유상증자 공시라고 해도 어떤 주식은 주가가 올라가고 어떤 주식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지 최대한 쉽게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

사전적인 의미를 떠나서 ‘유상증자’는 쉽게 신규 주식을 돈을 내고 사는 겁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가 돈이 필요해서 (어떤 이유인지가 중요) 주주들에게 돈을 받고 신규 주식을 파는 것이죠.

회사는 주식을 팔아서 자본금을 늘리고, 기존 주주는 돈을 내고 신규 주식을 취득하는 겁니다. 딱봐도 기존 주주들에게는 별로 달가워하지 않는 것이 유상증자입니다.

결국 회사가 어떤 이유에서건 돈이 필요해서 주주들한테 손을 벌리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위에서 어떤 이유인지가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이 유상증자를 기존 주주들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제 3자에게 하는 방식이라면 큰 호재로 보아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도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예시입니다. 상황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

  • 호재 : 유상증자를 한 돈으로 신규 사업을 시작할때. 제3자 유상증자 참여 기업이 좋은 회사/투자자일때
  • 악재 : 기업에 돈이 없어서 그냥 돈이 필요할때(이건 포장하기 나름인데 재무상황만 봐도 압니다). 제3자 유상증가 참여 기업이 별로인 곳일때

무상증자

위에 유상증자를 보셨다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돈을 받지 않고 기존 주주들에게 주식을 주는 겁니다. 한마디로 내가 그 기업의 주식 1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게 2주가 되는 것이죠.

보통 주주환원 정책이라고 무상증자가 많이 나오고 실제 무상증자 공시를 하면 주가가 많이 오르기도 합니다.

정확하게 보면 시장에 주식수가 늘어나기에(공급 증가) 주가에는 사실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하는게 정상입니다.

주가 1주 = 1만원 (무상증자 후에) 주가 2주 = 1만원 이런 식으로 되어야 시총과 자본금이 유지가 되니까요. 그러나 대부분 무상증자라 하면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시장이 수학적으로 정확한 것이 아니니까요.

  • 호재 : 주주환원 정책으로 시행(대부분 오름)
  • 악재 : 작전주 처럼 주가를 올리기 위해서 시행하면 결말이 좋지 않음

유상감자

기존 주주들에게 돈을 들여서 주식을 산 다음에 주식을 소각하는 겁니다. 사실 자사주소각과 별 차이도 없기에 유상감자의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호재입니다. 유통주식수를 줄이기에 주가는 올라야 하니까요. 단, 회사의 자본금이 줄어들기에 이에 대한 영향은 각 기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무상감자

기존 주주들에게는 악재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2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아무런 보상도 없이 그냥 이게 1주로 되는 것이니까요.(역시나 이론적으로는 이렇지 않아야 하지만… 무상증자의 경우와 비슷)

보통 회계상 자본을 줄이기 위해서 많이 하는데요, 단 이 무상감자를 실시한 후에 회사의 재무구조가 좋아지고 건실해진다면 장기적으로는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자사주소각

최고의 주주 환원 정책입니다. 유상감자와 비슷하지만 절차도 더 간단하고 공시만 떴다하면 주가는 상승합니다.

자사주소각은 회사가 자기 돈으로 주식을 취득해서(시장에서 매수하기에 주가 상승) 이 주식을 소각(주식량 감소) 시키는 겁니다. 자본금은 그대로 이기에 주가는 상승합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 자사주소각

이 중에서 주가가 거의 99% 상승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자사주소각입니다. 나머지는 기업 상황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기에 조금은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 자사주소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공시에 상관없이 꾸준한 월배당도 받고 주가 상승과 방어력도 뛰어난 ETF를 알아보신다면 아래 링크를 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