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전환율 계산기 및 전세금 월세 전환하는법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분석 포스팅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요즘 부동산 매매 수요가 줄어들어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계실겁니다.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특히 금리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의 금리까지 모두 올라버려 오히려 월세가 더 저렴해진 상황이 나오기까지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집주인들이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거나, 전세입자가 오히려 월세로 전환하려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전월세전환율 계산기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당장 집을 구해야 하지만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부담스러우시다면 과연 얼마의 월세가 적정한지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실제 전세로 살고 있지만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너무 부담되시는 분들도 월세로의 전환을 한번 고려할때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전월세전환율

전월세전환율 설명

전월세전환율은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때 적용되는 비율을 말합니다. 아래 수식을 보시기 바랍니다.

  • (월세 X 12개월) / (전세보증금 – 월세보증금) X 100 = 전월세 전환율

조금 어려워 보이실 수도 있는데요, 전세 1억인 아파트를 보증금 1,000만원으로 돌리고 월세는 50만원으로 바꾼다면 전월세 전환율은 6.7%가 나오는 것이죠.

  • (50만원 X 12개월) / (1억 – 1,000만원) X 100 = 6.7%

보시면 전월세 전환율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전세보다 월세 부담이 더 높다는 것이고, 그 반대로 전월세 전환율이 낮으면 전세에 비해 부담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전월세 전환율은 상대적인 개념

전월세전환율은 전세대비 상대적인 개념이기에 이게 상승하였다고 해서 월세부담이 무조건 늘어난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다만, 지역별 전월세전환율을 참고하여 내가 계약하려는 전세와 월세가 지역별 평균 대비 얼마정도인지, 적정한거지를 가늠할 수 있을 뿐이죠.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참고사항일뿐

위 네이버를 가시면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를 직접 활용해보실 수 있으나, 사실 참고사항 정도로만 아셔야 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한 전월세 전환율 상한선은 있지만…

주택임대차보호법에는 한국은 기준금리 + 가산이율(대통령령 2%)으로 현재 기준금리가 3%기에 5%가 상한선이지만 이건 전세를 살다가 계약기간 중간에 월세로 전환할때에만 적용됩니다.

또한 집주인과 세입자가 따로 정한 것이 우선이며, 주변 시세에 따라서도 달라지기에 일률적으로 적용될 수도 없습니다.

또한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재계약이나 신규계약에서는 아예 적용되지도 않습니다.

전세금 월세로 전환

전세보증금을 월세로 전환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고자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수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보증금 X 전월세전환율 / 12

전월세 전환율을 5%로 잡아보겠습니다. 전세보증금 5억 중에서 2억을 월세로 변경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2억 X 5% / 12 = 약 83만원

전월세 전환율이 높으면 당연히 월세로 전환되는 금액이 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증금 3억에 월세 83만원으로 전환이 됩니다. 이제 전세자금대출 금리와 비교해보면 됩니다.

만약 전세자금대출금리가 5%가 보다 더 높다면? 월세가 더 저렴한 것이죠. 반대의 경우 전세가 더 저렴한 것이구요. 금리가 전월세전환율의 관계를 이렇게 보시면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월세를 전세로 전환

반대의 경우도 보겠습니다. 월세를 전세로 전환할 경우 수식을 아래와 같습니다.

  • 월세 X 12 / 전월세 전환율

보증금 1억에 월세 60만원을 전세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60만원 X 12 / 5% = 1억4천4백

그러면 기존 보증금 1억 + 1억4천4백이니까 전세금은 총 2억 4천 4백만원이 됩니다.

누가 더 유리?

보시면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할때에는 전월세 전환율이 낮아야 임차인에게 유리하고, 반대로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할 경우에는 전월세전환율이 높아야 임차인에게 유리합니다.

특히 기존 계약을 전환하고자 할때에는 위의 사항을 잘 참고하시어 본인에게 그래도 좀 더 유리한 방향으로 원만한 합의를 하셨으면 합니다.

결론 :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일단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강제력도 없고, 집주인과의 협의가 우선이라고 해도 알고는 계셔야 합니다. 특히 주변 시세 대비 이게 비싼건지 알아볼 수 있는 안목도 생기기 때문이죠.

결국 본인에게 유리한 것을 찾아…

또한 현재는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무섭게 오르고 있기에 전월세전환율 보다는 월세 금액 자체가 중요한 시기이도 합니다.

이 말은 내가 전세로 살지, 월세로 살지는 직접 계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전세대출 이자와 월세금액만 비교해도 금방 답은 나오죠.

개인적인 꿀팁을 드리자면

신축 대단지의 경우(특히 입주시작) 전세가 더 저렴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집주인들이 집이 안빠져서 울며 겨자먹기로 엄청 낮은 전세금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입지가 좋은 곳 같은 경우에는 반대로 월세가 저렴합니다. 이러한 차이들을 알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임차유형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대출받을 때 알아야 할 필수상식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 (대출상환방식) 👆

사업자대출 활용 부동산담보대출 규제 피하기 사례 👆

보험대출 신용등급 장점 단점 (보험계약대출) 👆

청약통장 출금 가능한지 알아보기(담보대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