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대출 신용등급 장점 단점 (보험계약대출)

보험대출 신용등급 장점 단점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최근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대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실 겁니다.

보험대출

다만, 대출이라는 것은 잘 만 찾아본다면 정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보험대출, 보험계약대출입니다.

집에 누구나 하나쯤은 보험이 있고, 장기간 계약을 유지했던 보험이라면 특히 더 유용하게 활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보험대출 신용등급과 장점, 단점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단, 오랫동안 유지한 보험이나, 만기 환급금이 없는 보험 등은 보험대출의 대상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본인이 보유한 보험내역을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만약 긴급한 자금이 필요하고, 조금 오랫동안 유지한 보험이 있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래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보험대출 소개

보험대출? 보험계약대출?

둘 다 동일한 용어입니다. 단, 보험사에서 해주는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은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대출은 크게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구분됩니다.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개인의 소득, 신용 등을 근거로 대출을 해주는 것이고,

담보대출은 가치가 있는 담보물을 기반으로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때 대출액은 절대 담보물의 가치를 넘어갈 수가 없는데요. 보험대출은 바로 내가 계약한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겁니다.

보험계약대출 담보?

그럼 왜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까요? 우리가 보험을 가입하면 보통 환급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보험료의 일정부분을 나중에 만기가 됐을때 환급해 주기 위해 적립을 해두는 금액인데요.

바로 이 환급금액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겁니다. 보장보험의 보험금이 담보가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해지환급금의 50% ~ 95%까지 대출한도를 해주고 있습니다.

보험대출이 유리한 보험?

환급금이나 만기가 됐을때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큰 보험이 보험계약대출에서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는데요.

보장보험(암보험, 건강보험 등) 등도 환급금이 있기에 보험대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계약을 장기간 유지한 보험일 수록 대출가능 금액도 크죠.

제일 보험대출을 잘 활용하는 보험은 바로 종신보험과 저축보험입니다. 종신보험은 보험료도 크고, 장기간 유지하는 특성 때문에 가입한지 오래되셨다면 생각보다 큰 금액을 대출할 수가 있습니다.

저축보험의 경우 당연히 만기 환급금이 확실하기에 보험대출이 잘 나오며, 오래 유지를 하셨다면 대출금액도 상당히 큽니다.

보험대출 신용등급

신용등급이 낮은데…

보험계약대출

보험대출은 담보대출입니다. 또한 해당 보험사와의 계약한 상품(보험해지 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하기에 신용등급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에도 신용등급이 무관하며, 대출을 받고 나서도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습니다.(토스, 카카오뱅크에서 신용등급에 보험대출 자체가 안나옵니다.)

단, 본인의 소득이나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금리는 차이가 있다는 점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보험사 자체 판단)

따라서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받을 수 있는 담보대출이기에 신용등급이 낮으셔도 조건만 된다면 활용하시기 정말 좋은 대출 중의 하나입니다.

참고로 보험대출마저도 금리에 신용등급이 영향을 미칩니다. 신용등급은 반드시 잘 관리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대출 이자 금리

금리 수준은?

원래 신용대출보다 담보대출의 금리가 더 저렴합니다. 직장인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금리만 비교해보더라도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보험계약 대출도 담보대출의 일종이기에 금리는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보험대출은 수요와 공급이 매우 독점적이기에 금리가 1금융권 신용대출보다는 높습니다.

이 말은 보험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보험사밖에는 없기에 보험사 입장에서는 저렴한 금리를 제공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그러나 2금융권보다는 확실히 저렴합니다.

먼저 개인의 소득이나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가 다르게 책정되기에 정확한 금리는 직접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모 보험사의 경우 4% ~ 10.5% 사이입니다)

보험대출 장점 단점

보험대출 신용

보험대출 장점

정말 빠르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통 다른 금융권 대출의 경우 모바일 대출도 빠른 상품들도 있으나 직장이나 소득 등이 확실해야 하는데요.

보험대출의 경우 간단한 증빙으로도 가능하기에 거의 1시간 만에 대출금액을 내 통장으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상환 방법도 정말 편하고 빠르기에 긴급한 자금을 일시에 사용하는 용도라면 보험대출만한 대출 상품도 없습니다.

참고로 보험대출은 거의 대부분 만기일시 상환방식입니다. 자금 활용 후 반드시 상환 계획도 있으셔야 합니다.

보험대출 단점

장기간 계약하거나 종신보험, 저축보험과 같이 환급금이 크지 않은 보험이라면 대출금액이 생각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즉,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적다는 말과 같습니다.

또한 대출상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장기간 계약한 보험이 해지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종신보험 같은 경우 보험료 납입도 끝난 상태일 경우 해지 당하면 확실히 손해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보험이 경우 보험대출을 하기 전에 조금은 더 신중하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소액이라면 은행권들에서도 비상금신용대출 같은 상품도 있으니까요.

비상금신용대출의 경우 대출금리가 오히려 보험대출보다 낮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대출 활용

투자를 하시거나, 긴급한 자금이 간혹 필요한 일을 하신다면 보험대출이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물론 원래 보험이 있어서 보험계약대출을 할 수 있으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보험대출을 위한 보험 가입도 생각해보실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저축보험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은행의 적금이나 예금과 비슷하며, 만기까지 유지할 경우 보험료에서 나가는 사업비 같은 부분도 모두 상쇄가 가능합니다.

특히, 일부 보험사의 경우 신용카드로도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는 저축보험상품들을 내놓고 있기에 신용카드 실적채우고, 할인혜택받으면서 보험료 납입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보험대출 신용등급, 장점 및 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급한 자금이 필요하시다면 당장 본인의 보험가입 내역을 확인해보시고, 보험대출이 가능하시다면 유용하게 활용해보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최적의 보험설계 구성 포스팅을 남겨드립니다. 어떻게 보험을 구성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