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방법 및 실물금을 구매하시려는 분들께 제일 싸게 사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금시세 최고점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긴축금융과 더불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코로나까지 겹쳐지다보니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다시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금 투자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금 통장부터 해서, 금 관련 ETF, 그리고 KRX 금거래소를 통한 방법들도 있는데요, 사실 금 투자의 목적을 살리고 장기로 가져가시려면 실물금 투자 만한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먼저 금 투자 방법의 장단점과 어떻게 하면 실물금을 제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금 투자 방법
실물금을 직접 사기(제일 안전한 금 투자 방법)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사실 다른 투자방법들은 실물금은 만져보지도 못하고, 추후 어떤 일이 생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점으로는 안전성입니다. 정말 최악의 상황이 와서 화폐시스템이 무너지거나 전쟁 등의 상황에서도 실물금은 그 가치를 가장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단점도 있죠. 바로 보관이 어렵다는 겁니다. 사실 1키로만 넘어가도 보관방법을 어째야 할지 고민되기 시작하니까요.
여기에 실물금을 구매하는 것의 제일 큰 단점은 바로 부가세가 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 구매시 10%의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세공비용 등의 이유도 있지만 금 시세를 보고 그 가격에 실물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없을 겁니다.
금통장(골드 뱅킹)
실물금 투자보다는 더 편리한 방법입니다. 은행에 금통장을 개설하고, 여기에 현금을 입금하면 그 금액만큼의 금을 적립시켜주는 것입니다.
실물금이 왔다갔다하는게 아니라 매수와 매도가 편리합니다. 실물금으로의 인출도 가능합니다.(실물금 인출시 부가세 10% 있음
다만, 수수료의 문제와 금에 대한 시세차익이 발생하면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여기에 차익이 크다면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잡히게 됩니다.
KRX금거래소(제일 편리한 금 투자 방법)
2014년부터 우리나라에도 금거래소가 생겼습니다. 주식시장처럼 금도 거래를 할 수 있는 정부 보증 정식 금거래소인 것이죠.
장점으로는 골드뱅킹에는 차익실현시 배당소득세가 있지만 금거래소는 없습니다. 차익실현시 비과세라는 것이 제일 큰 장점입니다.
실물금으로 인출도 가능하지만 역시나 부가세 10%가 붙게 됩니다.
다만 실물금 거래외의 방법은 모두 실제 실물금이 내 수중에 없기 때문에 추후 최악의 상황에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죠.(전쟁 발발이나 자연재해가 크게 일어날 경우 투자가 중단될 수도)
실물 금을 제일 싸게 사는 법
실물 금을 제일 싸게 사는 방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간의 거래
중고나라, 당근마켓 같은 곳에서 개인간의 금을 거래하는 겁니다. 이 경우 먼저 부가세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장점으로는 부가세 외에도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다는 것. 단점으로는 개인간 거래에 있어서의 위험입니다.(사기 등) 거기에 반드시 현금이 필요하다는 점.
사실 손품을 팔아야 하지만 조금 오랜시간 지켜보시면 정말 괜찮은 가격에 금을 구매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금은방 등에서 구입
발품이 필요한 방법입니다. 단, 부가세가 있지만 몇몇 곳에서는 현금거래시 부가세 없이 구매를 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부가세는 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실제로 유명한 몇몇 곳이 있습니다. 무조건 100% 매입을 조건으로(시세대로) 금을 파는 곳들도 있어서 매도에 있어서도 어렵지 않은 방법입니다.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상품권 활용
간혹 금은방에서 금 구매시 온누리상품권이나 지역상품권을 받는 곳이 있습니다. 이 경우 10%나 할인해서 구매를 할 수가 있는 것이죠.
**해당 방법이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한 신종 재테크 수단’이라는 소재로 뉴스에 나왔습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금을 사는 것 자체가 막힐 것으로 보입니다.
찾으려면 발품을 조금 파셔야 하지만 현재로써는 이 방법이 제일 확실합니다.(개인간 거래는 아무래도 고가의 거래이다보니 찝찝한 감이 있습니다.)
단, 온누리상품권 개인 구매 한도가 있습니다.(가족명의 활용하는 것도 방법)
결론 : 금 투자 방법 중 실물금을 상품권으로 구매
저는 약간씩 여윳돈이 생길때마다 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실버코인도 모았지만 사실 아무리봐도 금만한 것이 없어보입니다.
전통시장 근처의 금은방에 한번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품권을 이용해서 실물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해당 금은방의 시세도 적정한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