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 ETF 추천 분석 포스팅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정말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이제 더이상 단타나 단기투자는 지양하고 안전하면서도 지속적인 투자가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세계 패권 국가이며, 강달러의 수혜까지 입을 수 있는 미국 배당 ETF에 더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려고 하실텐데요.
그래서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미국 배당 ETF 추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미국 배당 ETF 투자시 증권사 선택도 잘하셔야 하는데요, 우대환율, 수수료 등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최대한 좋은 우대환율, 수수료 등의 혜택을 주는 증권사를 잘 선택하시어 장기투자를 잘 해나가셨으면 합니다.
Contents
미국 배당 ETF 왜?
세계 패권 국가
왜 꼭 장기투자하면 미국 배당 ETF가 꼽힐까요? 지금도 앞으로도 세계 패권 국가는 미국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만 보더라도 이미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처럼 새로운 분야에서도 미국의 힘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죠.
강달러 수혜
여기에 강달러 수혜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이 안좋으면 국내 주식시장도 좋을 수가 없죠.
그러나 이 경우 환율은 오르기에 주식 손실에 대한 손실률 커버가 가능합니다. 과거 IMF나 금융위기시의 환율을 보면 사실 달러는 안전자산으로까지 보여질 정도이죠.
지속적인 투자 가능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려면 손실이 적으면서 현금흐름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이 바로 미국 배당 ETF죠.
미국은 국내와는 다르게 배당성향이 정말 높습니다. 물론 성장주라면 배당을 하지 않는 기업도 있지만 결국 기업의 이익을 배당이라는 형태로 나눠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모두 장기투자가 가능한 미국 배당 ETF 들을 모아봤습니다. 특히 투자 목적이나 현재의 자금 등까지 고려하여 분류를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주식은 단타 투자를, 미국은 이렇게 장기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국내 주식도 단타 투자로는 상당히 괜찮다고 봅니다.(아직까지는 세금이 없기에)
단타 투자와 장기 투자를 모두 고려하여 꼭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 투자를 하셨으면 합니다.
미국 배당 ETF TOP 4
미국 배당 ETF 1: 현재 제일 핫한 JEPI
JEPI는 사실 출시된지 3년도 안된 ETF이지만, 벌써 국내 많은 분들이 JEPI에 투자를 하고 계십니다.
사실 예전에는 QYLD가 제일 인기가 있었지만 현재는 단연코 JEPI이지요. 그 이유는 주가 하락 방어력이 엄청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방어력이 상당한 미국 월배당 ETF이기에 큰 자금을 운용하시거나, 소액으로 적립식으로 모아가실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JEPI는 어떤 상황에서도 장기투자가 가능한 전천후 미국 월배당 ETF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배당 ETF 2: 전통의 강자, QYLD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사실 미국 월배당 ETF하면 예전에는 QYLD가 가장 먼저 뽑혔습니다.
지금은 주가 방어력에서 JEPI에게 그 자리를 넘겨주었지만 오히려 주가가 떨어지면 배당률이 올라가는 장점 같은 장점도 있지요.
참고로 현재 시가배당률은 16%에 육박합니다. 물론 주가가 하락한 감도 있지만 지금 투자를 진행한다면 오히려 JEPI보다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월배당 금액을 더 많이 받고 싶은 은퇴자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미국 배당 ETF입니다. 배당률이 어마어마하기에 소액으로 적립해 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미국 배당 ETF 3 : 자녀에게 물려줘도 좋은 VIG
VIG ETF는 월배당이 아닌 분기배당입니다. 그리고 위의 JEPI나 QYLD와는 다르게 분기배당이죠.
기본적으로 배당성장ETF의 성격이기에 배당률 또한 낮습니다.(현재는 2%도 안됩니다.)
다만, 주가 방어력 만큼은 JEPI나 QYLD보다 훨씬 뛰어나며, 투자기간을 늘리면 늘릴 수록 VIG의 수익률은 더 뛰어나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배당과 성장을 모두 잡을 수 있으며, 운용수수료 또한 상당히 저렴하기에 투자기간이 20년 이상을 바라보신다면 추천드리는 미국 배당 ETF입니다.
2030세대부터 노후를 준비하거나, 추후 자식들에게 물려줄 생각으로 초장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미국 배당 ETF 4 : 무지성 적립의 최강자 SCHD
SCHD는 VIG와 기본적인 성격이 같습니다. 배당성장주이며 운용수수료도 0.06%로 똑같습니다.
다만 SCHD는 배당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대신 주가 변동성이 조금더 높죠.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정리하면 주가 변동성이 더 높은 대신 배당률을 조금 더 받고 싶으시다면 SCHD를, 주가 변동성을 줄이고 마음 편하게 초장기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VIG를 추천드립니다.
국내에도 많은 SCHD 투자자들이 있으며, 특히 적립식으로 모은다면 주가 변동성까지 커버할 수 있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 미국 배당 ETF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가 꼭 정답?
단기투자 VS 장기투자
개인적으로는 국내는 단기투자로, 미국 배당 ETF로 장기투자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국내는 대외적인 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기에 단기투자가 좋다고 봅니다. 만약 종목 선택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종목을 추리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만의 투자 방법으로 단타 투자를 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사실 변동성이 큰 종목들이 단타하기 좋습니다.)
그럼에도 장기투자는 꼭 해야
둘 다 할 여건이 아니라면 그냥 장기투자가 답이라고 봅니다. 노후나, 자녀들을 위한 다면 더더욱 미국 배당 ETF로 접근을 해야 하죠.
단, 국내 개인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 IRP에서는 미국 주식 투자가 불가능하기에 조금 아쉽니다.
그래도 노후를 위해 꾸준히 적립하신다면 절대 배신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아래 은퇴자금 계산기로 미리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노후 준비를 미국 배당 ETF말고 다른 방식으로 찾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주택연금, 농지연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