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국내 월배당주 ETF 시리즈 1)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월배당주를 찾는 분들이 많기에 오늘부터 국내 월배당주 ETF 시리즈를 분석할 예정인데요.

첫번째 분석은 바로 삼성자산운용에서 나온 국내 월배당주 ETF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월배당주 ETF는 조금 리츠나 파생상품 운용 ETF들이 많았지만 미국에 있는 유명한 월배당주와 비슷한 상품이 드디어 나왔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제가 직접 KODEX홈페이지와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국내 월배당주 ETF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분석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기본정보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순자산총액은 335억원이며, 2022년 9월 27일에 출시하였습니다. 그야말로 나온지 얼마 안된 따끈따끈한 국내 월배당 ETF인데요.

다만, 총보수가 조금은 높은 편으로 연 0.43%입니다.(직접적인 비교는 안되지만 KODEX 200의 경우 연 0.15%) 사실 운용전략이 가미된 지수추종 펀드이기에 그렇게 불합리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운용전략

먼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미국 월배당 ETF인 JEPI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월배당주라면 대부분 지수추종을 베이스로 하면서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 얻은 차익을 배당금으로 매월 지급하는 형태입니다.(JEPI, QYLD 등등)

국내에서 많은 분들이 미국 월배당 ETF로 투자하는 종목들 대부분이 그러한데요. 바로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도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운용전략 1

S&P500 지수 종목 중에서 장기간 배당을 늘려온 배당성장주 위주로 선별해 투자한다. S&P500 지수 추종이 아니라 선별입니다.(네이밍에서도 액티브라는 표현이 있죠)

이렇게 주주친화적으로 장기간 배당을 늘리면서도 검증된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들에 투자를 해서 얻은 배당을 투자자들에게 분배합니다.

운용전략 2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합니다. 사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테지만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콜옵션 매도를 통해서 옵션 프리미엄을 수취하여 이렇게 만든 재원을 가지고 배당을 실시합니다.

다만 한가지 특이한 건 기계적인 콜옵션 매도가 아니라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옵션 매매를 진행하여 자산의 성장도 동시에 고려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미국 현지 운용사인 Amplify와 미국 자문사인 CWP에게 전문적인 배당전략 자문을 구한다고 합니다.

DIVO ETF

정확하게 말은 자문이지만 미국에 상장된 DIVO라는 ETF를 그대로 추종한다는 얘기입니다.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과 동일한 전략을 구사하는 ETF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미국에서 DIVO ETF를 구매하셔도 사실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과 동일한 수준의 수익률과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밑에서 설명하겠지만 국내 ETF의 경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구성 종목인데요, 왜 배당성장주라고 말씀드리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자세히 봐주시기 봐주세요.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구성 종목

개인적으로는 커버드콜 전략을 통한 콜옵션 매도는 부수적이고, 아래와 같은 보유 종목들의 성장이 핵심이라고 봅니다. 액티브 ETF이기에 이를 운용하는 운용사의 실력이 중요한데 미국 운용사&자문사의 자문을 받는다고 하니 어느정도는 보장이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20여개 종목에 집중투자(업종은 잘 분산)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상당히 우수한 기업들을 모아놓은 것 같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배당률

2022년 9월 27일에 상장이 되었기에 아직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정확히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이 맞죠)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한국판 DIVO이기에 DIVO를 보면 얼추 배당률이 나옵니다.(둘다 환헷지가 안되는 것도 같습니다)

DIVO 배당률

DIVO 배당률

DIVO의 경우 현재 5.29%의 시가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유명한 JEPI나 QYLD보다는 한참 낮은 배당률이지만 배당성장주의 성격이 더 강하기에 이정도면 우수한 배당률이라고 생각합니다.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투자 포인트

배당성장주

배당성장주 하면 사실 미국 SCHD ETF가 빠질 수 없는데요, 가만히 보면 배당성장주 SCHD와 커버드콜 전략 액티브 JEPI 의 중간쯤이 아닐까 합니다.(배당률도 딱 가운데 쯤)

미국을 대표하는 우량 배당성장주에 투자를 하였기에 어느정도 안정성과 꾸준한 성장률이 기대됩니다.

배당차익을 위한 커버드콜 전략

배당성장주에서 나온 배당과 콜옵션 매도를 통한 차익을 합쳐서 안정적이면서도 적당한 월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너무 커버드콜 전략에 치중하면 QYLD처럼 주가의 상승을 아예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커버드콜 전략도 미국 유명 운용사와 자문사의 자문을 받아(그냥 따라하는) 운용하기에 신뢰성도 있습니다.

아래는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의 최고 장점을 말씀드립니다. 집중해서 아래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연금계좌 및 ISA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국내 월배당 ETF이기에 연금계좌나 ISA 계좌로 운용을 할 경우 절세에서 큰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의 경우 월배당을 받아도 바로 인출이 안되어 과세이연 효과를 볼 수 있다지만 둘 다 초장기투자의 목적을 갖는 만큼 과연 월배당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따라서 ISA 계좌로 절세 혜택을 보시고, 받는 월배당으로 재투자하는 방식이 더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월배당은 쓰거나 재투자해야 투자가 재미있어집니다)

결론

아래 DIVO 차트를 보시면 사실 S&P와 거의 유사합니다. 차이는 시가 배당률이겠죠. 그럼 과연 S&P500말고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에 투자를 하는 것이 나을까요?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DIVO
파란색 : DIVO / 빨간색 : S&P 500

본인의 판단입니다. 어차피 배당성장주라는게 시장 대표 지수와는 거의 비슷하기에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월배당은 받는 맛이 있기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중수익률 정도의 배당성장주+커버드콜 전략 ETF인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JEPI를 더 좋아하기에 미국에 직접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JEPI ETF 분석 포스팅도 같이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