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해지 및 연회비 환급 정보 정리

신용카드 해지 및 연회비 환급 정보에 대해서 정리 포스팅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최근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안쓰는 신용카드를 정리하는 분들이 많아지셨습니다.

신용카드는 잘만 쓰면 큰 혜택을 주기도 하지만, 연회비도 있는 만큼 안쓰는 신용카드는 최대한 빨리 정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 역시도 최근 신용카드를 싹 다 정리를 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신용카드 해지를 하면서 공부한 내용과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를 보며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벼운 지갑을 가지고 재테크에 집중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해지 방법

신용카드 해지 시기

신용카드는 언제든지 본인의 의사로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 발급 후 혜택을 받았는데 그 조건에서 얼마동안 신용카드를 써달라는 조건이 있었다면 이 기간을 지키지 않으면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해지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신용카드 해지 방법

신용카드사 마다 해지 방법은 모두 다릅니다. 대부분 카드사 고객센터나, 인터넷 홈페이지, 카드사 전용앱에서 해지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대부분 로그인을 해야 해당 메뉴가 보입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해지’라고 검색을 하시거나, 이것마저도 귀찮으실 경우 그냥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시어 해지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신한카드사의 경우 예시 사진입니다.

신용카드 해지

아래는 ‘법률적으로 보는 신용카드 정지와 해지’ 링크입니다. 참고정도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연회비 환급

신용카드 연회비 환급은 법적으로 정해졌습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르면 연회비는 신용카드 해지를 할 경우 ‘일할계산’하여 환불해주도록 되어있습니다.

연회비 구성

대부분의 경우 연회비는 기본연회비와 서비스연회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역시 기본연회비는 아래와 같은 금액이기에 환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신용카드 발행, 배송 등 신용카드 발급(신규로 발급된 경우로 한정)에 소요된 비용
  • 따라서 신규 발급이 아닌 경우 기본연회비도 일할 계산되어 환급받습니다.

제휴연회비의 경우 아래와 같은 비용으로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거나, 중간에 해지할 경우 일할 계산되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연회비입니다.

  • 신용카드 이용시 제공되는 추가적인 혜택 등 부가서비스 제공에 소요된 비용
  • 단, 추가적인 혜택을 이미 받은 경우(Gift 옵션 등) 이를 제외합니다.

신용카드 해지 후 연회비 환급

신용카드 해지 연회비

위와 같이 보시면 해당 신용카드의 경우 기본 연회비가 5천원, 서비스 연회비가 8천원입니다. 총 연회비의 경우 1만 3천원이지만 신용카드 해지 후 환급되는 연회비는 8천원이 되게 됩니다.(1년차의 경우)

다만, 신용카드 사용 2년차 부터는 기본연회비 또한 일할 계산되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실무적으로는 신용카드사에서 알아서 환급을 해주기에 그렇게 큰 신경은 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연회비 환급일

대부분 계약 해지일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지급되며(카드 연계 통장으로 입금), 부가서비스 제공 내역 확인 등 불가피한 사유 존재 시 계약 해지일로부터 3개월 이내 반환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신용카드 해지 주의사합니다. 중요한 내용이오니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해지 주의사항

신용카드 발급 캐시백 혜택

위에서 살짝 말씀드렸는데요, 신용카드 발급을 받고 혜택을 캐시백이나 포인트 적립 등으로 받은 경우 해지를 하게 되면 캐시백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조건을 잘 보시고, 그 이후에 해지를 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해지 캐시백

해지 vs 탈퇴

둘은 다른 개념입니다. 신용카드 해지의 경우 내가 보유한 카드 하나를 해지 하는 것이고, 신용카드 탈퇴의 경우 해당 카드사 회원 자체를 탈퇴하는 겁니다.(당연히 해당 카드사 보유 카드는 모두 해지)

신용카드 적립 포인트

신용카드 포인트의 경우 해지를 해도 유효하게 적립된 포인트의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카드를 이용한 사용은 안됨) 따라서 가급적이면 포인트가 많이 쌓인 경우 모두 사용을 하고 신용카드 해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중요한 자동납부 내용입니다.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자동납부 확인

해지를 하면 당연히 자동납부 또한 중지 됩니다. 이 경우 자동납부로 청구하는 회사는 살아있지만 카드가 해지되면 결제가 막히게 되어 자동납부 미납이 되어버립니다. 해지 하기 전 자동납부도 모두 해결을 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해지를 안하고 쓰지도 않으면

이 경우 연회비가 청구되어도, 1년간 카드 사용이 없었다면 자동환급이 됩니다. 다만 카드사마다 알아서 환급을 해주는 곳도 있고, 신청을 해야 환급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결론

신용카드 해지 전 반드시 포인트와 자동납부 등을 깔끔하게 하시고 해지 하시지 바랍니다. 연회비 환급의 경우 알아서 해주고 틀린 경우가 거의 없기에 그냥 환급이 들어왔다는 정도로만 확인을 하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신용카드 해지 및 연회비 환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과소비 때문에 신용카드를 해지하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아예 무실적, 무조건 신용카드 사용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혜택을 위한 과소비가 없기에 분명 재테크 생활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