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 관련주 TOP5

SMR 관련주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원자력발전에 관하여 정치논리가 개입되면서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에서는 원전 수주 활성화 전략을 내놓기까지 하였는데요, 특히 연 500억 달러 규모 해외 건설 사업 수주를 목표로 하는 ‘해외인프라 수주 활성화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SMR 관련주

여기에는 한국형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투자 계획도 포함이 되었는데요. 2028년까지 한국형 SMR 개발에만 4,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상당한 파급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해서 SMR 관련주 TOP 5를 픽하였는데요. 실제 유명 주식투자리딩방,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SMR 관련주를 상당히 밀어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만큼 움직임이나 향후 폭발력도 좋으며 무엇보다 주가 방어에도 좋기때문에 이렇게 주식투자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심심찮게 나오는 것이죠. 이제부터 아래 내용들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SMR 관련주

왜 주목을 받는지?

SMR은 소형원전으로 기존 원전의 100분의 1수준의 크기로 원전 시스템이 하나의 원자로에 모두 들어있습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원자력 발전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SMR은 만약 긴급한 상황 발생시 원자로 전체를 물에 담궈버리면 된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사고가 발생해서 운전이 멈추더라도 물에 의해 붕괴열이 식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춘 것이 SMR이고, 이에 대한 관심이 현재 엄청나게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SMR 관련주 주의사항

다만, 아직 SMR이 상용화될 수준은 아니고, 개발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게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우리나라 한국원자력연구원도 1997년에 이 소형원자로를 개발하였지만 현재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게 되었죠.

관련주, 테마주는 역시나 한 방이 있거나, 꾸준히 주가를 움직여주는 것들도 있기에 개인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만 관련주, 테마주의 경우 역시나 한 방이 있거나, 꾸준히 주가를 움직여주는 것들도 있기에 개인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SMR 관련주

SMR 관련주 1 : 에너토크

SMR 관련주 에너토크

에너토크는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자체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발전 플랜트나, 상하수도, 조선소 및 제철 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까지 하고 있는데요.

에너토크는 산업동 전동 액추에이터 제조 업체로써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에 납품 경력이 있습니다.

SMR 관련주 2 : 조광ILI

SMR 관련주 2

조광ILI는 조선기자재, 원자로설비, 석유화학 플랜트, 반도체 설비 등에 사용되는 특수 밸브와 일반 밸브를 생산, 판매하는 산업용 밸스 생산업체입니다.

최근 조광ILI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지원하고 한국기계연구원이 주관하는 원전 및 SMR 파이롯트 구동 안전밸브(POSRV) 국산화개발 사업자로 선정된 전력이 있습니다.

SMR 관련주 3 : 우진

SMR 관련주 우진

우진은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전문 업체인데요, 계측기 이외에도 철강산업용 자동화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진은 원전 계측기 사업 독점 및 신규원전 건설 시에 빠른 매출액 인식 속도를 할 수 있으며, 핵심사업인 계측기는 원자로 온도, 제어붕 위치, 냉각구 수위를 측정하는 제어시스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주요 부품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우진은 원자로 4대 계측기 국산화에 성공하기도 하였기에 SMR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SMR 관련주 4 : 수산인더스트리

SMR 관련주3

수산인더스트리는 수산그룹 계열의 발전설비 대상 정비 사업체로 원자력과 화력 부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특히 수산인더스트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SMR에 적용되는 ‘원전 제어 자동화 시스템(MMIS)’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요르단 연구용 원자로에 이 MMIS를 공급하기도 하였으며, 국내 최대 용량을 보유한 원자로인 신한울 1호기에도 수산인더스트리의 MMIS가 운영중입니다.

SMR 관련주 5 :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설비 사업(원자력, 풍력, 화력, 열병합 등)과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가진 세계적인 회사입니다.

특히 국내 첫 원자력발전 해외 수출 1호인 UAE의 원자력발전소 공급사로 참여하기도 하였죠.

두산에너빌리티는 SMR 분야 연구 개발에도 집중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윤석열 대통령이 경남 창원에 있는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5개의 종목이 현재 SMR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는 종목들이며,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많이 추천되고 있는 테마주 종목들입니다.

물론 관련주, 테마주 투자는 조금 조심하셔야 하지만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상당히 많이 언급되고 있기에 왜 언급이 되는지 정도는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결론 : SMR 관련주

오락가락하는 원전 정책

원자력발전은 희한하게 정치적인 논리가 유독 강한 분야입니다. 탈원전을 했다가 현재는 SMR까지 개발을 한다는 것으로 바뀌었는데요.

다만 SMR은 친환경과 함께 안전한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는 미래의 신사업이기에 항상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테마주 투자에 레버리지를?

개인적으로 지인 중에서 관련주/테마주 투자로 상당히 성공하신 분이 있는데요. 이 분의 특징은 바로 아주 오래전부터 해당 종목들을 픽한 다음에 분산투자를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으로 자금을 마련해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처럼 금리가 많이 올랐기에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을 조심하기는 해야 하나, 저는 그래도 대비를 하는 차원에서의 SMR 관련주라면 이 투자 방법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테마주/관련주 투자에 관련하여 더 공부해보고 싶으시다면 관련 책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특히 무관심할때 사서 제일 주가가 높을때 파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한권으로 끝내는 테마주 투자

** 마지막으로 정말 큰 테마주 중의 하나인 네옴시티 관련주도 꼭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해외 프로젝트 중에서는 네옴시티가 가장 큰 일(?)을 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