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예정 아파트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지역별 입주물량을 보는데에도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한번이라도 아파트 입주물량에 대해서 경험을 해본 분들이라면 이 입주예정 아파트 물량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되실 겁니다.
매매/전세 아파트를 찾는 중이라면 확실히 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게 되며, 반대로 아파트를 분양받고 전세를 놓게 될 경우에도 입주 물량이 많은 곳에서는 정말 고생을 하게 되실 겁니다.
또한, 투자의 있어서도 전세가의 향방은 곧바로 지역내 입주물량에 달려있기에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지표를 꼽는다면 바로 이 입주물량을 손꼽는 것이죠. 아래 내용들은 상당히 중요하기에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에서 지역별로 입주예정 아파트 물량을 찾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과연 지금이라도 아파트를 사야 하는지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입주예정 아파트 찾는법 : 닥터아파트
제일 간편한 방법입니다. 회원가입도 필요없고, 그냥 즐겨찾기 정도를 해두시면 필요할 때마다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닥터아파트 홈페이지를 가셔서 분양권거래소 – 분양권 캘린더로 가시면 월별로 잘 정리된 입주예정 아파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단위가 월별로 정리되어 있기에 조금은 전체적인 물량을 보기에 알맞은 곳입니다. 다만, 저의 경험상 정확성은 약간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특히 전매가능일은 단순히 전매제한이 걸려서 분양 후 3년이나 입주예정일로만 표기가 되어 있기에 다시 한번 더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그래도 완전히 잘못된 정보인 경우는 없습니다.)
입주예정 아파트 찾는법 : 호갱노노
유명한 호갱노노 사이트입니다. 지도 기반이기에 지역별로 찾으실 때 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호갱노노 화면에서 왼쪽 아래에 보시면 ‘공급’이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단, 로그인을 하여야 현재부터 3년 후까지의 모든 입주예정 아파트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1년 후까지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지역별로 세분화되어서 나오기도 하고, 줌 아웃을 하면 더 큰 지역단위로 나오기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지도를 보면서 어느 지역까지 입주물량의 영향이 미칠지도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지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세부 아파트명까지 정리가 되어서 나옵니다. 부동산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는 호갱노노 사이트이기에 반드시 즐겨찾기를 해두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입주예정 아파트 찾는법 : 부동산지인(투자자 전용)
다음으로 소개해드리는 곳은 특히 투자자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곳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여러 지표들이 공개적으로 공개가 되기에 이를 모아둔 데이터 기반 부동산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부동산지인 또한 그 중의 한 곳인데요, 다만 입주 예정 아파트 물량을 찾는 데에는 여기만큼 전문적인 정보들을 제공하는 곳은 없습니다.
먼저 입주물량을 보시려면 회원가입을 하시고 ‘수요/입주’로 가시면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차트로 된 아파트 입주물량이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지역별로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시군구단위까지)
좋은 점은 아파트에 대한 수요량까지 같이 표기되기에 과공급인지 과부족인지도 참고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여기서 수요량은 대략 지역별 인구수에 5% 정도를 산출한 값입니다.)
예시로 인천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연도별로 얼마만큼의 입주물량이 있었고, 또 얼마나 예정되어 있는지 나오는 것이죠.
보시면 인천같은 경우 2022년 부터 2024년까지 과공급이 예상되기에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조금은 조심하셔야 하는 기간입니다.(물론 입주물량만 보면 그렇다는 말입니다)
아래로 가면 위와 같이 면적별, 면적별 분양가격까지 나옵니다.
인천 내 지역들의 구 단위까지 과연 공급과잉인지, 부족인지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위와 같이 세세한 아파트 명칭과 소재지, 입주시기까지 나옵니다. 상당히 전문적이고 제일 방대한 부동산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아파트 입주물량은 정말 중요
아파트 입주물량은 정말 중요합니다.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데이터입니다. 만약 저에게 딱 하나만 보고 지역, 진입시점을 골라야 한다면 무조건 입주예정 물량을 보겠습니다.
실수요자들의 입장에서도 입주물량이 많은 곳이라면 분명 가격 하방의 압력이 있기에 매매물건이던, 전세물건이던 좀 더 좋은 조건으로 구할 수 있는 것이죠.
단순한 실수요자라면 닥터아파트를, 지도 기반으로 보고 싶으시면 호갱노노를, 투자자라면 부동산지인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월급 300만원으로도 투자와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남겨드리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