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방식 쉽게 알기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방식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공모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일정 알아보기)

특히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되면서 소액으로라도 공모주를 받을 수 있기에 소액투자형태로 참여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텐데요.

그런데 아직 공모주의 균등배정 비례배정 방식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에서 알기 쉽도록 차근차근히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균등배정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방식이 더 복잡하기에 공모주 균등배정 방식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식은 2021년부터 도입되어서 많은 분들이 공모주 투자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균등배정 방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한마디로 균등배정에 배정된 물량을 공모주 일반청약에 참가한 총 청약자수로 나누면 됩니다. 그래야 균등하게 배정이 되니까요.

보통 공모주 청약을 할때 총 공모주 물량의 50%는 균등배정 물량으로 나오게 됩니다. 물론 최소 조건이며, 카카오페이 같은 공모주는 균등배정을 100%로 진행하기도 했었습니다.

실제 몇 주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공모주 균등배정)

자 쉽게 균등배정물량이 100만주입니다. 청약에 참여한 사람은 총 10만명이구요. 그러면 한 사람당 몇주식을 받게 될까요?

네 10주입니다. 10만명이 10주씩 나누어 가지면 100만주가 되니까요. 상당히 쉽죠?

균등배정 주수 : 균등배정 물량 ÷ 총참여자수

문제는 딱 맞아떨어지면 모두가 좋은데 그렇지 않다는게 항상 문제입니다. 바로 균등배정 주수가 소수점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소수점으로 떨어질 경우 ‘추첨’을 하게 됩니다. 균등배정 주수가 2.4주로 나오게 되면 누구는 2주를 받고 누구는 3주를 받는 겁니다.

그런데 이번 엘지엔솔 공모주의 경우 1주를 더 받냐 덜 받느냐에 따라 수익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다만 추첨이기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비례배정

공모주 비례배정은 균등배정과는 달리 총 청약자수가 아니라 신청자들이 넣은 증거금 규모에 비례하여 그 신청건수에 따라 배분하는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돈을 더 많이 넣은 사람이 더 많이 가져가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이 비례배정 방식밖에 없었기에 공모주는 소액으로 접근하기가 힘들었었습니다. 지금은 균등배정 도입으로 많이 바뀌었지요.

몇 주나 받을 수 있을지

공모주 균등배정
경쟁률 차이는 많이 납니다

예를 들어 비례배정 물량이 10만주이고, 총 청약신청건수가 50만주라면 경쟁률은 1:5로 계산이 됩니다. 즉 공모주 5주를 신청하면 1주를 받을 수 있는 겁니다.

균등배정은 총 청약한 사람수로 계산되지만 비례배정은 총 신청주수로 계산이 됩니다.

위의 예에서 제가 500주를 공모주 신청했다면 5주 신청시 1주 받을 수 있으니 총 100주의 공모주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역시나 소수점이 문제입니다. 청약 경쟁률이 정수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요. 이 때에는 아래와 같은 규칙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1. 5사 6입 처리(0.6 이상만 1주로 처리)
  2. 1주 미만 단수주 발생시 소수점이 높은 순으로 남은 물량만큼 배정

공모주 물량을 많이 받으려면

그냥 공모주를 신청할때 본인이 가용 가능한 많은 자금을 가지고 많은 주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균등배정은 자동으로 계산이 되며, 여기에 비례배정 물량 또한 늘어날테니까요.

조금은 허무하실 수도 있습니다. 결국 돈 많은 사람이 더 많이 버는 시장이 공모주시장이니까요.

단, 소액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받으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계좌나누기입니다.

계좌 나누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균등배정 물량 10만주, 비례배정 물량 10만주입니다. 총 청약을 한 사람들은 10만명이고, 신청주수는 100만주입니다. 청약 경쟁률 10:1이죠. 공모가는 1만원입니다.

균등배정 물량은 한 사람당 1주씩 갖게 되고 비례배정 물량은 내가 1,000만원을 가지고 1,000주를 신청했다고 치면 100주를 받게 됩니다. 총 101주를 받게 되네요.

그런데 이를 계좌를 나눕니다. 즉, 10개의 계좌로 나누고 각각 100만원씩 증거금을 나눠서 공모주 신청을 합니다. 결과는 어떠헥 될까요?(위와 같은 조건이라면)

균등배정 물량은 10주를 갖게 되고, 비례배정 물량은 10주씩 총 100주를 받게 됩니다. 총 배정은 110주를 받게 되네요. 한계좌로 신청한 것보다 9주를 더 받게 됩니다.

참고) 암호화폐에서도 위와 같은 신규코인 IEO를 하고 있습니다. 훨씬 더 적은 금액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안전하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 공모주 균등배정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공모주를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으려면(같은 돈으로 더 많은 물량을 받으려면) 균등배정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이도저도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고액 투자자) 그냥 비례배정만 노리셔도 됩니다. 다만, 소액으로 최고의 효율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균등배정

균등배정은 계좌를 많이 가진 사람이 많이 받습니다. 고로 최소 청약 증거금만 가지고 여러 계좌에 나눠서 청약 신청을 합니다.(가족 계좌 등 활용)

비례배정

비례배정은 어차피 계좌를 나눠도 비슷하게 받기에(소수점에 따라 조금 달라지지만) 그냥 한계좌에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균등배정 + 비례배정

계좌를 나눴기에 비례배정은 나눈만큼 받고, 비례배정 물량은 그대로 받게 됩니다. 본인이 가용 가능한 자금과 활용가능한 계좌수 등을 토대로 한번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공모주와 같은 저위험 중수익 투자 방법을 찾으신다면 아래 ELS 포스팅도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