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금액 최적 납입액 총정리

청약통장 금액 최적 납입액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내집마련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제일 큰 꿈이기에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을 만나는게 더 어렵다고 하는데요.

실제 우리나라 청약통장 가입자만 약 2,800만개라고 합니다. 미성년자를 빼면 거의 모든 성년이 이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다는 건데요. 다만 이 청약통장의 활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랍니다.

특히 매월 청약통장에 얼마를 넣어야 하는지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인데요. 그래서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청약통장 금액 최적의 납입액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내집마련을 위해 청약을 준비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들을 자세히 봐주시면 청약을 하시는데 반드시 도움이 되실겁니다.

청약통장 금액 기본

청약통장 금액

청약통장 납입금액

청약통장은 국민주택이나 민영주택을 공급받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저축통장인데요. 청약통장의 납입금액은 최소 매월 2만원에서 최대 매월 50만원 사이입니다.

참고로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단일화되었고, 개인별 1인 1통장으로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월 2만원에서 50만원 사이에서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분양을 노리는 형태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공공분양 VS 민간분양

결국 청약통장 납입횟수로만 당첨자가 정해지는 공공분양 아파트이냐, 아니면 청약 가점제도를 활용하는 민영주택을 노릴 것이냐에 따라 청약통장 금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청약통장 금액 : 공공분양 목적

매월 10만원

공공분양 아파트는 지자체 또는 LH에서 직접 분양하는 아파트이기에 저렴한 분양가가 특징입니다. 도한 입지도 그렇게 나쁜 곳에 위치하지 않아서 소위 말하는 로또급 분양도 많은데요.

이 공공분양이 경우 청약통장을 누가 더 얼마나 오래 납입했는지에 따라서 당첨자가 갈리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납입인정금액이 바로 월 10만원이기에 공공분양을 노리신다면 매월 10만원씩 청약통장에 넣으시면 됩니다.(10만원 이상 넣어도 10만원으로 인정)

기간이 오래걸립니다.

보통 입지 좋은 공공분양 아파트의 경우 청약통장 납입금액이 1,900만원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매월 10만원이니까 190개월, 15년입니다. 15년간 매월 10만원씩 납입해야 당첨 가능성이 그나마 있는 것이죠.

청약통장 금액 : 민간분양 목적

매월 얼마씩 넣지 않아도 됩니다.

민간분양은 매월 얼마씩 넣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지역별/평형별 예치금만 입주자모집공고일 전날까지만 입금하면 되니까요.

쉽게 청약 통장 만들때 최소 납입금액 2만원만 넣어두고, 1년 이상 기다렸다가 민간분양 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일 전날까지 아래와 같은 지역별/평형별 예치금을 한번에 넣으시면 1순위가 됩니다.

청약통장 금액 예치금

여기서 당첨자는 청약 가점으로 갈리기에 청약 통장에 매월 얼마씩 넣어야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청약통장 금액 : 소득공제 혜택

매월 20만원

무주택자이시고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라면 매월 20만원씩 청약통장에 납입을 하시면 소득공제 혜택을 최대로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연간 240만원 한도 내에서 40%, 96만원까지 소득공제혜택을 볼 수 있기에, 매월 20만원씩 넣으면 되는 것이죠.

물론 매월 20만원씩 넣으셔도 공공분양 아파트 납입인정금액은 매월 10만원까지만 인정됩니다. 단, 청년우대형주택청약의 경우 더 큰 혜택이 있는데요. 아래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요약정리

구분청약통장 납입 금액(매월)기타
공공분양매월 10만원납입금액으로 당첨자 선정
민간분양X (예치금 한번에 입금 가능)청약가점으로 당첨자 선정
소득공제 혜택매월 20만원무주택자, 총급여액 7천이하

위와 같이 어떤 목적이냐에 따라 청약통장 납입금액이 달라지는데요.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여유만 되신다면 매월 20만원씩 납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어차피 공공분양도 무주택자여야 하기에 공공분양 + 소득공제 최대 혜택 가능
  2. 매월 20만원씩 75개월만 납입하면 모든 평형/지역 민간분양 예치금 만족
  3. 추후 아파트 당첨 후 계약금으로도 활용 가능(이자는 작지만 붙음)
  4. 돈이 급하게 필요할 경우 청약통장 담보대출로도 활용 가능

이상으로 청약통장 금액 최적 납입액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주택매수시 대출이 어렵거나 규제에 막히셨다면 사업자대출로도 가능하답니다.(아래 포스팅을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