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증여, 자녀에게 물려 줄 자산 목록

미성년자 증여, 자녀에게 물려줄 자산 목록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자녀들에게 물려줄 자산들을 차곡차곡 모으고 있는 중인데요.

과연 장기적으로 봤을때 자녀들이 최소한의 경제적인 자립을 도와줄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미성년자 자녀 2천만원 한도를 미리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그것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모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자 증여 1순위 : 서울 아파트

미성년자 증여

개인적으로 아파트로 인한 시세차익형 투자는 대략 2030년 정도를 피크로 해서 내리막을 걷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아파트에 갭투자를 해서 몇 억~몇 십억 버는 시대는 끝나는 것이죠.

그 이유는 자세한 포스팅을 추후에 따로 하겠지만 결국 수요 감소(실수요자 감소), 공급 확대입니다. 급격히 낮아진 출생률이 본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2030년부터입니다.

또한 서울 및 주요 핵심지 재건축, 재개발이 모두 끝날 것으로 예측되는 것도 2030년 정도. 수요감소, 공급 확대로 인하여 이제 부동산 시세차익형 투자는 끝나게 될 겁니다.

그런데 왜 자녀에게 서울 아파트를 물려주려고 하느냐? 시세차익형 투자는 끝나고(전세의 종말) 이제 임대수익형 투자(월세만 남게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월세의 수익률이 부동산의 수익률을 말하는 시대가 올 겁니다.(상가처럼 말이죠) 역으로 말하면 이제 집을 소유하지 못하면, 엄청난 주거비용을 지불하는 시대가 올 겁니다.

결국 부동산의 끝은 서울이기에 서울 아파트는 자녀들에게 반드시 물려줘야 할 자산입니다. 저는 이미 이 세팅은 끝났습니다. 증여는 아직 하지 않았지만 2030년이 지나도 매도하지 않고 물려줄 겁니다.

미성년자 증여 2순위 : 주식

사실 일전에 TQQQ를 통하여 장기투자를 계획하였으나, 변경을 수정합니다. 그 이유는 결국 변동성 자체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위험한 것을 자녀들에게 부담 지울 수는 없습니다. 물론 저희 부부의 노후는 TQQQ로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그럼 자녀들에게는 어떤 주식을 물려줘야 할까 고민을 하다가 2개를 증여할 예정입니다. 바로 JEPI와 SCHD입니다.

미성년자 증여

JEPI는 커버드콜 기반 월배당 ETF인데요, 다른 커버드콜 ETF가 많지만 최근의 상승장과 폭락장에서 보여준 JEPI의 퍼포먼스는 다른 ETF들을 압도하였습니다.

즉, 상승장에서도 올라주고, 하락장에서도 방어하면서 월배당을 지급하는 현재 퍼포먼스 1위 ETF입니다. 자녀 증여용으로 모으고 있습니다.

미성년자 증여

다음은 SCHD ETF인데요, 위에 JEPI가 액티브라면 SCHD는 패시브 기반 ETF입니다. 고배당, 저변동성 종목들로 채우고(사실 거의 S&P지수 따라감) 저비용으로 분기배당을 지급하는 ETF이죠.

자녀들에게는 안전하게, 변동성이 적은 SCHD가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역시도 매집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 자녀 증여, 2천만원씩 10년 아냐?

미성년자 자녀 증여 한도는(정확히는 증여세 면제 구간) 10년간 2천만원입니다. 그래서 태어나자마자 2천만원 증여, 10년 후 2천만원 증여가 대부분 알고 계시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증여한 2천만원으로 좋은 주식을 매수해서 장기투자를 하는 방식이지요. 그런데 이 방법도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는 22%입니다.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하면 어쩔 수 없이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그럼 제가 1억을 장기투자합니다. 그리고 10년 후에 2배가 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수익금이 1억이기에 양도소득세가 대략 2천만원(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대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주식을 자녀에게 증여한다면? 증여세는 1억 이하는 10%의 세율이지만 미성년자 공제한도 2천만원이 있기에 증여세는 내지 않아도 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셨나요? 결국 미국주식 양도세로 낼 금액과 증여세로 낼 금액을 비교해서 저 작은 비용이 들어가는 걸 택하는 겁니다. 실제로는 누진 공제액이나 공제한도액이 있어서 계산기 더 복잡하지만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이 경우 자녀에게 더 확실하게 큰 금액을 증여할 수가 있게 됩니다.

자녀 증여 3순위 : 암호화폐

저는 암호화폐, 블록체인의 미래를 믿는 사람이기에 이 역시도 장기적으로 보면 큰 수익을 안겨주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물려줄, 증여해줄 코인은 딱 2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입니다.

미성년자 증여

비트코인은 전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이자, 유일무이하게 탈중앙화가 확실한 코인입니다. 암호화폐 자체가 망하지 않는 이상 비트코인은 왕좌의 자리를 차지할 수밖에 없습니다.(자세한 건 아래 링크)

이더리움 역시 스마트컨트랙트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탈중앙화 고성능 통화로써의 역할을 기대한다면, 이더리움은 스마트컨트랙트 유틸리티 코인으로써의 가치를 기대합니다.(경쟁자는 에이다 정도만 생각)

이상으로 자녀들에게 물려줄 자산 목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본인은 늦었지만 적어도 자녀들은 경제적 기반이 있는 상태에서 살아가게 하고 싶으시다면 한번쯤은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소 20년 투자이기에 소액으로도 진행을 해도 리스크는 적습니다. 지금 100만원 어치 주식과 코인(부동산은 안되지만)을 사놓으면 20년 후에 그게 1억이 될지, 10억이 될지 모릅니다.(물론 이럴 가능성이 제일 큰 건 코인)

그러나 잘못돼서 모두 손실을 본다 해도 결국 투자금 100만원만 잃는 것이고, 자녀들의 미래에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