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분석 및 예금 갈아타기 계산기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하루가 지나고나면 고금리 예금이 한개씩 나오는 상황이다보니 예금을 갈아타야 하나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이 경우 기존 예금을 해지 하면 분명 불이익이 있을 것이기에 갈아타면 이득이 큰지 잘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불이익과 이득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확실하게 정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분석 및 예금 갈아타기 계산기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고금리 예금으로 갈아타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꼭 도움이 되실 겁니다. 집중해서 끝까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현재처럼 고금리 예금이 계속해서 나오게 되면 기존에 가입했던 정기예금을 중도해지 하고 다시 가입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비단 이 경우만이 아니라도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중도해지를 해야 할 경우도 있죠.

우리가 예금을 가입할때 보통 금리는 얼마나 주는지를 제일 우선해서 보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은 이유들은 항상 생기기에 중도해지시에도 내가 얼마를 받게 되는지 또한 알아야 합니다.

당연히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불이익이라고 해서 뭐 원금을 손해보는 일은 전혀 없죠. 중도해지시의 불이익은 ‘약정이자’보다 ‘더 적게 준다’는 겁니다.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얼마나 받게 될까?

먼저 가입일이 얼마되지 않았다면 정말 작은 이자를 받게 되고, 가입기간이 길어질 수록 조금은 더 높은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약정이율 X 가입한 기간’ 만큼 절대 주지는 않죠.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보통 위와 같이 기본이율 또는 중도해지이율 X 가입한 기간에 따른 비율만큼 커지는 공식으로 정해집니다.

보통 이 중도해지이율은 은행마다, 예금마다 다르기에 상품설명서에 모두 나와있습니다.(하지만 이것까지 자세히 보는 분들은 정말 작죠)

예금 갈아타기 계산기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쉽게 계산해보겠습니다

조금은 복잡하고 알아야 할 것들이 많기에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예금 갈아타기 계산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정보로는 가입일, 예금 이율(약정이율), 중도해지 이율(약정이율과 다르다면), 가입기간, 예금 가입기간을 적으시면 먼저 중도 해지시에 받을 수 있는 중도해지 이자 금액이 나옵니다.

예금 갈아타기 계산기

물론 이것도 귀찮으시다면 그냥 가입한 예금을 실제로 해지 직전 절차까지 가보시면(은행 어플로도 쉽게 가능)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새로운 예금 정보(가입예정일, 갈아타는 예금 금리, 가입예정기간)까지 넣으시면 얼마를 중도해지 이자로 받고, 이걸 갈아타면 얼마의 이득이 생기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실제로 한번만 해보시면 쉽습니다)

과연 갈아타는 것이 이득일까?

정기예금 중도해지 이자 생각보다 작습니다

직접 한번이라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이득을 보는 금액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 예금을 해지 하면 받는 이자에서 (가입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가입기간이 60% 이상 지났고, 예금금리가 2% 이상 차이가 나면 예금 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그냥 기존 금리를 유지하라고 권해드립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예금 갈아타기 자체를 고민하는게 상당히 귀찮습니다. 시간, 에너지도 소모되죠. 그래서 아예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예금을 쪼개서 가입하는 겁니다.

특히 지금처럼 금리인상기라면 최대한 단기간의 예금을 여러개 가입하고, 만기가 되면 이자를 모두 받고 더 높은 금리 예금으로 갈아타는 것이죠.

갈아타기 좋은 고금리 정기예금 모음

신협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수협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예금 이자 높은 은행 순위 TOP 5 (1금융권, 22년 12월 기준)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순위 TOP 5 (1금융권, 22년 12월 기준)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중도해지 ?

만약 돈이 급하게 필요해서 예금 중도해지를 하시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들도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각 은행권마다 비상금대출이라는 대출 상품을 운용하기도 합니다.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같은 온라인 은행에서 제일 먼저 나온 것인데요.

신용에 큰 문제가 없다면 대략 100~300만원까지는 쉽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대출 이자와 예금 만기이자는 한번 고민해보셔야 겠죠.

중도인출 기능 예금/적금

카카오뱅크 처럼 아예 예금과 적금에서 중도인출 기능이 있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를 생각해서 만든 기능인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중도인출 기능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금담보대출

예금을 담보로 급한 자금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갖고 있는 주택청약통장으로도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험계약대출

오래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보험계약대출로도 급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예금 중도해지 이자 무조건 손해입니다

먼저 예금 중도해지 이자는 무조건 손해입니다. 은행에서 이걸 제대로 줄리가 없죠. 물론 갈아타는 예금의 금리가 너무 크다면 이득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더 귀찮습니다.

따라서 아예 처음부터 예금을 단기간으로 쪼개서 가입을 하시고, 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들로 자금을 마련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아예 CMA처럼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상품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자금 운용 기간이 단기이거나 불확실할때 쓰기 딱 좋은 금융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