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및 한도 LTV, DSR 및 DTI(업데이트)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등 분석 포스팅을 업로드 및 작성하였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급속도로 안좋아지고 있기에 정부에서도 특단의 대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눈에 띄는 것은 단연코 특례보금자리론입니다. 한마디로 금융, 대출 규제 일변도에서 벗어나 제일 획기적으로 규제를 풀어주는 대출 완화 대책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단, 아직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운영계획에서 발표된 내용밖에는 없기에 실제 출시가 되면 이 포스팅을 제일 빠르게 수정 및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소개

보금자리론 통합 운영계획

글로벌 통화긴축과 금리 상승으로 인하여 가계부채 상환부담이 증가하고 있어 서민과 실수요자 부담경감 확대를 위해 특례보금자리론이 나왔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보금자리론 통합 운영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는데요.

골자는 내년 한시적으로 일반형 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인 보금자리론을 통합하여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운영계획에 따른 내용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먼저 주택가격은 기존 6~9억원 이었던 것을 9억원으로 통합하고, 대출한도 또한 5억원으로 대폭 상향한다고 합니다.

소득한도 또한 없애며, 금리는 단일금리 산정체계로 우대금리까지 운영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내년 1월 다시 나오게 되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및 대출한도

금리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행 보금자리론이 4%대이며, 시중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은 이미 6% 정도를 기록하고 있죠.

다만, 금융위원회에서는 기존 방식대로 산정된 적정금리에서 일정수준 인하한 우대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였는데요.

대략 4% 중반에서 정해지고, 우대금리로 4% 초중반까지 내려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출한도 LTV

주택가격은 9억원 이하여야 하며, 대출한도는 5억원입니다. LTV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기존 보금자리론이 60~70%까지 가능했으며, 최근 나온 생애최초 보금자리론의 경우 LTV가 80%까지 적용되는데요.

기본 LTV 70%에 생애최초의 경우 LTV 80%로 나올것으로 유력하게 보고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DSR 및 DTI

특례보금자리론 DSR

특례보금자리론의 가장 파격적인 부분은 소득한도 부분을 없앴다는 겁니다. 이 말은 실제로 출시될 경우 DSR을 보지 않을 가능성이 무척이나 커졌습니다.

사실 LTV와 DTI를 넉넉하게 풀어저도 결국에는 DSR 하나때문에 모든 것이 무용지물이 되기에, 실질적인 대출 규제 완화정책이라면 DSR은 없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DTI

DTI는 볼것으로 예측됩니다. DTI는 60%로 예상합니다.

2023년 1월 12일자 업데이트

1월 30일부터 정식출시

먼저 핵심만 요약해드리겟습니다. 실제 신청을 2023년 1월 30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원대상

9억이하 주택만 가능

소득제한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서는 본인/배우자의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

자금용도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보증금 반환)

주택수

무주택자(구입용도)와 1주택자(상환, 보전용도)만 신청 가능

대출한도

최대 5억원 이내

LTV

최대 70%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 80%)

DTI

최대 60% 이내 (DSR 미적용)

만기

10년 / 15년 /20년 /30년 가능 [단, 만 39세 이하, 신혼부부는 만기 40년,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만기 50년]

금리

4.65% ~ 5.05까지 가능

우대금리

아낌E, 저소득청년, 사회적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주택 등 모두 우대금리 적용시 3.75% ~ 4.05%까지 가능

결론

무주택자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부동산 예측을 떠나서 이번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보금자리론은 상당히 많은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시중은행들의 주담대출 조건도 아래로 끌어내릴것으로 예상되기까지 하는데요(소득조건이 없으니).

특히 현재 주택가격이 상당히 많이 내려와있으며 매수자 우위시장이기에 정말 좋은 가격으로, 좋은 조건의 대출로 집을 살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예시

6억짜리 집을 구매할 경우 LTV 80%잡으면 4억 8천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은 30년, 대출금리는 4.5%로 잡을 경우 연봉 5천의 경우 DTI가 58% 정도 나옵니다.

원리금균등으로 하면 매월 240만원을 상환하면 됩니다. 물론 부담되는 금액이지만 맞벌이의 경우 차라리 월세와 전세보다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부동산 예측을 떠나서 어차피 집이라는 공간은 필요하니까)

주의사항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서 적용금리나 신청자격 등이 변화되는 만큼 반드시 실제 대출상품 조건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한 특례보금자리 운영기간 중에는 적격대출 등이 모두 취급 중단되기에 현재 보금자리론의 조건이 필요하신 분들은 조금은 서둘러 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같이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청약 가점 계산기 활용법 및 청약가점 높이는 법

청약 예비당첨 포기, 서류, 추첨 등 총정리

무순위 청약 자격 및 신청 주의사항 (줍줍)

미분양 아파트, 미계약, 미달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