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괜찮은 ELS 상품 직접 찾는 법

혼자서 괜찮은 ELS 상품 찾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전에 ELS투자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ELS 상품은 각 증권사마다 매주 나오기 때문에 괜찮은 투자 상품을 찾는데 조금은 어려우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직 용어도 익숙하지 않은데 말이죠.

아래 방법대로만 골라보시면 절대 이상한 ELS 상품은 피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혼자서 괜찮은 ELS 투자 상품 찾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 투자 기본

위에 ELS 투자 방법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다시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지수형 스텝다운형 저낙인 ELS만 하셔야 합니다.

절대 개별종목이 들어간 ELS는 하시면 안됩니다. 수익률 때문에 개별 종목 선택을 하셨다가 피말리는 하루하루를 보내시다가 결국 원금을 반토막 내시게 됩니다.

ELS는 무조건 저위험 중수익이라는 기본에 맞추셔야 합니다. 욕심부리시면 안됩니다.

ELS 상품 투자 전 확인사항

지수형 ELS만 하기에 지수를 한번쯤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LS는 원금손실 아니면 수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원금손실은 지수가 하락할때 발생하는 것이구요.

그래서 현재 해당 지수가 어느정도인지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증권만 가셔도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거의 100% 들어가 있는 S&P500지수입니다. 현재 어느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좋습니다. 고점에 들어가서 물릴 위험이 더 낮아지는 것이니까요. 대략 낙인이 45라면 현재 지수에서 55%가 더 빠져야 원금 손실을 봅니다.

최근 러시어-우크라이나 전쟁때문에 상당히 많이 빠진 상태입니다. ELS 투자만 봤을때는 지금 들어가기에 상당히 좋은 상황입니다.

ELS 투자

지수 중에서 제일 유심히 봐야 할 것이 바로 항셍지수입니다. 변동성이 상당히 심합니다. 벌써 보시면 고점대비 12%나 빠졌습니다. 한달 사이에 말이죠.

ELS 상품

10년 차트로 봐도 상당한 변동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낙인 45로 손해를 보는 구간은 없었습니다.

보통 항셍지수가 ELS 조건에 있으면 수익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위험하니까) 항셍이 없으면 안전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조금 낮게 나옵니다.

ELS 상품

니케이 지수는 사실 ELS에서 그렇게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편에 속하는 지수입니다. 지금 낮아진 상태여서 진입하기 상당히 좋습니다.

역사상 최고 고점 시기만 피하시면 됩니다.

ELS 상품 직접 골라보기

저는 키움증권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요즘 제일 괜찮은 ELS가 나오는 곳이기는 합니다. 여러분들이 주력으로 하는 증권사가 있다면 거기서 보셔도 됩니다. 방법은 똑같습니다.

ELS 투자

먼저 증권사 금융상품에서 ELS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ELS 상품

그러면 현재 청약중인 ELS 상품들이 나옵니다. 정말 많습니다. 현재 시점에 청약을 할 수 있는 ELS 상품들이 키움증권에서만 위와 같이 많습니다. 여기서 고르셔야 합니다.

ELS 상품, 수익률로 먼저 거르자

키움증권은 ELS를 수익률로 정렬을 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다른 증권사도 비슷할 겁니다)

ELS 상품

수익률을 높은 순으로 하니까 연 30%나 나옵니다. 엄청나죠? 그런데 옆에 조건을 보시면 개별종목이 들어가 있습니다.

개별종목은 위험하기에 수익률이 높습니다. ELS로는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여기서 종목이 국내 종목이라면 더더욱 금지)

차라리 테슬라, AMD, 엔비디아가 많이 폭락해서 ELS로 들어가도 안전하다고 생각되시면 그냥 개별종목에 직접 투자를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ELS 투자

수익률을 순서대로 내리다보면 현재 9% 이하의 ELS들이 보이실 겁니다. 옆에 보시면 지수만 조건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고르셔야 합니다.

일단 수익률이 제일 높으면서 수익 조건이 모두 주가지수여야 합니다. 지금 맨위에 보시면 S&P500에 니케이225에, 유로스토스50입니다.

다음 조기상환형(스텝다운형)인지 보시고 낙인지수를 봅니다. 낙인은 45를 최고치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ELS 상품

이 기준으로 보면 1885회 ELS 상품을 픽할 수 있습니다. 항셍도 없는데 지수형 중에서 최고 수익률입니다.

그아래에는 항셍지수가 있지만 그래도 수익률이 좋기에 1884회도 좋습니다. 다만, 1885와 1884 중에서 고르라 한다면 저는 무조건 1885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조건이 같다면 항셍이 없는게 그나마 안전하니까요.

모두 낙인은 45이고, 90에서 75까지로 조기상환 조건도 비슷합니다. 여유가 되시면 둘 다 하시는 것도 좋겠네요.

요약 정리

  1. 현재 증시의 상태를 확인. 역사상 최고 고점이라면 고민. 그래도 투자를 하고 싶다면 낙인지수를 40 이하 상품으로 선택
  2. 무조건 지수형 상품으로만 선택(지수 2개 + 개별 종목 1개도 금지)
  3. 낙인 45이하 3년만기 조기상환형 중에서 수익률 제일 높은 상품으로 선택
  4. 단, 조건이 같다면 항셍이 빠지거나, 낙인이 더 낮거나 조기상환조건이 더 낮은 것으로 선택

이상으로 혼자서 ELS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