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개설 20일 제한 정리 및 푸는법

계좌개설 20일 제한 정리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예금과 적금 금리가 올라가서 새롭게 가입을 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그런데 이 계좌개설 20일 제한 때문에 고금리 특판이 나와도 가입을 못하는 상황이 생겨 조금은 당황할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이 내용을 정확히 알고 계셔야 불이익이 없으실 겁니다.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계좌개설 20일 제한 정리 및 푸는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현재 높은 금리를 자랑하는 예금과 적금 계좌를 활용하여 재테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들을 자세히 봐주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왜 시행하는지?

계좌개설 20일 제한은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거래를 통한 사기와 범죄들이 많기에 생겨난 규제입니다.

관련 범죄들에서 제일 많이 활용되는 수단이 바로 대포통장이기에 이를 막기 위하여 2010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내용

쉽게 내가 어느 금융권에서 계좌를 개설하였다면 그 이후 20일 동안은 다른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제한하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0일이라는 시간이 단순한 20일이 아니라 영업일 기준입니다. 영업일은 은행 및 금융권이 운영을 하는 날을 의미하기에 실제로 영업일 20일이라고 하면 거의 한달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명절이나 대체 휴일까지 있다면 이 날도 모두 빠지기에 20일은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적용

시중은행, 2금융권, 증권사, 인터넷 은행 등 모든 금융기관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지점 방문을 해서 계좌를 개설하든, 온라인으로 개설하든 모두 똑같이 적용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계좌개설 제한 확인방법

20일이 지났는지, 또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먼저 제한이 되는 기간인지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어카운트 인포 : 본인의 모든 계좌확인과 개설일자를 확인할 수있습니다.(바로가기)
  •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채널 :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채널에서 ‘계좌개설 계산기’를 채팅창에 넣으면 알 수 있습니다.
  • 케이뱅크 앱 : 케이뱅크에서 입출금통장 가입하기를 진행해보면 계좌개설 가능한 날짜가 나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비적용

제한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계좌 유형으로는 입출금이 자유롭지 않은 예금이나 적금 등의 경우는 제한이 없습니다. 즉, 이 말은 고금리 특판이 나왔다고 해서 20일 내에 적금, 예금을 들었다고 해도 다시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그러나 고금리 예금 특판이 잘 나오는 신협, 새마을금고 등의 경우 입출금 통장을 먼저 개설해야 예금, 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에 조금은 유의하셔서 계좌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증권계좌 비대면 개설

증권계좌 개설의 경우에도 20일의 계좌개설 제한이 있으나 일부 증권사의 경우 이런 제한이 없습니다.

먼저 영업일 20일 제한이 없는 증권사로는 삼성증권, 키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 이베스트가 있습니다.

또한 2일 제한이 없는 은행 제휴 증권사도 있는데요.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유진투자증권, IBK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이 있습니다.(은행 연계 증권 계좌 개설하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증권사를 직접 방문하여 거래 목적을 증빙(급여명세서, 재직증명서 등)하는 경우에도 20일 제한이 없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푸는법

통장 해지

모든 증권사와 은행권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만, 정말 급한 경우 기존 통장을 해지 하면 바로 계좌개설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인터넷에 실제 사례들이 있습니다.)

문의 후 가능하다고 하면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새롭게 신규계좌를 만드시면 됩니다.

그 외 방법

현실적으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고 해도 신규계좌 개설을 풀어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결론

계좌개설은 신중히

계좌개설은 조금 신중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필요한 계좌가 있는데 이 신규제한 때문에 개설을 하지 못하면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좋은 고금리 특판 등도 놓칠 수 있습니다.(예금, 적금은 제한 제외지만, 신규 입출금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미리 개설을 해두자

아니면 아예 미리미리 개설을 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카카오/토스 등에서는 신규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이벤트 혜택 등을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이벤트들을 한 달에 한 번 챙긴다는 생각으로 전 은행권/증권사 계좌를 만들어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정기적금 금리비교 사이트 및 금리 높은 정기적금 TOP 5

신협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TOP 5 (22년 11월 기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