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새아파트 입주 하게 되셔서 정말 축하드립니다. 요즘 같이 부동산이 혼돈스럽고 혼란한 와중에 내집마련을 하셨습니다. 흔들리지 않으신다면 거주와 투자 모두 만족하시게 될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오늘은 새아파트 입주를 앞 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바로 입주를 하고자 할때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필수 준비물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시공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대부분의 분들이 이렇게 새아파트 입주를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새아파트 입주 시 필수 준비물?
입주청소
신축아파트에 들어가시면 대부분 깨끗해보입니다. 그러나 보양지, 공사먼지, 시멘트 가루 등은 구석구석 숨어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바닥과 벽면 모두에 붙어 있을 수도 있죠.
이러한 오염을 깨끗하게 없애는 것이 입주청소입니다. 새집 냄새나 각종 유해 물질을 없애주고 살균소독까지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그냥 혼자서 하면 된다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반드시 전문적인 업체를 통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깨끗하게 처리를 해야 가족의 건강과 생활환경까지 지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줄눈
타일 사이사이에 있는 하얀색 홈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이건 백시멘트인데요, 하얗게 생겨서 깔끔해보이고 이쁘게 보이는 것이죠.
그러나 줄눈 부분은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게 됩니다.(욕실, 화장실) 때문에 온도변화나 충격에 의해서 줄눈이 갈라지고 부서지게 마련이죠. 이렇게 갈라진 부분에는 청소에 신경을 쓰지 않는 순간 바로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줄눈 시공을 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도 항상 깨끗하게 유지가 될 수 있습니다. 갈라지거나 백화현상이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구요. 특히 청소가 쉬워서 그냥 물만 뿌려도 청결 유지가 가능합니다.
새집증후군 청소
입주청소와는 조금 다릅니다. 새집증후군 청소는 휘발성 화학물질을 없애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대표적인 물질은 바로 포름알데히드이죠.
포름알데히드는 자극성 냄새를 가진 무색 기체로 방부제, 접착제의 원료(건축, 가구), 실내 장식을 위한 스프레이식 페인트에 사용되어 문제를 일으팁니다. 아토피는 물론 심한 경우 구역질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새집증후군에 의한 아토피 방지와 분진 제거를 위해서 새집증후군 청소가 필요합니다. 단, 요즘 지어지는 곳들의 경우 지자체마다 다르긴 하나 새집증후군 정도를 어느정도 시공사에서 의무적으로 낮춰야만 입주를 할 수 있는 아파트들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 개인적으로 ‘공기수비대’라는 업체를 추천드리는데요, 실제 습식 방식으로 집 안 온도를 엄청 높여서 방출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 시공받아본 결과도 만족 합니다.
나노코팅
유리, 거울, 타일, 세라믹, 스테인리스 등 모든 표면을 코팅하는 작업인데요, 이러한 표면들에는 미세한 굴곡들이 많아서 이 사이로 물때, 사람의 노폐물, 샴푸 등이 침투되어 오염이 될 수 있습니다.
제일 대표적으로 물때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러한 물때가 생기지 않게 하는 작업이 나노코팅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특히 화장실의 경우 이 나노코팅을 잘하면 물의 흡착이 잘 안되기 때문에 청소가 상당히 쉬워지게 됩니다. 이어 아래에서 많은 분들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시는 탄성코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 나노코팅 하지 마세요. 효과 없습니다. 저도 했는데 돈만 버렸습니다;;;
탄성코트
요즘 새아파트의 경우 거의 모든 세대가 확장형으로 이루어집니다. 베란다 공간이 매우 협소하여서 통기가 어려워지고 이에 따른 관리 부재로 결로가 발생하고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탄성코트는 일반 수성페인트의 단점을 보완한 친환경 특수도료입니다. 고무처럼 탄성이 있고 표면을 코팅해주는 역할을 하는 페인트이죠.
탄성코트를 하게 되면 벽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고 결로현상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단열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가 있습니다.
중문
아파트 옵션으로도 많이 선택하는 중문입니다. 중문의 효과는 냉난방비 절약효과, 소음 차단, 사생활 보호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현관문을 지나서 한개 더 문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번거롭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중문은 이제 거의 모든 아파트들의 필수재라고 생각될 만큼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 새아파트 입주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단열필름 / 자외선 차단 필름
아직 그렇게까지 많이 대중화된 것은 아닙니다. 단열필름과 차외선 차단 필름 시공 가격이 어느정도 있다보니 대중화가 조금은 더 늦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열 필름은 말그대로 여름철 실내로 들어오는 태양의 열에너지를 차단시켜서 냉방 효율을 증대시켜주는 것이고, 겨울에는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차단하고 내부 열기를 실내로 재반시켜서 난방효율을 증대시켜줍니다.
보통 단열필름 시공 시 냉난방비의 30%를 절감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필름은 말 그대로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겁니다. 인체 피부도 보호하고, 가구 등이 변색되는 것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다만 필름 시공시 어느정도의 시야가 달라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1층이나 저층 세대의 경우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 필름 시공을 하기도 합니다. 입주시공순서는 아래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새아파트 입주 시공 순서
대부분 큰 시공이 필요한 것들을 먼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절대적인 순서는 아니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에어컨
- 탄성코트
- 줄눈시공
- 중문설치
- 입주청소
- 단열/자외선차단필름
- 새집증후군
- 미세방충망
- 나노코팅
이상으로 새아파트 입주 시 필수 준비물과 시공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22.9.13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