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공유금지 및 요금제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현재 넷플릭스 이용자들에게 제일 이슈가 되는 사항이 바로 공유 금지에 대한 것입니다.
저 역시도 넷플릭스를 공유 계정을 이용하여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을 하고 있기에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당히 고민이 되는데요.
그렇다고 넷플릭스를 이제 끊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라고 생각되기에 돈을 추가로 더 얼마나 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넷플릭스 공유금지 및 요금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넷플릭스 공유금지 공지(공식)
넷플릭스 드디어 칼을 뺐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미 전부터 2023년 1분기 중에 계정 공유 금지 및 추가 과금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하였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죠. 다만 시기의 문제라고 봤을 뿐인데 생각보다 빨리 발표를 하였습니다.
넷플릭스 공유금지 변경 정책
넷플릭스 계정은 한 가구 내에 함께 사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기본 공유금지 정책] – 한 가구 내에 함께 살지 않는 사람은 본인 계정을 사용하여 넷플릭스를 시청 – 회원의 계정이 회원의 가구 구성원이 아닌 사람의 디바이스에서 로그인되거나 계속 사용되는 경우, 넷플릭스는 해당 디바이스 넷플릭스의 시청에 이용되기 전에 회원에에 이를 인증하도록 요청 – 회원의 넷플릭스 이용가구로 변경하도록 요청 – 단, 함께 거주하지 않는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는 경우 자동으로 요금을 청구하지는 않음 |
기본적으로 계속해서 디바이스 인증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바이스 인증] – 다른 곳에서 넷플릭스 계정에 접속하는 경우(공유해서) 디바이스 인증을 요청 –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로 링크를 전송 – 4자리 인증코드를 해당 디아비스에 입력 |
접속차단이나 이런 방식이 아니라 디바이스 인증입니다. 상당히 귀찮게 만들겠다는 것인데요, 아마 매일 접속을 할때마다 디바이스 인증 요청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가구 내 디바이스 여부 감지 방법] – 넷플릭스 계정에 로그인한 디바이스의 IP주소, 디바이스 ID 및 계정 활동과 같은 정보를 사용 |
일단 동일 IP인지, 같은 와이파이를 쓰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볼 것 같습니다.
[여행 등 다른 위치에서 사용할 경우] – 여행 중이거나, 이사의 경우에도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도록 노력 – 다만 이 경우에도 디바이스 인증 요청 |
결국은 한 가구내 동일IP, 와이파이를 쓰지 않을 경우 디바이스 인증 요청으로 거르겠다는 얘기입니다.
넷플릭스 공유금지 언제부터?
3월로 예상
현재 2.1일자로 공지가 발표했으니 대략 3월부터는 해당 계정 공유 금지가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계정 공유는 절대 할 수 없는 것인지?
아닙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계정 공유금지에 대한 기본 사항만 발표하였으며, 계정을 공유할 경우 추가 요금제를 받겠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대략 한 개의 IP당 3달러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4명이 공유하면 약 12달러의 요금을 추가로 내야 하는 것이죠.
이 부분은 공식 공지가 올라오면 다시 수정,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넷플릭스 멤버십
넷플리스 요금제는 현재 위와 같습니다. 동시접속 4명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요금제를 제일 많이 이용하고 계셨을 겁니다.
물론 공유서비스를 이용하면 월 4,250원 정도로 이용을 하고 계실겁니다.
계정 추가 요금제가 시행되면?
한 IP당 3달러라고 생각하면 대략 3,500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프리미엄 요금제 17,000원 + 추가 IP 4개 에서 14,000원입니다. 대략 31,000원이 나오는데요.
이걸 다시 공유서비스로 4명이 나눈다고 하면 7,750원입니다. 기존 월 4,250원에서 약 3,500원이 오르는 셈입니다.
사실 현재 넷플릭스의 인기와 점유율, 충성도 등을 따진다면 그렇게 이해하지 못할 정도의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넷플릭스 공유금지 후 최적화된 사용법
가족이나 지인, 친구들 위주로 변경
아예 모르는 사람들보다는 가급적 지인이나 친구들 위주로 계정 공유가 변경되리라고 봅니다. 실제 가족들이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냥 넷플릭스 요금제를 사용하게 될 것이구요.
먼저 1명이 프리미엄 요금제를 가입하여 본인 것은 본인이 시청하고, 나머지 3명의 IP를 추가하여 공유를 하는 식으로 활성화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디바이스가 바뀌거나 여행 등의 사유에도 쉽게 계정 인증을 요청하고 받기가 더 쉬울테니까요.
공유계정 서비스들은?
어차피 추가 요금을 받겠다는 것이 핵심이기에 계속해서 OTT 공유서비스들은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디바이스 인증 요청 및 확인 서비스 등을 더 강화할 경우 기존과 거의 같은 요금제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넷플릭스 공유금지 별 타격은 없을 듯합니다.
요금제, 가격 인상에 대한 얘기가 처음에 항상 나오면 저항이 있긴 하지만 결국 합리적인 수준이라면 금새 수그러듭니다. 넷플리스 또한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비해 대략 월 3천원 정도 인상이 되는 셈이니까요. 넷플릭스의 인기 등을 보면 충분히 수긍할 만한 요금 인상이라고 봅니다.
다만, 모든 물가가 오르기에 넷플릭스 마저도 오르면 소비 생활에 부담이 되는데요. 아래 넷플릭스 등 OTT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신용/체크카드 포스팅을 같이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 OTT 멤버십 할인 신용/체크카드
✅ 로카 365 카드 할인혜택 및 활용 분석(LOCA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