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확인서 제출 발급 방법 및 서류 양식 첨부(다운 가능)

무주택확인서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요즘 연말정산 때문에 해당 정보를 찾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당연히 무주택자분들이라면 어마어마한 소득공제를 해주는 청약통장의 혜택을 십분 누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무주택확인서인데요.

인터넷에 조금 검색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정말 많이 헷갈립니다.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곳도 없구요.

그래서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무주택확인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래 양식도 첨부해드렸으니 아래를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무주택확인서 ?

무주택확인서가 뭐길래

연말연초만 되면 항상 많은 분들이 찾는 것이 무주택확인서입니다. 말 그대로 내가 무주택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문서인 것 같은데 이게 정확하게 ‘증명서’는 아니라서 헷갈리는 겁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내가 주민이라는 것을 공적인 기관에서 증명해주는 것이지만, 무주택확인서는 말 그대로 내가 스스로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일종의 각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이상 헷갈리지 마시고, 무주택확인서는 내가 스스로 무주택임을 확인하는 서류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확인서 왜 필요한가?

바로 청약통장에 가입 및 납입을 하는 무주택 + 근로자분들에게 소득공제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소득공제를 해주는 금융상품이 거의 없습니다.(연금저축도 세액공제)

그렇기에 조건이 되신다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연말정산 혜택를 보기 위한 필수사항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및 제출

무주택확인서 제출

청약통장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가입한 은행에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보기)

이 무주택확인서 제출을 하게 되면 이후 청약통장 납입분부터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최초 1번만 하면 됩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방법

그런데 이 무주택확인서는 제출하는 곳에서 대부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발급이 아니라 무주택확인서 양식이지요. 이 양식에 작성을 해서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가셔서 전체 검색에서 ‘무주택확인서’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양식을 미리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앱에서도 가능

저는 신한은행에서 청약통장을 가입하였는데요, 가입 가입을 할때 소득공제 신청을 같이 할 수도 있고, 안했다면 지금 당장 할 수도 있습니다. 앱에서는 ‘무주택확인서’를 그냥 온라인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예시

본인 계좌 중에서 청약통장을 보시면 위와 같이 ‘계좌관리’가 보이실 겁니다.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소득공제신청/해제(청약계좌)’가 있습니다. 아마 가입을 할때 신청을 해놓아서 미리 되신 분도 계실 겁니다. 대부분의 은행도 위와 비슷합니다.

소득공제신청이 안되어 있다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위의 안내문을 한번 쭉 보시구요.

다음으로 무주택확인서 동의를 해달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서류를 발급받고 이런 절차없이 그냥 동의합니다에 클릭 한 번만 해주면 됩니다.(훨씬 편하죠)

무주택확인서 서류 양식

무주택확인서 양식 (조특법 시행규칙 별지)

혹시라도 무주택확인서 양식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규칙 별지에 있는 양식을 아래 첨부해드립니다.

회사 연말정산 담당자가 제출을 요구할 경우

회사마다 다를 수도

간혹 알아서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잘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게 잘 안되어 회사 연말정산 담당자가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대부분 청약납입증명서)

이 경우에는 먼저 위의 무주택확인서를 출력받아 작성하시어(해당 은행 것도 상관없습니다.) 청약통장 가입 은행에 가서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하면 청약납입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무주택확인서 결론

인터넷에 조금 이상하게 설명이 된 것들이 많아서 제가 직접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1. 청약통장 소득공제 가능 조건에 맞다면 최초 1회는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2. 무주택확인서는 해당 은행에 구비되어 있는 확인서(내가 스스로 확인하는 확약서)

3. 은행 앱을 이용하면 몇 번 클릭으로 소득공제 신청을 할 수 있다

이상으로 무주택확인서 제출 발급 방법과 함께 직접 서류 양식 첨부까지 해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의 기분 좋은 연말정산을 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정보

아파트관리비 할인카드 TOP 5 (SSG페이 혜택 종료)

통신요금 할인카드 추천 SKT KT LGU+

파킹통장 금리비교 순위 TOP 5 (1금융권, 23년 1월 기준)

쿠팡 할인카드 TOP 3 (쿠팡 이용이 많다면 필수)

우리종합금융 정기예금 최고 금리 5.4% 분석 및 추천 대상,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