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 관련주 TOP5 (현시점 저평가, 슬슬 담아야 할때?)

원전해체 관련주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원전해체산업에 대한 발표를 하고 나서 조금 움직인 테마입니다.

원전해체 관련주

원전은 1기 해체에도 1조원이라는 금액이 드는 대규모의 시장, 수익성을 가진 사업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미래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새로운 분야라고 생각이 드는데요.(비슷하게는 폐배터리 산업도 있죠)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해서 원전해체 관련주 TOP 5를 픽하였습니다. 실제 유명 주식투자리딩방,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저평가 되었기에 탑 픽으로 꼽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만큼 저평가 정도나 향후 폭발력도 좋을 것이기에 이렇게 주식투자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심심찮게 나오는 것이죠. 이제부터 아래 내용들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원전해체 관련 종목 투자

왜 주목을 해야 할까요?

정부에서 원전해체기업을 100개 육성하여 3,842억원 규모의 투자하겠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산업부는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해외 1억달러 수주 및 전문기업 100개 양성, 전문인력 양성 등을 발표하였는데요.

전 세계 영구정지 원전이 204기에 달하고 있지만 대부분 해체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숫자는 시간이 지날 수록 늘어날 수밖에 없겠죠.

시장성과 수익성도 괜찮으며, 원전 관련해서는 우수한 기술력도 갖춘 우리나라이기에 정부에서 이렇게 의지를 갖고 육성하겠다고 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어보입니다.

원전해체 테마 주의사항

다만, 정부가 발표하고 육성한다고 해서 뭐든지 다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시장성과 수익성이 있는 산업이라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앞다투어 달려들테니까요.

관련주, 테마주는 한 방이 있거나, 꾸준히 주가를 움직여주는 것들도 있기에 개인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울러 종목 선정에 있어서도 더 많은 리서치를 해야 합니다.

원전해체 관련주 TOP 5

원전해체 관련주 1 : 오르비텍

원전해체 관련주 1

원전해체 관련주 중 대장주, 주도주입니다. 오르비텍의 시작은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시작으로 현재는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나누어진 기업입니다.

사실 방사능, 원전, 원자력 관련 테마주에는 절대 빠질 수없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우너전해체산업기술연구조합의 조합사이며, 방사선안전관리와 폐기물 분석 및 처리기술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전해체 관련주 2 : 우리기술

원전해체 관련주 2

우리기술은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니다.

특히 제어계측에 있어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한국형 원자로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원전계측제어시스템을 보유하고, 신고리 5~6호기 등에 관련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원전 해체시 관련 기술을 적용한 기업의 원전해체 참여 기대감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전해체 관련주 3 : 우진

원전해체 관련주 3

우진은 계측기 기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온도센서 사업 또한 최근 인수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18년 3월 방사능 제염업체 원자력환경기술개발 지분을 인수하였었는데요, 그래서 국내외 원전 폐로 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원전해체 관련주 4 : 휴림로봇

휴림로봇 주가

휴림로봇은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 로봇에까지 진화한 기술을 가진 기업입니다.

폭발물처리 및 원전해체 로봇 관련하여 기술을 보유한 한울로보틱스와 지분 출자를 통해서 합작법인인 인웍스로봇을 설립하여 원전해체 테마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원전해체 관련주 5 : 한국테크놀로지

한국테크놀로지 주가

한국테크놀로지는 전기 및 전자부품,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 및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사실 여러 테마주에 연관된 기술이 많기에 오히려 주가가 확실한 힘을 받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방사성 폐기물 저감 처리 기술 관련 특허 취득을 하였습니다. 원전해체 관련주로 묶이기도 하나, 사실 자율주행이나 3D프린터, 석탄, 원자력 관련 테마주로도 묶이고 있습니다.

요약정리

구분원전해체 테마주 TOP 5
1오르비텍
2우리기술
3우진
4휴림로봇
5한국테크놀로지

이렇게 정리한 5개의 종목이 현재 원전해체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는 종목들이며,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많이 추천되고 있는 테마주 종목들입니다.

물론 관련주, 테마주 투자는 조금 조심하셔야 하지만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상당히 많이 언급되고 있기에 왜 언급이 되는지 정도는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결론 : 타이밍

타이밍 좋습니다

탈원전에서도 원전해체는 주목을 받았지만 지금 다시 원전을 밀고 있는 정책에서도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아예 관련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하였기 때문에, 관련주들은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마주 투자에 레버리지를?

개인적으로 지인 투자자 중에서 관련주/테마주 투자로 상당히 성공하신 분이 있는데요.

이 분의 특징은 바로 아주 오래전부터 해당 종목들을 픽한 다음에 분산투자를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으로 자금을 마련해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처럼 금리가 많이 올랐기에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을 조심하기는 해야 하나, 현재 원전해체 테마처럼 저평가 상태의 종목들이라면 이렇게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정말 큰 테마주 중의 하나인 폐배터리 관련주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3년 이상 투자하면 원금의 3배 이상은 보장해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테마주

BDI운임지수 관련주 TOP5 (현시점 저평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OP5 (현시점 저평가)

LIG넥스원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확실한 추세)

자율주행 관련주 TOP5 (현재 저평가)

메타버스 관련주 TOP5 (삼성 VR 출시)

소니카 관련주 TOP5 (애플카보다 먼저?)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