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대환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 드디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출시하자마자 정말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대환 용도로 가능한지, 2주택자도 가능한지, 그리고 전세보증금 상환용도로도 가능한지를 많이 문의하시는데요.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등 정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자금용도는 구입용도, 보전용도, 상환용도로 가능합니다. 여기서 상환용도가 바로 대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상환용도
구입 도는 보전용도의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기 위하여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 대출의 채무자와 보금자리론의 채무자는 동일인이어야 하나, 배우자의 경우에는 동일인으로 간주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중도상환수수료
특례보금자리론이 좋은 점이 바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 대출 상환에 따른 중도상환수수료도 모두 면제가 됩니다.(디딤돌 대출 제외)
*기존 주담대에 대한 중도상환 수수료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모바일앱을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승인내역 확인서’를 발급하여 기존 대출금융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또한 특례보금자리론를 이용하는 도중에 시중금리가 하락하여 다른 대출로 대환하려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2주택 가능?
2주택자는 불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주택 또는 1주택자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1주택자의 경우 대출 실행 이후 2년 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여야 합니다.
대출 실행 후 추가 주택 취득 금지
특례보금자리론 실행 후 1주택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추가 주택 취득은 원칙적으로 금지 됩니다. 다만 추가주택을 취득한 경우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추가로 취득한 주택을 처분하거나 대출을 상환하여야 합니다.
해당 기간 내에 처분하지 않을 경우 기한이익상실 처리되고 3년 간 보금자리론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갈아타기는 가능, 추가 주택 취득은 금리
정리하면 갈아타기는 가능합니다. 기존 주택을 2년 내에 처분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후에 추가 주택 취득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일시적 2주택자
일시적 2주택 상태에 있다면 대출 불가
일시적 2주택자인 상태에 있다면(아직 기존 주택 미처분 상황)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을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2주택자로 취급되기 때문입니다.
기존주택을 처분하면 가능
기존주택 처분 후에는 다시 1주택자이기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해서 주택 추가 구입은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기존 주택은 대출 실행 후 2년 내에 처분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전세 보증금 상환 용도
보전용도로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금용도 중에서 보전용도로 가능합니다. 요즘 역전세가 심하기에 전세퇴거자금대출을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 자격은 갖추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보전용도로 받는다고 해도 결국 주택담보대출입니다. 특히 특례보금자리론의 신청 자격이 맞아야 합니다. 1주택자이어야 하며(전세를 준 집 하나) LTV, DTI도 맞아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등 결론
특례보금자리론으로는 신규주택 구입 뿐만 아니라 대환도 가능하며, 전세보증금 반환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전세보증금 반환은 조금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다주태자는 아예 불가)
여기까지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잘 신청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