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집 관련주 분석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현시점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제일 많은 언급이 되는 것이 바로 이산화탄소입니다.
탄소포집이라는 것은 화석연료 사용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모으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모은 이산화탄소를 대기와의 격리를 이하여 주로 지하에 매장을 하는 것이죠.
이산화탄소에 대한 인식이 정말 강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탄소포집 기술 개발을 통해서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해서 탄소포집 관련주 TOP 5를 픽하였습니다. 실제 유명 주식투자리딩방,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탄소포집 테마가 저평가 되었기에 탑 픽으로 꼽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만큼 저평가 정도나 향후 폭발력도 좋을 것이기에 이렇게 주식투자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심심찮게 나오는 것이죠. 이제부터 아래 내용들을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탄소포집 관련 종목 투자
왜 주목을 해야 할까요?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하여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탄소배출권이나 탄소포집 등 탄소중립 관련주들이 정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탄소중립위원회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2030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 등의 안건까지 나올 정도로 정부에서도 구체적인 탄소중립을 위한 규제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래가 거의 정해진 수순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탄소중립이 필요합니다. 다만, 현재 강력한 억제를 할 수 없기에 조금은 뜬구름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결국 가야할 길입니다.
탄소중립은 피할 수 없는 길이기에 반드시 관련 산업, 기업들은 엄청난 성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탄소포집 테마 주의사항
아직 기술개발이 더 진행이 되어야 하고, 아직 이렇다할 확실한 기술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기술개발 실패라는 큰 악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주, 테마주는 한 방이 있거나, 꾸준히 주가를 움직여주는 것들도 있기에 개인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울러 종목 선정에 있어서도 더 많은 리서치를 해야 합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TOP 5
탄소포집 관련주 1 : 켐트로스
켐트로스는 유기합성기술 및 합성연구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IT소재, 의약소재 등 유기합성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과 품질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들로는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구요.
켐트로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에틴렌 카보이니트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지면 탄소포집 관련주로 분류되어지고 있습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2 : 유니드
유니드는 기성칼륨, 탄산칼륨 등 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증기 및 온수공급, 발전전기의 제조 및 판매, 산림개발 및 조림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탄산포집의 원료가 되는 탄산칼륨에 있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기업이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울산과 군산에 공장을 있죠. 또한 중국에도 공장을 짓고 있기도 합니다.
탄소포집에서 빠질 수 없는 탄산칼륨을 생산하는 기업이기에 유니드를 주목하여야 합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3 : TKG휴켐스
TKG휴켐스는 질산, DNT, MNB, 초안을 생산한느 기업입니다. 특히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특히 질산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여서 매년 상당량의 탄소배출권을 획득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9년에는 UN으로부터 10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권 인증도 획득하였습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4 : DL
DL은 대림산업에서 분할한 회사로, 현재는 지주회사 사업입니다. DL이앤씨는 ‘탄소포집 활용 및 저장(CCUS)’ 사업과 관련하여 EPC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기에 DL 또한 탄소포집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DL이앤씨는 2025년 부터는 연간 1조원 수준의 수주 규모를 유지하고, 2030년까지는 매년 2조원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상당히 공격적으로 탄소포집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5 : 태경비케이
태경비케이는 석회사업 부문에서 선두주자인 기업으로 2022년 석회시장 점유율을 20%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석회제품은 주로 철강, 건축자재, 환경오염 방지업계 등에 납품을 하며, 환경규제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 사업 확장에 밀접하게 관련된 사업이기도 하죠.
태경비케이는 세계최초로 친환경 탄산칼륨 제조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답니다.
이렇게 정리한 5개의 종목이 현재 탄소포집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는 종목들이며,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 많이 추천되고 있는 테마주 종목들입니다.
물론 관련주, 테마주 투자는 조금 조심하셔야 하지만 주식리딩방이나 종목추천 사이트에서도 상당히 많이 언급되고 있기에 왜 언급이 되는지 정도는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결론 : 탄소포집
장기적인 접근으로
장기적인 시작으로 접근한다면 절대 실패하지 않을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탄소포집 기술 하나만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대부분 연관 사업이나 기술을 가지고 탄소포집 분야에도 진출을 했다고 봐야하죠.
그러나 이산화탄소는 아마 매년 시간이 흐를수록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는 테마이기에 장기투자와 함께 기업의 가치까지 같이 보신다면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겁니다.
테마주 투자에 레버리지를?
개인적으로 지인 투자자 중에서 관련주/테마주 투자로 상당히 성공하신 분이 있습니다.
이 분의 특징은 바로 아주 오래전부터 해당 종목들을 픽한 다음에 분산투자를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으로 자금을 마련해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처럼 금리가 많이 올랐기에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을 조심하기는 해야 하나, 현재 탄소포집 테마처럼 저평가 상태의 종목들이라면 이렇게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테마주 투자에 관련하여 더 공부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관련 투자서적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특히 탄소포집처럼 현재는 다소 무관심할때 사서 제일 주가가 높을때 파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정말 큰 테마주 중의 하나인 네옴시티 관련주도 꼭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해외 프로젝트 중에서는 네옴시티가 가장 큰 일(?)을 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