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정리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새마을금고에서 고금리 특판 상품이 나오고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가입을 고려하고 계실겁니다.

다만, 새마을금고는 은행이 아니다보니 안전한지 의문을 가지고 해당 정보를 찾아보려고 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그래서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새마을금고에 안전하게 가입을 하는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아래를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예금자보호법이란?

예금자보호법

우리나라에서는 다수의 소액예금자를 우선 보호하기 위하여 예금자보호법을 통하여 예금자보호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부실한 금융회사를 선택한 예금자도 일정부분 책임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예금의 전액을 보호하지 않고 일정부분의 금액만을 보호하는 방식입니다.

예금자보호법으로 법적 규제가 되는 부분이기에 금융기관이나 소비자들이 임의로 선택 여부를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즉, 예적금 가입시 필수)

현행 법령으로는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포함한 1인당 5천만원까지만 예금자보호제도를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법 대상

모든 금융기관이 예금자보호법 대상은 아닙니다. 보호대상 금융회사는 은행과 보험사(생명보험, 손해보험), 투자매매업자, 투자중개업자, 종합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입니다.

즉, 이 외의 금융기관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대상?

이미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새마을금고는 금융협종도합으로 제 2금융권으로 분류가 되기에 예금자보호법에 다른 예금자보호제도의 대상이 아닙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어떻게?

그런데 예금자보호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해당 금융기관에서 자체적으로 기금을 조성하여 자사의 예금자들을 보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그래서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하여 예금자를 보호하고 있으며, 보호 금액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쉽게 시중에 있는 은행들과 동일한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법에는 국가로부터 차입을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있습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 출자금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새마을금고 안전할까?

새마을금고 안전합니다.

새마을금고는 안전합니다. 자체 법으로 자체 기금이 조성되어 있기에 안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가 되기에, 5천만원 한도내에서는 새마을금고에 가입을 하셔도 안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개별 지점?

새마을금고의 예금자보호는 모든 새마을금고를 통틀어서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개별 지점의 경우에도 각각의 독립된 법인이기에 각 지점별로 1인 당 5천만원까지 보호하는 것이죠.

*단 이런 경우를 잘 보셔야 합니다. 지점인데 해당 지점이 본점-지점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A지점, B지점, C지점 이렇게 나뉘어 있는데 B지점의 경우 다시 아래에 지점이 있는 것이죠.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B지점이 본점이고, 그 아래 B-1지점. 이 경우 지점이 달라도 본점과 지점의 관계이기에 본점 통틀어서 1인당 5천만원까지만 보호가 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요약정리

구분내용비고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여부새마을금고법에 따른 자체 기금으로 보호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금액1인당 5천만원원금+이자를 합해서
개별 지점 예금자보호 여부개별 지점별로 보호개별 지점별 주의

새마을금고 안전합니다

지점별로 1인당 5천만원까지만 잘 지키신다면 전혀 걱정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예금보험공사를 통하는 지급절차 보다 더 빠르게 원금과 이자를 지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금리가 계속해서 올라가기에 가급적이면 한 번에 모든 금액을 예치하시지는 마시고 아래 단기 정기예금 등을 활용하여 기간별로 나눠서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아파트관리비 할인카드 TOP 5 (SSG페이 혜택 종료)

통신요금 할인카드 추천 SKT KT LGU+

학원비 할인카드 추천 TOP 3 (실제 할인율 , 월 금액 기준)

쿠팡 할인카드 TOP 3 (쿠팡 이용이 많다면 필수)

혜택좋은 신용카드 추천, 실제 할인율 위주(2023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