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비 인상 폭탄 분석 포스팅을 작성 및 업로드하였습니다. 요즘 황당한 아파트관리비 고지서 때문에 해당 정보를 찾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저 역시도 이번 달 관리비 고지서를 받고 나서 깜짝 놀랐습니다. 가스비나 전기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는데도 앞자리가 바뀌어버렸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관리비를 아끼기 위해, 가스비 인상 폭탄을 방어하기 위해 다시 처절한 절약모드로 돌입을 하였는데요. 여러분들께도 어떻게 가스비 절약을 할 수 있는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가스비 인상 폭탄 절약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분명 가스비를 아끼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아래를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가스비 인상 폭탄 실체
가스비 인상
12월에 받아든 저희 아파트 관리비입니다. 역대급으로 475,080원이 나왔습니다. 기존에는 30만원 초반대였는데 거의 50% 이상이 올라버렸습니다.
보시면 역시나 세대 난방비가 엄청납니다. 물론 11월에서 12월로 넘어오면서 안쓰던 난방을 하기에 난방비가 오르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정도로 오를 줄은 아무도 몰랐죠.
가스비 폭탄의 이유
결국 원재료인 천연가스 시세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이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갑작스럽게 올리는 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차를 두고 서서히 올리던지 해야지 이런식으로 원재료 가격이 올랐다고 무턱대고 전가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저희야 뭐 받아든 고지서를 보고 앞으로의 대책이 중요하기에 어떻게 하면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비 인상 폭탄, 절약 방법 1
난방 온도를 낮추자
저 역시도 집에 아이들이 있는지라 집 안 보일러의 온도를 25~26도로 맞추어서 생활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위를 많이 타는지라 그런 감도 있는데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생활을 하려면 겨울철 실내에서도 제법 두툼한 옷을 입고 있어야 합니다.
20도 정도로 맞추었는데도 너무 춥다면 개인적으로는 22도 까지는 괜찮다고 봅니다.
보일러 온도는 유지해야 합니다
가끔 잘때 추워서 온도를 올리고, 낮에는 그나마 좀 따뜻하니 온도를 낮추는 방식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게 바로 가스비 폭탄이 나오는 잘못된 방식입니다. 보일러는 결국 가스를 활용하여 온수 온도를 높여서 그 온수가 온돌 바닥 아래로 흐르게 하는 방식입니다.
갑자기 온도를 높이면 결국 더 많은 가스를 소모해야 합니다. 이때 엄청난 가스를 소모하기에 셀프 가스비 폭탄을 만드는 셈이죠.
가급적 실내 온도를 정하셨으면 그냥 계속 유지하셔야 합니다. 20도로 맞추고 나서 실내온도가 19도로 떨어지면 1도만 올리는 가스를 소모하면 됩니다.
중앙난방 VS 개별난방
중앙난방 방식은 사실 뭘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결국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온도를 올리고 내리는 방식이니까요.
개별난방의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실내 온도를 한번 정하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난방 유량계 VS 열량계
지역난방의 경우 유량계 방식과 열량계 방식이 있습니다. 지역난방은 중앙 시설에서 온수를 만들어 이를 각 아파트 단지내에 공급하는 방식인데요.
유량계 방식의 경우 온수를 쓴 만큼 난방비가 책정됩니다. 그래서 타이머 방식을 선호하는게 좋은데요, 15분 난방, 45분 정지로 하는 방식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뜨거운 온수가 우리집 바닥 파이프라인을 모두 통과하는 시간 동안만 난방을 하고, 이 온수가 빠져나가는 시간에는 난방 정지를 해서 가스비를 아끼는 방식입니다.
열량계 방식의 경우 실내 온도를 올리는 만큼만 가스비가 책정되는 방식입니다. 이 열량계 방식은 그냥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만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스비 인상 폭탄, 절약 방법 2
각종 난방 용품 활용
결국 실내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하려면 외부 온도가 집 안의 난방을 해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방식이 있는데요, 본인의 집에 맞는 방식을 택하시면 됩니다.
*가스비가 이렇게 오른 걸 보니 난방용품에 돈을 아낄 상황이 아니라고 봅니다.
중문, 틈새막이
의외로 현관문에서 바람이 많이 들어옵니다. 중문이 상당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문이 불가능하다면 문 틈새막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창문 틈새막이, 뽁뽁이
집 안과 외부가 연결되어 있는 곳은 창문입니다. 어쩌면 창문이 제일 핵심일 수 있습니다. 창문에서 바람이 들어온다면 틈새막이를 활용하시고, 유리면에도 뽁뽁이를 붙여서 난방으로 데운 열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가스비 인상 폭탄, 절약 방법 3
아파트 관리비 아끼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도 결국 부과된 아파트 관리비를 내야 합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사실 절약 방법이 조금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나마 제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신용카드의 혜택을 활용하는 것이죠. 아래 기존에 작성해 둔 아파트 관리비 절약 카드 포스팅을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골라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아이 활용
위의 할인카드 말고 요즘 많이들 활용하시는 아파트아이 앱을 활용하여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SSG페이로 할인된 상품권을 구매해서 대략 3~4% 할인 받는 방법이 있었지만 지금은 막혔습니다.
제일 효율적인 것은 현재 네이버페이 결제입니다. 네이버페이로 결제를 하면 네이버포인트로만 결제가 가능한데요. 바로 이 네이버페이포인트를 모아서 관리비에 보태는 겁니다.
네이버페이포인트 모으기
- 네이버페이 이벤트로 포인트 모으기(10원이라도 열심히 모으기)
- 상테크용 상품권 구매후 네이버포인트로 전환(수수료가 있어서 큰 이득은 아님)
- 댐댐 – 신한더모아로 충전 후 네이버포인트 전환
그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방법들은 위와 같습니다. 결국 상테크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아파트관리비 할인카드에도 상테크 활용법이 많습니다.)
가스비 인상 이제 시작?
전기요금부터 해서 가스비 인상, 그리고 이제 모든 공공요금도 오를 겁니다. 결국 각자 도생의 시대가 아닌가 합니다.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진 세상이기에 할인과 절약 방법은 이제 반드시 필수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앞으로 할인, 절약 등의 방법이 있으면 계속해서 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 학원비 할인카드 추천 TOP 3 (실제 할인율 , 월 금액 기준)
✅ 쿠팡 할인카드 TOP 3 (쿠팡 이용이 많다면 필수)
✅ 사업자카드 추천 TOP 3 (실할인율, 활용도 순위)